ICT산업 Hot Clips 제39호

ICT산업 Brief :o 기고문_ 스마트시티 동향o 동향 - 본격적인 폴더블폰 시대 개막- 주요국, 인공지능 플랫폼 구축 활발 - 인포테인먼트 접목으로 다양해지는 자율주행 서비스- 新기술 접목으로 혁신하는 8K TVo ICT Espresso ICT기금 Scrap :o 인포그래픽_보조금 부정수급 의심사례 주요 유형 및 자체점검 사항o 알림 Talko 캘린더o 부정수급예방안내o InvitationJob Talk :o 수행기관 채용정보o 일자리 정책 및 뉴스o 정보통신방송사업 맞춤형 일자리 매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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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드리포트] 중국의 Netflix로 도약하는 iQIYI

▶ 목차1. 중국의 Netflix, iQIYI2. 광고 매출을 추월하는 구독 매출3. 글로벌 플랫폼의 금단의 구역, 중국4. 마치며▶ 요약‘중국의 Netflix’로 도약 중인 iQIYI는 영화, 중국 위성방송의 TV 드라마, 오리지널 콘텐츠 등 다양한 종류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본래 광고 기반의 무료 서비스로 출범한 iQIYI는2011년에 유료 구독 서비스를 개설한 뒤, 2016년부터 2018년까지 구독 수익이 꾸준히 증가했다. 유료 구독자를 위한 프리미엄 콘텐츠 제공, 오프라인 이벤트 개최 등이 구독 수익의 증가에도 영향력을 미쳤을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iQIY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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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드리포트] 중국 정부의 미디어 규제

▶ 목차1. 들어가며2. 해외 콘텐츠 규제3. 자국 콘텐츠 규제4. 마치며▶ 요약중국 당국은 공산당 체제의 안정을 지속시키고 미풍양속을 해치는 행위를 저지하기 위해 해외 콘텐츠와 자국 콘텐츠를 검열하고 있다. 중국국가라디오TV방송총국의 2018년도 해외 콘텐츠 규제 방침에 따르면, 방송 ‘프라임타임’ 시간대인 오후 7-10시에는 해외 콘텐츠를 제공할 수 없으며, 콘텐츠의 각 장르마다 일일 방영 시간이 전체 프로그램 방영 시간의 30%를 넘어선 안 된다. , 등 중국에서 방영되던 해외 콘텐츠도 방영 도중 갑작스럽게 삭제되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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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드리포트] 아시아 최대 규모의 콘텐츠 마켓, 『ATF』

▶ 목차1. 들어가며2. 2019 ATF의 주요 이슈3. 2019 ATF의 주요 거래4. 마치며▶ 요약‘아시아 TV 포럼(Asian Television Forum, 이하 ATF)’은 매년 12월에 싱가포르에서 개최되는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콘텐츠 마켓이다. 2019 ATF는 12월 3부터 6일까지 3일에걸쳐 개최되었으며, 총 60여 개국에서 5,713명의 기업 관계자가 참석했다. 올해 ATF에서는 콘텐츠의 현지화와 포맷의 다변화, 한국 콘텐츠의 인기 요인과 동향, 아동용 콘텐츠의 부상 등 미디어 업계의 최신 동향에 대한 논의가 다각도로 이루어졌다. 아시아에서 손꼽히는 규모의 미디어 행사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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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드리포트] Netflix의 위기와 Disney의 도전

▶ 목차1. 들어가며2. Disney의 OTT 도전기 2.1. Disney의 자원 활용 2.2. 숏폼 콘텐츠 제작3. 마치며▶ 요약Disney+의 출범으로 스트리밍 시장의 판도는 더욱 예측하기 어려워졌다. Netflix가 상당수의 콘텐츠를 여전히 라이선싱 계약으로 확보하는 가운데, Disney+의 출범으로 Netflix에 등록된 Disney 다수의 콘텐츠가 삭제될 위기에 놓였다. 한편, Disney는 Disney+, ESPN+, Hulu로 OTT 시장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Disney는 스트리밍 서비스의 묶음 판매,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으로 스트리밍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보하면서, YouTube 공식 채널을 개설하여 비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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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포그래픽] 표와 그래프로 보는 동영상 코덱

▶ 요약 코덱의 정의, 종류, 주요 코덱의 비트레이트(용량) 비교 및 장비 출하량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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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드리포트] 게임 엔진으로 방송, 영화 제작까지

▶ 목차1. 게임 엔진의 응용2. 가상 세트장 구축에 활용되는 게임 엔진3. 프리비즈(Pre-Visualization)의 새 지평4. 마치며▶ 요약가상의 게임 캐릭터와 배경을 구성하는데 활용되는 게임 엔진은 최근 영화업계를 넘어 방송 업계에서도 영향력을 넓히고 있다. , , 등 영화는 물론이고 , , 를 비롯한 국내 방송 프로그램도 게임 엔진이 응용되고 있다. 특히 방송 콘텐츠 시장 에서 게임 엔진은 가상 방송 세트장 구축과 프리비즈 작업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Ziggo Sports 등 스포츠 방송을 중심으로 게임 엔진 기반의 가상 세트장에서 경기 중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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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드리포트] TV 속 주인공을 게임 속에서

▶ 목차1. 들어가며2. 게임으로 재탄생한 미디어 콘텐츠 IP 2.1 드라마 2.2 웹툰 2.3 영화 3. 마치며▶ 요약미디어 콘텐츠의 등장인물과 스토리 등 지적재산권을 활용한 게임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스릴러 드라마 는 IP 보유업체인 Skybound와 게임 제작사 Telltale Games의 합작 아래, 게임으로 재탄생했다. 중국 웹툰 플랫폼인 U17에서 제공되었던 웹툰 는 숏폼 애니메이션, 연극뿐 아니라 모바일 게임으로도 제작되었으며, 출시 13시간 만에 접속자 수가 142만 명을 돌파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 외에도 영화 시리즈 는 1980년대부터 게임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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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리포트] EU 2018 시청각미디어서비스 지침 개정의 의미와 주요 내용

▶ 목차1. EU 시청각미디어서비스 지침, 개정의 역사 그리고 현황2. 2018 지침의 주요 목적과 구조3. 2018 지침의 주요 내용 3.1. 동일서비스 동일규제 대상 확대 적용 3.2. 장애인접근권 보장 강화 3.3. 주문형 프로그램 제공 사업자 의무 부과 3.4. 동영상 공유플랫폼 제공사업자 의무와 협력 강화 3.5. EU 미디어 규제기구 협력 강화4. 국내 미디어법 개정 논의에 주는 시사점▶ 요약유럽연합 미디어 부문 규제 틀이 품고자 했던 가치, 특징 그리고 현재의 모습을 보다 촘촘히 살펴보는 작업은 한때 우리보다 앞섰던 제도와 축적된 경험을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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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trum Policy Trend & Insight 제192호

Spectrum Policy Trend & Insight 제192호 (2020년 1월) 1. 대만, 5G용 1800㎒/3.5㎓/28㎓ 대역 주파수 경매 종료ㅇ ’20. 1. 16. 대만 국가통신전파위원회(이하 NCC*)는 5G 이동통신용 3.5㎓ 대역 및 28㎓ 대역 총 1,870㎒폭의 주파수를 5개 사업자에 약 1,380억 타이완달러(NT$)에 할당함 2. 영국 Ofcom, 6㎓ 대역 비면허 공급 추진ㅇ ’20. 1. 17. 영국 Ofcom은 Wi-Fi 등 무선서비스의 향후 수요 대응, 기존 속도 및 트래픽 과부하 문제 해결, 신규·혁신 서비스 도입을 위해 현행 5/6㎓ 대역 비면허 주파수 관련 규정 개정을 제안 3. Wi-Fi 얼라이언스, 6㎓ 대역 운용 가능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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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산업 Hot Clips 제38호

ICT산업 Brief :o 기고문_ 新경제가치, 「실감경제」에 주목하라o 동향 - 주요국, 3D프린팅 의료 활용 정책 활발- 5G 기술과 함께 달라지는 VR·AR 기술- 재도약의 시기를 맞이한 한국의 가상화폐 시장- 정교해지는 디지털 홀로그래피 기술 연구o ICT Espresso ​ICT기금 Scrap :o ICT기금사업 'ZOOM IN'_(주)스마트사운드 기업 인터뷰o 인포그래픽_ 사회적기업이란o 알림 Talko 캘린더o 부정수급예방안내Job Talk :o 수행기관 채용정보o 일자리 정책 및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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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리포트] 독일_다큐멘터리영화 지원의 정책적 특징

▶ 목차1. 들어가며2. 다큐멘터리영화 시장현황과 특징3. 다큐멘터리 지원정책4. 국제다큐멘터리 영화제: DOK-Leipzig5. 나가며 ▶ 요약독일 영화시장에서 다큐멘터리영화는 정책적인 보호와 육성을 통해 특징적인 위상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 수년간 독일의 영화시장이 위축되고 있음에도 2016~018년 극장 개봉작 중 다큐멘터리영화의 비율은 21~23%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같은 기간 관객점유율이 0.7~1.8%에 불과했던 것을 고려하면 티켓판매수익을 통해서는 투자금을 회수할 수 없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큐멘터리영화시장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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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리포트] 미국_다큐멘터리 지원 현황과 POV 지원 체계

▶ 목차1. 들어가며2. 미국의 다큐멘터리 지원 현황3. ‘제작-유통-수용’의 유기적 순환의 허브 : POV(Documentaries with a Point Of View) 3.1. 지원과 운영의 분리를 통한 창작자의 독립성 확보 3.2. 관객에게 의미 있게 다가가는 법4. 마치며 ▶ 요약미국의 다큐멘터리 지원은 문화예술 분야에 속한 공공 기금이나 기금을 기반으로 설립된 공영방송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미국 다큐멘터리 지원 정책의 궁극적인 목표는 사회의 다양한 이슈를 비판적이고 균형적인 시각으로 담아내는 다큐멘터리를 제작하여 보다 많은 사람에게 전달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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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리포트] 영국_방송사의 다큐멘터리 제작 동향과 전망

▶ 목차1. 영국 다큐멘터리의 성장과 현황2. 영국 방송사의 다큐멘터리 제작 동향 2.1. 자연 다큐멘터리의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 BBC 2.2. 다양한 직업군을 고찰하는 Channel 43. 동영상 플랫폼의 위협과 전망▶ 요약다큐멘터리 산업을 태동시킨 영국은 여전히 다큐멘터리 분야에서 세계 유수의 영화제 수상작들을 다수 배출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TV 시청자의 이탈에 따라 TV 다큐멘터리프로그램의 시청자 수도 하락세를 보인다. 이에 영국 메이저 방송사인 BBC와 Channel 4는 경쟁력을 개선하기 위해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자연 다큐멘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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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리포트] 일본_TV다큐멘터리 제작 지원 현황

▶ 목차1. 들어가며2. 정부 차원의 방송콘텐츠 해외 전개 지원3. 삿포로시의 국제공동제작 조성금 지원4. Tokyo Docs와 Yahoo의 국제공동제작 지원5. 마치며 ▶ 요약일본의 TV다큐멘터리 지원 정책은 2010년 이후 정부의 방송콘텐츠 해외 전개 지원 사업의 하나로 간주되어 국제공동제작 지원과 국제문화교류 차원으로 진행된다. 지자체와 민간 차원의 지원 활동도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는데, 특히 삿포로시의 다큐멘터리 국제공동제작에 대한 조성금 제도는 지방의 제작자에게도 충분한 기회를 제공하는 새로운 장이 되고 있다. 또한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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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리포트] 프랑스_공익프로그램 및 다큐멘터리 제작지원 현황

▶ 목차1. 들어가며2. 공익프로그램 제작 지원 시스템 2.1. 국립영상원(CNC) 역할 2.2. 공익 프로그램 지원 시스템3. 다큐멘터리 제작 지원 체계 및 정책 지원 현황 3.1. 다큐멘터리 제작 지원 체계 3.2. 다큐멘터리 지원 현황4. 마치며▶ 요약프랑스는 문화・예술의 다양성과 다원성을 보호하고, 문화・예술 유산의 현대화와 재가치화를 위해 문화・예술 활동에 대해 가장 활발하게 국가적 지원을 하는 나라다. 그중에서 방송 및 영상 문화에 대한 지원 정책은 문화부 산하의 국립영상원(CNC)가 실질적인 집행기구이다. CNC는 영화, 영상, 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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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산업 Hot Clips 제37호

ICT산업 Brief :o 기고문_ AI와 사이버보안o 동향 - 글로벌 업계, 5G 상용화와 함께 VR/AR 개발 활기- 성장 가속화되고 있는 서비스 로복- 의료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임플랜터블'- 초중등 교육에 활발히 활용되는 IT 기술o ICT Espresso ICT기금 Scrap :o 인포그래픽_사회적기업이란o 알림 Talko 캘린더o 부정수급예방안내o InvitationJob Talk :o 수행기관 채용정보o 일자리 정책 및 뉴스o ICT기금사업 맞춤형 일자리 매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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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trum Policy Trend & Insight 제191호

Spectrum Policy Trend & Insight 제191호 (2019년 12월) 1. 독일 FNA, Local 5G 주파수 할당 정책 현황ㅇ ’19. 11. 21. 독일연방네트워크청(FNA)는 3.8∼3.8㎓ 대역 주파수의 산업분야 활용을 위한 지역적 주파수 할당 신청 절차를 개시함 2. 영국 Ofcom, 공동접속면허 신청 접수 실시ㅇ ’19. 12. 9. 영국 Ofcom은 공동접속면허(Shared access licence)의 기술적인 주파수 할당조건을 확정 발표하고 면허신청 접수 실시 3. 미국 FCC, 3.1-3.55㎓ 대역 주파수 공동사용 추진ㅇ ’19. 12. 12. 미국 FCC는 중대역 주파수 수요 증가에 따라 3.1~3.55㎓ 대역 주파수의 상용 무선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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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산업 Hot Clips 제36호

ICT산업 Brief :o 기고문_ 빅데이터 플랫폼 주요 이슈 및 활성화 방향o 동향 - 빠르게 진행되는 5G 표준화 작업- 활성화되는 에듀테크 산업- 新비즈니스 웨어러블 디바이스, 보안이슈 높아져- 인공지능을 더한 차세대 디바이스 동향o ICT Espresso ​ICT기금 Scrap :o ICT기금사업 'ZOOM IN'_(주)토스랩 기업 인터뷰o 인포그래픽_ 사회적기업이란o 알림 Talko 캘린더o 부정수급예방안내Job Talk :o 수행기관 채용정보o 일자리 정책 및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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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산업 Hot Clips 제35호

ICT산업 Brief :o 기고문_ 신뢰성 있는 인공지능(Trustworthy AI) 연구의 필요성o 동향 - AI기술 접목으로 확산되는 스마트공장- 뷰티-ICT 기술 적용하여 새로운 시장 창출- 정신 건강 관리에 활용되는 ICT 기술- 3D프린팅 적용으로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o ICT Espresso ICT기금 Scrap :o 인포그래픽_ICT기금사업(비R&D) 우수성과 영문사례집 발간 안내o 알림 Talko 캘린더o 부정수급예방안내o InvitationJob Talk :o 수행기관 채용정보o 일자리 정책 및 뉴스o ICT기금사업 맞춤형 일자리 매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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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드리포트] 세계각국,글로벌 플랫폼의 이용자 데이터 사용에 대한 규제

▶ 목차1. 들어가며2. EU, 일반 개인정보보호법(GDPR)의 실행3. 호주, 경쟁소비자위원회(ACCC)의 규제 강화4. 마치며▶ 요약이용자 데이터는 기업의 경쟁력을 나타내는 주요 척도가 되었다. Google, Facebook 등 글로벌 플랫폼은 수천만 명에 달하는 이용자 데이터를 활용해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하지만 개인 정보 유출 및 해킹이 빈번히 발생하며 이용자 데이터 보호와 활용, 시장 지배력에 대한 관심과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각국의 규제기관은 이용자 데이터 보호 방침을 강화해 이용자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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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드리포트] 게임도 구독하고 스트리밍하는 시대

▶ 목차1. 구독형 스트리밍 게임의 서막2. YouTube와 연계를 꾀한, Google의 Stadia3. 세계 최초의 5G 스트리밍 게임 플랫폼, Nvidia의 GeForce Now4. 인디 게임의 앞마당을 꾸리는, Apple Arcade▶ 요약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뛰어넘는 스트리밍 서비스가 게임 업계에 도입되고 있다. Sony, Nvidia 등 기존 게임업체는 물론, Google, Apple 등 글로벌 플랫폼까지 스트리밍 게임에뛰어들었다. YouTube와의 연계를 모색 중인 Stadia, 모바일 5G 기술을 세계 최초로 도입한 GeForce Now, 다양한 인디게임을 한곳에 모은 Apple Arcade 등 구독형 스트리밍 게임 플랫폼을 소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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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드리포트] 딥페이크 기술의 빛과 그림자

▶ 목차1. 들어가며2. 딥페이크 기술의 가능성3. 딥페이크 기술의 폐해4. 마치며▶ 요약딥페이크(Deepfake) 기술이 영상 산업에 적극 활용되고 있다. 보다 쉽고 간편하게 특수효과를 만들어 내거나 AR 영상을 제작하는 등 산업 전반의 가능성을 키우고 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가짜 뉴스 제작이나 성범죄에 악용되며 혼란을 야기하고 있기도 하다. 딥페이크의 명과 암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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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드리포트] YouTube의 새로운 시도

▶ 목차1. YouTube의 광고 수익 모델2. e커머스 플랫폼으로의 영역 확장3. 크리에이터의 상업성 판단4. 마치며▶ 요약YouTube가 온라인 동영상,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 갖는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만큼, 작은 움직임 하나에도 업계의 신경이 곤두 세워진다. 본고는 YouTube의 주요 수익 모델인 광고의 유형과 성격을 살펴보고, YouTube의 새로운 행보에 주목한다. 최근 YouTube는 Google Express와의 연계를 모색해 e커머스 플랫폼으로의 시도를 하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상업성이 부족한 채널'을 플랫폼에서 배제하겠다는 파격적인 발표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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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리포트] 미디어 콘텐츠의 미래: AI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

▶ 목차1. 들어가며2. BBC의 AI 편집ㆍ편성3. Disney의 AI 각본 검토4. 마치며▶ 요약AI가 미디어 업계의 차세대 기술로 떠오르고 있다. 기획, 제작, 유통 분야의 AI 중에서도 ‘제작’에 활용되는 AI 기술을 소개한다. 자사 시스템에 일찍이 도입하여 인터랙티브 콘텐츠를개발한 Netflix부터, 방송 편집과 프로그램 발굴에 AI를 활용하는 BBC까지 미디어 업계의 다방면에서 AI가 활용되고 있다. Disney는 AI 기술이 적용된 각본 검토 시스템을 도입하고 AI 기반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기획하는 등 콘텐츠 제작 부문에서 여러 AI 서비스를 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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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포그래픽] 글로벌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 규모 및 전망

▶ 요약2018년 글로벌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 규모는 186억 달러에서 매년 약 8%씩 성장해 2025년에는 317억 달러에 달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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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리포트] 구독의 미디어, '넷플릭스 시대'의 미디어 구도

▶ 목차1. 들어가며: 구독경제와 내로우캐스팅 OTT2. OTT 구독경제 시대의 개막 2.1. 구독경제의 개념과 범위 2-2. OTT 구독시장의 현황3. . OTT 구독 플랫폼과 콘텐츠의 디테일: 넷플릭스 사례 3-1. 구독 플랫폼: ‘나의 TV’-‘개인 TV’의 순환 3-2. 구독 콘텐츠: 에픽과 몰아보기4. 마치며: 요동치는 OTT, 구독 미디어의 구도​▶ 요약OTT 시장이 요동치고 있다. 넷플릭스가 만들어놓은 웰메이드 OTT 시장에 디즈니 플러스와 애플TV플러스, HBO max, 거기에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까지 플랫폼의 공격적인 행보가 이어지고 있다. 이번 에미상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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