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산업 Hot Clips 제34호

ICT산업 Brief :o 기고문_ ICT 혁신창업을 위한 핀란드 및 스웨덴 창업 생태계 분석o 동향 -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되는 드론- 신기술 기반 수술로봇 상용화 확대- 인공지능 반도체 시장에 도전하는 국내 기업들- 가상화 기술의 패러다임 변화o ICT Espresso ​ICT기금 Scrap :o ICT기금사업 'ZOOM IN'_(주)래블업 기업 인터뷰o 인포그래픽_ ICT기금사업(비R&D) 우수성과 영문사례집 발간 안내o 알림 Talko 캘린더o 부정수급예방안내o InvitationJob Talk :o 수행기관 채용정보o 일자리 정책 및 뉴스

KCA > 동향자료

[트렌드리포트] YouTube의 자체 규제 정책

▶ 목차1. 들어가며2. YouTube의 규제 정책 2.1 노란색 달러 표식 규제 2.2 아동 및 청소년 이용자 보호 규제 2.3 챌린지 영상 규제3. 마치며​▶ 요약월평균 접속자 수가 19억 명이 넘는 YouTube는 가족 친화적이고 광고에 적합한 동영상을 식별하기 위해 광고 제재안을 구체화하고 있다. YouTube는 2017년 8월부터 세 단계로 구분된 광고 규제 방침을 실행 중이며, 이에 따라 폭력성과 선정성이 짙은 영상에 광고를 허용하지 않는 등 각종 제재를 가하고 있다. 또한 최근 사회적 논란을 야기해온 챌린지 영상의 게재를 금지하고 광고를 제한하..

KCA > 동향자료

[트렌드리포트] 美 온라인 광고 시장 Next Google로 떠오르는 Amazon

▶ 목차1. 고공 성장 중인 Amazon의 광고 매출2. 광고 및 광고 기술업체와의 제휴3. 광고 기반 OTT, IMDb TV4. 검색 광고의 Next Google을 향해▶ 요약Amazon이 기존 광고 시장의 강자였던 Google의 새로운 경쟁자가 될 수 있을지 기대가 모이고 있다.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으로 출범한 Amazon은 자사 사이트에서 검색 광고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TV, 동영상 광고도 확대하고 있다. Amazon은 광고 및 광고 기술업체와의 제휴·인수, 광고 기반 OTT 서비스 출시 등 다양한 광고 비즈니스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KCA > 동향자료

[트렌드리포트] 아동용 콘텐츠의 부상 요인 및 현황

▶ 목차1. 들어가며2. 아동용 콘텐츠의 부상 요인 2.1. 높은 콘텐츠 충성도 2.2. 교육용 콘텐츠 소비욕구 2.3. 2차 상품 파생 2.4. 잠재적 시청자 육성3. 마치며​ ▶요약최근 여러 글로벌 OTT 플랫폼에서 5~15세의 아동을 겨냥한 콘텐츠가 상당수 목격되고 있다. OTT 플랫폼은 (1) 아동의 높은 충성도 (2) 교육용 콘텐츠 소비 욕구 존재 (3) 2차 상품 파생 기회 상승 (4) 잠재적 시청자 육성 등의 요인에 주목해 아동용 콘텐츠를 집중 공략하고 있다.​

KCA > 동향자료

[트렌드리포트] 유럽의 레거시 미디어와 글로벌 OTT간 제휴

▶ 목차1. 들어가며2. 제휴 현황 2.1. 패키지 서비스 제공 2.2. 공동제작 및 판권 판매3. 마치며​▶ 요약글로벌 OTT의 확산에 따른 레거시 미디어의 영향력 감소가 두드러지는 가운데, 레거시 미디어가 오히려 경쟁자인 글로벌 OTT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다. 영국 위성방송 사업자인 Sky와 프랑스 유료방송 사업자인 Canal+는 Netflix 콘텐츠를 자사 패키지에 포함하여 기존 가입자의 이탈을 저지하고 있으며, BBC와 ITV 등 레거시 미디어는 Netflix, Amazon 등 OTT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공동 제작하거나 판권을 판매하여 콘텐츠 투자 비용을 확보..

KCA > 동향자료

[트렌드리포트] 인도의 OTT 시장 동향

▶ 목차1. 들어가며2. 인도의 OTT 시장 동향 2.1. 사회 쟁점 다룬 콘텐츠 제작 2.2. 다양한 지역 언어 지원 2.3. 스포츠 경기 중계 확대3. 마치며▶ 요약2018~2023년간 연평균 성장률이 13.1%에 달하는 인도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시장은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들이 각축을 벌이는 장으로 변모하고 있다. Netflix와 Amazon 등인도를 배경으로 한 오리지널 콘텐츠의 제작을 잇달아 발표하고 있으며, Hotstar, Zee5 등 인도 토종 플랫폼 또한 시장 영향력을 유지하기 위해 콘텐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현재 인도 OTT 시장의 동향을 사회적 문제를 다룬 콘..

KCA > 동향자료

[인포그래픽] 2019년 글로벌 온라인 광고 지형

▶ 요약글로벌 온라인 광고 시장 규모, ​온라인 광고 규모 Top 10 국가, 2019년 플랫폼 별 디지털 광고 예상 매출, 온라인 광고 종류별 매출

KCA > 동향자료

[전문가리포트] wavve의 시장전략과 해외진출 방안

▶ 목차1. 국내 OTT 시장 및 서비스 개요 1.1. OTT 시장의 지형 변화 1.2. 주요 OTT 서비스 특징2. 통합 OTT 서비스 wavve의 경쟁전략 2.1. 콘텐츠 및 가격 경쟁력 2.2. 스토리텔링 기반 추천 서비스 2.3. 콘텐츠와 ICT 간 결합 서비스 2.4. 해외진출 전략3. 마치며​▶ 요약국내 OTT 사업자는 글로벌 사업자와 치열한 경쟁에 직면하게 되면서 OTT 시장의 지형이 변화하고 있다. 글로벌 사업자와 경쟁을 위해 국내 사업자 간 협력과 M&A도 가속화될 전망이다. 지난 9월 18일 지상파와 SKT 간 통합 OTT 서비스인 wavve가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개시했다. 본 글..

KCA > 동향자료

[리뷰리포트] 중국콘텐츠 시장의 빛과 그림자

▶ 목차1. 들어가기2. 중국 디지털콘텐츠산업 진흥의 4가지 방향3. 뉴미디어 시대, 새로운 규제 정책4. 사상적, 내용적 부분 관리감독 엄격5. 자국 콘텐츠 보호와 고질적 문제 타파 노력6. 엄격한 검열 속에서 대책 모색하는 영상업계▶ 요약세계 2위 규모를 자랑하는 중국 콘텐츠 시장은 지난 5년간 연평균 성장률 13%를 돌파했다. 중국 정부는 빠르게 성장 중인 콘텐츠 산업 진흥을 위해 다방면에 걸친 정책을 잇달아 내놓으며 산업 발전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뉴미디어 시대에 발맞춘 새로운 규제 정책과 동시에 자국 콘텐츠..

KCA > 동향자료

ICT산업 Hot Clips 제33호

ICT산업 Brief :o 기고문_ 인공지능(AI) 기술스택과 오픈소스(Open Source) 동향o 동향 - 5G 시대에 발맞춘 보안 기술 개발 동향- 웨어러블 시장 고성장세 지속 전망- 자율주행차 안전 수요에 따른 인공지능 기술 개발 동향- 국내 5G 상용화 이후 주요국의 5G 도입 현황o ICT Espresso ICT기금 Scrap :o 인포그래픽_보조금 부정수급 의심사례 주요 유형 및 자체점검 사항o 알림 Talko 캘린더o 부정수급예방안내o InvitationJob Talk :o 수행기관 채용정보o 일자리 정책 및 뉴스o ICT기금사업 맞춤형 일자리 매칭

KCA > 동향자료

Spectrum Policy Trend & Insight 제189호

Spectrum Policy Trend & Insight 제189호 (2019년 10월) 1. 영국 Ofcom, 미이용 이동통신 주파수 지역 할당ㅇ ’19. 10. 2. 영국 Ofcom은 이동통신사 Vodafone의 2.6㎓ 대역 미이용 주파수를 StrattoOpencell에 지역접속면허로 할당 2. 프랑스 Arcep, 26㎓ 대역 5G 시험 프로젝트 승인 결과 발표ㅇ ’19. 10. 7. 프랑스 통신규제청인 Arcep은 26㎓ 대역을 사용하여 5G 기술을 시험하기 위한 11개의 프로젝트 승인 결과를 발표 3. 호주 ACMA, 향후 5***(2019-23) 전파정책 발표 ㅇ ’19. 9. 12. 호주 ACMA(통신미디어청)은 향후 5년 동안의 주요 전파정책 추진방향이 담긴 Five-Year Spectru..

KCA > 동향자료

ICT산업 Hot Clips 제32호

ICT산업 Brief :o 기고문_ 5G 시대의 보안 위협과 도전o 동향 - 다양한 산업에서 중요성 커지는 SW안전- 활발히 진행되는 스마트시티 플랫폼 표준화 작업- 인공지능 헬스케어 시대 주목받는 기술- 인공지능 기반 챗봇, 산업 전반에 확산o ICT Espresso ICT기금 Scrap :o 인포그래픽_ 보조금 부정수급 의심사례 주요 유형 및 자체점검 사항o 알림 Talko 캘린더o 부정수급예방안내o InvitationJob Talk :o 수행기관 채용정보o 일자리 정책 및 뉴스

KCA > 동향자료

[5G 특집호][트렌드리포트] 5G, 미디어의 새로운 가능성의 기회를 열다

▶ 목차1. 새로운 가능성에 대한 도전2. 새로운 레벨의 등장: 2G에서 5G까지3. 스토리텔링: 실험실에서 현장으로4. 새로운 세력의 등장: 게임의 N-Screen화5. 미래에 대한 투자​▶ 요약5G가 등장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4G로는 충분하다는 현실론과 4G로는 부족하다는 미래론이 서로 맞서고 있는 중이다. 큰 그림 속에서 5G의 가능성을 냉정하게 평가해야 할 시점이다. 본고에서는 이 중 미래론과 가능성에 무게중심을 싣고 5G가 미디어산업에 어떠한 가능성의 기회를 열 수 있을 지 전망하고자 한다. 미디어 및 콘텐츠의 영역에서는 현 ..

KCA > 동향자료

[5G 특집호][트렌드리포트] 5G도입 이후 1인 미디어 생태계에 예상되는 변화 진단

▶ 목차​1. 들어가며2. 국내외 주요 동향 2.1 국내 2.2 해외3. 5G 시대 1인 미디어 생태계에 예상되는 변화 3-1. 라이브 영상의 활성화 3-2. 새로운 콘텐츠 포맷의 등장 가능성 3-3. 크리에이터 진입 장벽 기존 대비 완화 3-4. 5G 적용을 통한 부작용 발생 가능성4. 마치며​▶ 요약5G 상용화로 인해 국내 미디어 산업은 또 한번 큰 변화의 파고를 맞이할 전망이다. 그 중에서도 ‘1인 미디어’ 생태계의 변화가 심상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국내 이동통신 3사는 앞다투어 5G와 연계성을 고려한 1인 미디어 생태계 지원 전략을 내놓고 있다...

KCA > 동향자료

[5G 특집호][트렌드리포트]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의 5가지 가능성

▶ 목차​1.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영역2. 5G: 자율주행차량 인포테인먼트의 핵심 기술 2.1 영상 2.2 광고 2.3 음악 2.4 게임 2.5 교육3.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업계에서 5G의 전망​▶ 요약이제 차량은 운송수단을 넘어 미디어 플랫폼으로까지 변모할 전망이다. AR/VR 콘텐츠, 인공지능 음성서비스 등 다양한 영역의 미디어 콘텐츠를 차량 내에서도 즐길 수 있게 된것이다. 특히 운전으로부터 어느 정도 해방이 가능한 자율주행차량의 경우, 차량 내 콘텐츠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대용량 데이터의 실시간 전송이 가능한 5G 기술도 ..

KCA > 동향자료

[5G 특집호][트렌드리포트] 스포츠콘텐츠의 VR기술 도입과 그 시사점

▶ 목차1. 들어가며2. VR 기술의 스포츠 활용 동향 2.1 스포츠 경기 생중계 2.2 훈련 2.3 e스포츠3. 마치며​▶ 요약5G 기술의 확산 덕분에 VR 시장의 규모도 향후 성장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스포츠 생중계 영상의 5G 송출에 주목하던 미디어 업계에서는 현재 VR 기술을 도입해 스포츠 생중계를제공하려는 양상이 포착되고 있다. Verizon이 일부 관중을 대상으로 5G 기반의 VR 농구 경기 중계 서비스를 제공한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한편, VR 기술은 스포츠 경기 중계 외에 선수 훈련, e스포츠 시장의 판도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

KCA > 동향자료

[5G 특집호][인포그래픽] 실감콘텐츠 유통 플랫폼, 실감 콘텐츠 개발 소프트웨어

▶ 요약실감 콘텐츠 유통 플랫폼과 개발 소프트웨어

KCA > 동향자료

[5G 특집호][트렌드리포트] 5G시대, Cloud HMD의 등장 가능성과 그 전망

▶ 목차1. 들어가며2. 5G와 클라우드 콘텐츠3. HMD의 발전과정4. 5G 시대의 HMD, Cloud HMD5. 나오며: 클라우드 콘텐츠가 가져올 미디어 시장의 변화​▶ 요약만약 5G 시대에 VR/AR 등 클라우드 콘텐츠를 구현하는 Cloud HMD가 개발된다면 VR/AR 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 본고에서는 Cloud HMD 컨셉에 대해 이해하고 Cloud HMD에 대한 가능성과 파급력을 예측해보았다. 먼저 현재 VR/AR 시장 상황과 전망, 그리고 클라우드 콘텐츠의 증가가 5G와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알아본다. 그리고 2012년부터 2019년까지 출시된 주요 HMD의 기술 발전 현..

KCA > 동향자료

[5G 특집호][트렌드리포트] 5G를 통한 공공 미디어의 도약과 기대

▶ 목차1. 미디어 변화와 5G2. 공공 미디어의 5G 필요성 2.1 사용 환경에 따른 미디어 분류 2.2 미디어의 발전 단계 2.3 미디어와 5G3. 공공 미디어의 재도약​▶ 요약미디어는 기술의 발전과 미디어 사용자 변화로 매체에서 사용 환경 중심으로 바뀌었다. 사용 환경에 따라, 홈, 개인, 공공 미디어로 나누어지고, 미디어 서비스는 개인화, 편리성, 즉시성, 참여의 특성을 갖게 되었다. 5G의 특성 초연결, 초저지연, 초고속은 IoT와 빅데이터 인공 지능 기술과 고용량 콘텐츠를 지원할 수 있다. 이를 기반으로 공공 미디어는 지능 미디어로 발..

KCA > 동향자료

[5G 특집호][리뷰리포트] 5G를 통한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산업 변화 전망

▶ 목차​1. 들어가며2. 5G 적용 5대 미디어 영역과 그 성장성3. 5G 서비스 제공 전망4. 마치며​▶ 요약Intel과 Ovum의 보고서에 의하면 5G는 향후 미디어 업계에 적지 않은 변화를 야기할 수 있다고 한다. 해당 보고서는 5G가 적용 가능한 미디어 영역을 5가지(모바일 미디어 영역, 모바일 광고 영역, 가정용 인터넷·TV, 몰입 미디어, 뉴미디어)로 나누어 각 영역별 예상 매출을 분석했다. 또한 5G 네트워크 사업자, 콘텐츠 제작·배포자, 클라우드 게임 플랫폼, AR·VR 콘텐츠 개발자가 각각 제공할 5G 기술의 종류를 단기·중기·장기로 나누어..

KCA > 동향자료

ICT산업 Hot Clips 제31호

ICT산업 Brief :o 기고문_ 자율주행자동차 관련 SW 기업의 R&D 동향o 동향 - 4차 산업혁명 기술로 혁신하는 리테일 테크- 활발해지는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 물류·배송 서비스 로봇의 상용화 동향- 글로벌 주요국 양자정보통신 연구 활발o ICT Espresso ICT기금 Scrap :o 인포그래픽_ ICT기금사업(비R&D) 우수성과 국문사례집 발간 안내o 알림 Talko 캘린더o 부정수급예방안내o InvitationJob Talk :o 수행기관 채용정보o 일자리 정책 및 뉴스o ICT기금사업 맞춤형 일자리 매칭

KCA > 동향자료

Spectrum Policy Trend & Insight 제188호

Spectrum Policy Trend & Insight 제188호 (2019년 9월) 1. 미국 FCC, 2개 도시에 5G Innovation Zone 구축 ㅇ '19. 9. 19. FCC 공학기술부(OET)는 뉴욕시와 솔트레이크시티 일부를 무선 통신 실험을 위한 Innovation Zone으로 지정, 5G 등 첨단 무선 통신 및 네트워크 연구를 위한 테스트 베드 구축2. 미국 FCC, 3.5㎓ 대역 CBRS 경매 규칙 발표ㅇ '19. 9. 27. 미국 FCC는 3.5㎓(3550-3650㎒) CBRS 대역의 우선접속면허(PAL) 경매 절차를 발표하고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수렴 진행 3. 일본, 신규 이통사 라쿠텐 서비스 상용화 최대 6개월 연기 ㅇ '19. 9. 5. 일본 신규 이동통신사업자로 ..

KCA > 동향자료

[트랜드리포트] Disney의 Disney+를 향한 여정

▶ 목차 1. 들어가며2. 스트리밍 기술력 확보3. 콘텐츠 스펙트럼 확장4. Disney+ 출시5. 마치며▶ 요약애니메이션 제작사로 출범한 Disney는 놀이공원, 캐릭터 상품부터 방송, 영화까지, 콘텐츠가 있는 모든 곳에 진출해 있다. 그런 Disney가 이제 온라인으로 또 한 번 영역 확장을 시도하고 있다. 스트리밍 기술 업체인 BAMTECH을 인수해 스트리밍 기술력을 확보하고, Hulu를 인수해 아동ㆍ청소년 콘텐츠 중심의 자사 스펙트럼을 보다 확보해 스트리밍 서비스 사업을 위한 초석을 쌓았다. Disney+ 출시를 앞둔 Disney는 충분한 준비를 마친 듯 보인..

KCA > 동향자료

[트랜드리포트] CBS와 Viacom의 재통합과 전망

▶ 목차 1. 들어가며2. 재통합 배경3. 향후 전망4. 마치며▶ 요약2019년 8월, 미국 3대 지상파 방송 중 하나인 CBS와 다수의 채널을 보유한 미디어 기업인 Viacom의 합병 소식이 알려졌다. 양사는 ViacomCBS라는 법인명으로 새로이 출범할 예정이 며, 미국 시청자의 22%, 14만 개 이상의 TV 에피소드, 3,600개 이상의 영화 콘텐츠를 확보할 전망이다. 통합과 분리를 거듭해온 양사의 결합에 전 세계 미디어 기업이 모두 주목하고 있다.​

KCA > 동향자료

[트랜드리포트] 국내외 음원 시장의 변화와 방향

▶ 목차 1. 들어가며2. 동영상·SNS 플랫폼의 음악 기능 확대 2.1. YouTube 2.2. Instagram3. 기존 유료 음원 서비스의 대응책4. 마치며 ▶ 요약오디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음원 시장에 동영상·SNS 플랫폼의 진출이 가속화되고 있다. YouTube는 월 9.99달러에 뮤직 플레이리스트, 뮤직 비디오, 음원 리믹스 버전, 음원 실황 버전 등 다양한 음악 콘텐츠를 제공하는 YouTube Music Premium 서비스를 출시했으며, Instagram은 영상에 노래 자막을 삽입하는 기능을 선보였다. 이에 Spotify, Apple Music 등 기존 유료 음원 서비스는 OTT 플랫폼 과의 협업, 앨범 선공개 ..

KCA > 동향자료

[트랜드리포트] 8K 콘텐츠의 제작 현황

▶ 목차 1. 들어가며2. NHK의 8K 콘텐츠3. Netflix의 8K 콘텐츠4. Rakuten TV의 8K 콘텐츠5. 마치며▶ 요약4K를 넘어 더욱 선명한 해상도를 자랑하는 8K가 방송·통신 업계의 새로운 화두로 부상하고 있다. 일본 공영방송인 NHK는 2020년 도쿄 올림픽을 기점으로 8K의 가치가 상향할 것으로 판단했으며, 화질 측면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2018년 12월부터 위성 채널을 통해 8K 방송을 제공하고 있다. Netflix를 위시한 스트리밍 플랫폼들은 데이터 전송속도의 감소를 우려하여 8K 기술 도입에 다소 소극적인 양상을 보이지만, Rakuten TV는 오히려 8K ..

KCA > 동향자료

[전문가리포트] 지상파 드라마 제작사 설립 : 기대와 우려

▶ 목차1. 들어가며2. 방송통신 융합과 미디어 시장 변화3. 드라마 제작 및 유통환경 변화 3.1. 드라마 제작환경 변화 3.2. 드라마 유통환경 변화4. 드라마 제작사 성공모델: 스튜디오 드래곤5. 지상파방송사의 드라마 스튜디오 설립: 기대와 우려6. 나가며

KCA > 동향자료

[리뷰리포트] EC의 EU 망 중립성 규칙 실행현황 보고서

▶ 목차 1. 들어가며2. 주요 내용3. 마치며 ▶ 요약2019년 4월에 EC는 EU 회원국에 적용된 망 중립성 규칙의 실행현황에 대한 평가 보고서를 발표했다.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EU 회원국의 사업자들은 비교적 규제안을 준수하고 있으며, EC는 망 중립성 원칙 중 개정할 만한 내용이 지금까지는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

KCA > 동향자료

[인포그래픽] 2019 미국 미디어 기업 지형

▶ 요약​미국 미디어 업계의 5대 기업(매출 기준)은 Walt Disney, AT&T, Comcast, Charter Communication , Viacom으로 2019년 기준, 위 5개 기업의 누적 자본 총액은 7,895억 4천만 달러에 달한다

KCA > 동향자료

[트랜드리포트] 소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부상

▶ 목차 1. 소셜 인플루언서 마케팅2. 소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장점3. 소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동향▶ 요약소셜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확대됨에 따라 이들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도 활발하다. 소셜 인플루언서는 높은 소비자 접점을 바탕으로, 적은 비용으로 높은 마케팅 성과를 거두고 있다. 최근에는 TV 광고, 프로그램에서도 소셜 인플루언서를 섭외하는 등, 소셜 인플루언서의 활동 범위가 더욱 확대되고 있다. 한편, 소셜 인플루언서의 무분별한 마케팅 콘텐츠 게재와 허위 광고 사례 등이 부작용으로 떠오르고 있다.

KCA > 동향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