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잊혀진 줄 알았는데"...다시 부활한 '테마주' 이례적 상승 왜?

[파이낸셜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테마주이자 초전도체 관련주로 꼽히는 대상홀딩스우와 덕성우·덕성 주가가 급등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18일 대상홀딩스우는 전거래일 대비 15.3% 상승한 1만8800원에 거래를 마쳤다. 15일부터 4거래일 연속 상승세로 이 기간 35.8% 큰폭으로 뛰어올랐다. 임세령 대상홀딩스 부회장과 오랜 연인 사이인 배우 이정재씨가 한동훈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저녁식사를 한 사진이 공개된 이후 한동훈 관련주로 떠올랐던 종목이다. 15일부터 현재까지 코스피가 1.8% 하락..

파이낸셜뉴스 > 경제

"작고 소중한 월급, 4월은 더 적을수도"..건강보험공단 알림, 왜?

[파이낸셜뉴스] 대부분의 직장인 월급날인 오는 25일, 입금액이 다른 달보다 줄어들거나 늘어날 수 있다. 19일 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매년 4월이면 연례행사처럼 직장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건보료 연말정산 결과가 4월 월급명세서에 반영된다. 건보료 정산은 실제 보수에 따라 지난해 납부해야 했던 건보료를 다음 연도 4월까지 유예했다가 나중에 내는 것을 말한다. 일률적인 건보료 인상과는 다르다. 이에 따라 지난해 봉급 등이 오르거나 호봉승급, 승진 등으로 소득이 증가한 직장인은 더 내지 않았던 건보료를 이번 달에 더 ..

파이낸셜뉴스 > 경제

"디지털 격차 해소" 한국디지털포용협회 창립…초대 회장에 송민호 교수

[파이낸셜뉴스]디지털격차 해소, 디지털역량 강화를 목표로 하는 '한국디지털포용협회'가 창립됐다. 한국디지털포용협회는 18일 오후 서울 강남구 호텔인나인에서 창립총회를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창립총회에는 미디어 관련학계 및 에듀테크 교육업계로 구성된 준비위원들이 발기인으로 참여해 임원진을 선출하고, 정관, 사업계획 및 예산안을 심의·의결했다. 회장으로 경기대 송민호 교수가 선출됐다. 송민호 협회장은 취임사를 통해 “디지털격차 해소, 디지털역량 강화, 디지털권리 증진, 디지털 포용환경 조성 등..

파이낸셜뉴스 > 경제

이창용 "통화정책 최대 변수는 유가..환율 변동성 더 커지면 개입"

【파이낸셜뉴스 워싱턴DC(미국)=이보미 기자】 이창용 한은 총재가 우리나라 통화 정책의 최대 변수로 '유가'를 지목했다. 기준 금리 인하의 '깜빡이'를 켤지 말지 여부도 최소 한두 달 정도는 지나야 결정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 총재는 "최근 한율 급등은 시장 기초 체력에 의해 용인될 수 있는 수준에 비해 떨어졌다"며 시장 개입에 나설 수 있음을 다시한번 시사했다. 이 총재는 19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 동행기자단과 가진 조찬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 총재는 "한..

파이낸셜뉴스 > 경제 이창용

김병환 기재차관 "농수산물 수급관리 강화...유류세 연장 편승인상 단속"

[파이낸셜뉴스] 급등한 과일·채소류 가격이 하락세를 보이는 가운데 정부의 가격안정대책이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양배추 등 일부 채소류 가격이 뒤따라 오르고 국제 유가도 오름세를 나타내며 물가 불안요인이 남아 있다는 판단이다. 김병환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8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고 농축수산물·석유류·가공식품·공산품 등 주요품목별 가격동향 및 물가안정 방안, 농수산물 유통구조개선 현장점검 결과 등을 논의했다. 정부는4월 들어 기상여건이 개선되고, 긴급 농축산물 가격안정..

파이낸셜뉴스 > 경제 김병환 기재차관

최상목 부총리 "청정에너지 분야 23조 모험자본 조성"

[파이낸셜뉴스]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청정에너지 분야에 23조원 규모의 모험자본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지렛대 삼아 민간의 녹색투자를 견인하겠다는 것이다. 19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최 부총리는 지난 17∼18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회의에 참석해 이렇게 밝혔다. 모험자본은 정책금융기관과 시중은행 등이 후순위대출과 지분투자 등의 방식으로 조성된다. G20재무장관회의는 2개 세션으로 진행됐다. 지속가능금융을 주제로 열린 제1세션에서 최 부총리는 민간의 ..

파이낸셜뉴스 > 경제 최상목 부총리

미일 재무장관 만난 최상목 부총리 "공급망 교란·금융 불안 3국 공조해야"

【워싱턴DC(미국)=이보미 기자】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이하 현지시간) "안정적인 무역·경제 질서를 위협하는 요소로 인한 공급망 교란 등에 대해 3국 간 긴밀한 대화와 연대를 통해 전략적으로 대처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부총리와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 스즈키 슌이치 일본 재무장관은 이날 미국 재무부에서 사상 첫 한미일 재무장관회의를 열고 협력 방안 논의를 시작했다. 최 부총리는 이날 모두발언에서 "정상 간 합의를 토대로 오늘 첫 번째 한·미·일 재무장관회의를 개최하게 돼 매..

파이낸셜뉴스 > 경제 미일 재무장관 만난 최상목 부총리

한미일 재무장관 "원화·엔화 과도한 절하 우려인지...긴밀히 협의"

'' 【워싱턴DC(미국)=이보미 기자】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 스즈키 슌이치 일본 재무장관이 공급망 취약성과 핵심 부품의 과잉 공급이 미칠 수 있는 피해를 극복하기 위해 공조가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핵심분야 과잉 공급에 대응한 3국의 협력 방안이 논의 의제에 포함한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강달러로 인한 원화와 엔화의 급격한 평가 절하에 대한 한국와 일본의 심각한 우려에 대해선 의견을 같이했다. 한국과 미국, 일본 재무장관은 17일(현지시간) 미국 재무부에서 한미..

파이낸셜뉴스 > 경제 한미일 재무장관

"집 언제 살 수 있나" MZ가 본 '집값 고점'…'부업'하는 직장인까지

[파이낸셜뉴스]20~30대 절반 이상이 2023년에 집값이 고점을 찍었다고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4명 중 3명은 2년 후에나 집을 구매하겠다고 밝혔는데, 점심값을 아끼고 부업을 하는 직장인들도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신한은행은 지난 17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보통사람 금융생활 보고서 2024’를 발간했다. 작년 10~11월 전국 20~64세 경제활동인구 1만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다. 조사 결과 20~30대의 50.5%가 2023년 집값을 고점이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40대 이상은 2023년 집값을 고점이라고 생각하는 비율과 저점..

파이낸셜뉴스 > 경제

한덕수 국무총리 "모든 역량 민생에 집중...재난·위기 대응 철저"

[파이낸셜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국정의 모든 역량을 민생에 집중하겠다"며 "대외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해 우리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겠다"고 강조했다.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 37회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한 한 총리는 "최근 어려운 민생이 지속되는 가운데 중동 사태로 인한 에너지 수급·공급망 등 대외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추세"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오는 22일부터 두 달간 '2024년 집중안전점검'에 착수한다.노후화된 교량·댐·터널 등 사회기반시설뿐만 아니라 전통시장·어린이놀..

파이낸셜뉴스 > 경제 한덕수 국무총리

'소통경영' 나선 방경만 KT&G 사장...직원들과 캐주얼 미팅

[파이낸셜뉴스] 방경만 KT&G 사장이 취임 3주차를 맞은 지난 17일 직원들과 '캐주얼 미팅'을 갖고 소통경영 행보를 시작했다. KT&G 서울사옥 20층 라운지에서 열린 이번 행사는 다양한 직무와 직급의 직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형식적인 식순이나 사회자 없이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진행됐다. 방경만 사장은 1998년 신입사원으로 입사해 27년 만에 대표이사라는 중책을 맡게 됐다. 지난달 28일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된 후 당일부터KT&G 충남본부와 서대전지사를 방문하며 영업 현장 소통에 나섰다. 본사 직원들 역시 이번 '캐주얼 미팅'..

파이낸셜뉴스 > 경제 '소통경영' 나선 방경만 KT&G 사장...직원들과 캐주얼 미팅

최상목 부총리 "우크라이나 재건지원·인프라 사업에 21억달러 집행"

【워싱턴DC(미국)=이보미 기자】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회의,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연차총회 계기로 열린 제5차 우크라이나 지원회의에 참석해 23억달러 규모의 우크라이나 지원 패키지의 구체적인 이행 계획을 공개했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중장기적으로 21억달러 규모의 대외경제협력기구(EDCF)를 집행해 우크라이나에 대한 재건 지원과 주요 인프라 사업을 발굴하기로 했다. 연내 인도적 지원에 2억 달러를 집행해 긴급한 수요에 대응할 계획..

파이낸셜뉴스 > 경제 최상목 부총리

‘K-조선,’ LNG 운반선 수출 500호 달성

[파이낸셜뉴스] 산업통상자원부는 안덕근 장관이 18일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대형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수출 500호선인 '오리온 스피릿(Orion Spirit)'호의 명명식에 참석했다고 밝혔다.LNG운반선은 영하 163도의 초저온 액화가스를 안전하게 이송하는 선박으로, 9개 국가에서만 건조한 사례가 있을 정도로 기술적 난이도가 높다. 척당 3000억 원이 넘는 고부가 선박이다. 현재 전 세계 운항 중인 LNG운반선은 680척으로 그중 4분의 3은 한국에서 건조됐다. 국내에서 건조 진행 중인 선박도 256척에 달한다. 오리온 스피릿호는 1994년 ..

파이낸셜뉴스 > 경제 ‘K-조선,’ LNG 운반선 수출 500호 달성

"해양수산 창업 알려드려요" 해수부, 참여 기업 모집

[파이낸셜뉴스] 해양수산부는 해양수산 창업기획자(액셀러레이터)를 통한 전문 보육프로그램에 참여할 예비 창업자와 창업기업을 모집한다고 18일 밝혔다. 해양수산 창업기업 보육 프로그램은 해양수산 분야에 전문성을 갖춘 창업기획자 6개사와 해양수산 예비 창업자 및 창업기업을 연계시켜 초기 자금 지원, 투자유치 컨설팅 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창업 관련 지원 수혜기업은 40개사로 올해는 지원 규모를 48개사 이상으로 확대한다. 각 창업기획자는 1차 서류평가와 2차 발표평가를 통해 기업의 역량, 창업 아이..

파이낸셜뉴스 > 경제

농어촌公·농진청, K-라이스벨트로 뭉친다...농업기술 ODA 협의체 구성

[파이낸셜뉴스]한국농어촌공사와 농촌진흥청은 성공적인 ‘K-라이스벨트 사업’ 추진을 위해 '농업기술 국제개발협력(ODA) 협의체'를 구성하고, ‘제1차 협의회’을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K-라이스벨트는 쌀 생산 부족으로 수입에 의존하는 아프리카 국가를 대상으로 벼 종자 생산단지를 조성해 수확량이 높은 벼 종자를 농가에 보급하는 공적개발원조 사업이다. 이번 협의체는 농어촌공사와 농촌진흥청이 K-라이스벨트 사업을 함께 추진하며 원활한 수행과 상호 연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구성됐다. 농어촌공사는 국가별 벼 ..

파이낸셜뉴스 > 경제 농어촌公·농진청, K-라이스벨트로 뭉친다...농업기술 ODA 협의체 구성

울산 코리아에너지터미널, 상업운영 개시

[파이낸셜뉴스] 산 산업통상자원부는 울산 코리아에너지터미널이 상업운영을 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코리아에너지터미널은 동북아 에너지 허브 정책의 일환으로 울산 남구북항에서 건설되고 있는 석유·가스 복합터미널이다. 한국석유공사와 SK가스의 합작으로 지난 2020년 7월에 착공, 지난해 12월 석유 저장시설을 완공했으며, 올해 안에 가스 저장시설을 완공할 예정이다. 코리아에너지터미널은 이날 해외 트레이더사의 5만t(톤)급 선박이 도착해 첫 석유제품(납사)을 입고하면서 상업운영을 개시했다. 이호현 산업부 에너지..

파이낸셜뉴스 > 경제 울산 코리아에너지터미널, 상업운영 개시

산업부, 친환경 석유대체연료 활성화 법·제도적 기반 마련

[파이낸셜뉴스] 산업통상자원부는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이하 석유사업법) 시행령·시행규칙' 일부개정안을 마련해 오는 19일부터 6월3일까지 입법예고를 실시한다고 밝혔다.이번 입법예고는 지난 2월 공포된 석유사업법 개정의 후속조치다. 산업부는 오는 8월7일 법 시행에 맞춰 시행령, 시행규칙 등 하위법령을 마련해 친환경 석유대체연료의 생산과 사용에 필요한 법과 제도적 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다. 석유사업법 시행령·시행규칙 개정안은 △원료의 특성에 따른 석유대체연료의 종류 명시 △친환경 정제원료의 범위..

파이낸셜뉴스 > 경제 산업부, 친환경 석유대체연료 활성화 법·제도적 기반 마련

국표원, 무역기술장벽 해소를 통한 대 중국 수출 지원

[파이낸셜뉴스]국가기술표준원은 18일 '제8차 한-중 FTA TBT(무역기술장벽) 위원회'를 개최하고 국내 기업이 중국에 수출 시 겪는 무역기술장벽에 대한 현안과 양국의 해외직구 등 온라인 유통 제품 안전관리 협력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한-중 FTA TBT 위원회는 2015년 12월 양국간 FTA가 발효된 이래 무역기술장벽 경감을 통한 수출 원활화 및 제품 안전관리 등을 위한 양국 협력의 중요성을 감안해 매년 개최되고 있다. 양국은 이날 우리나라가 제기한 '한국산 6년근 홍삼을 중국에 수출 시 적용되는 고려홍삼수입약재표준 개정(안)..

파이낸셜뉴스 > 경제 국표원, 무역기술장벽 해소를 통한 대 중국 수출 지원

농가 100만가구 선 깨졌다...65세↑ 고령인구도 '과반'

[파이낸셜뉴스]지난해 국내 농가 수가 100만가구 선이 처음으로 붕괴됐다. 구성 인구 연령층도 65세 이상 고령자 비율이 50%를 넘어서며 빠르게 늙어가는 추세다. 임업과 어업 종사 가구도 함께 감소하며 농림어업 종사 가구와 인구 모두 빠르게 감소하는 중이다. 18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3년 농림어업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농가 수는 99만9000가구로 전년 대비 2.3% 감소했다. 전년 102만3000가구에서 1년 만에 2만4000가구가 줄며 처음으로 100만가구 밑으로 주저앉았다. 인구 역시 208만9000명으로 전년 대비 3.5% 감소했다. 가구 수..

파이낸셜뉴스 > 경제 농가 100만가구 선 깨졌다...65세↑ 고령인구도 '과반'

장영진 무보 사장, 첫 현장 행보로 이차전지 수출기업 방문

[파이낸셜뉴스]한국무역보험공사는 장영진 사장이 18일 경기도 안산에 위치한 비츠로테크와 비츠로이엠을 찾았다고 밝혔다. 지난 3월 취임한 장 사장이 수출기업 현장 소통을 위한 첫 행보로, 3고(고금리, 고환율, 고물가) 속에서 수출기업이 겪는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무역보험을 통한 정책적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장 사장이 방문한 비츠로테크는 전력기기사업, 리튬전지사업 등을 주력으로 하는 비츠로그룹의 지주회사로, 지난 2000년 코스닥에 상장됐다. 지난 2021년에는 산업통상자원부가 ‘등대기업’으로 선..

파이낸셜뉴스 > 경제 장영진 무보 사장, 첫 현장 행보로 이차전지 수출기업 방문

정부, 2030년까지 바다 30% 보호구역 지정

[파이낸셜뉴스] 정부가 2030년까지 해양보호구역을 우리나라 해양의 30%까지 확대한다. 또 해파리 등 생태계 교란종 100종을 지정해 관리하기로 했다. 해양수산부는 해양생물 다양성의 체계적인 보전과 지속 가능한 이용을 위해 이같은 내용의 '해양생물 다양성 보전대책'을 마련하고 18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37회 국정현안 관계장관회의'에서 발표했다. 최근 기후변화 등으로 해양생물 다양성이 지속적으로 감소해 보전의 필요성이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다. 또 전 지구적으로 생물다양성 손실을 멈추기 위한 행동이 ..

파이낸셜뉴스 > 경제 정부, 2030년까지 바다 30% 보호구역 지정

산업부, 3개월간 752회 현장 소통

[파이낸셜뉴스]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 3개월 동안 산업 현장 소통을 확대해 산업계의 애로사항 37건을 해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산업부에 따르면 산업부 기동대(기업 동향 대응반)는 지난 3개월 동안 현장방문·간담회 등 총 752회 산업계와 만났다. 이를 통해 발굴한 현장애로·건의사항은 총 117건이다. 규제개선 22건, 행정지원 27건, 재정·세제 32건, 정책건의 36건 등이다. 관계기관 검토·협의 등을 통해 37건의 현장애로·건의사항을 해결하거나 해결 방안을 확정 지었다. 구체적으로 △첨단전략산업 지원 강화 △협동로봇 실..

파이낸셜뉴스 > 경제 산업부, 3개월간 752회 현장 소통

농식품부, '제2 양곡법' 동의 못해..."직불금은 무슨 돈으로"

[파이낸셜뉴스]윤석열 대통령의 제 1호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 대상이었던 '양곡관리법'이 18일 야당 단독으로 국회 본회의에 직회부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부작용이 우려된다"며 이번 개정안에 공식적으로 동의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날 의결한 법안은 일부 수정을 거쳤지만 여전히 '쌀 의무매입'을 골자로 하고 있다. 지난 양곡관리법과 사실상 핵심이 같아 '제2 양곡관리법'으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쌀 가격이 기준 가격에서 폭락하거나 폭등하는 경우 정부가 초과생산량을 매입하거나 정부 관리 양곡을 판매하..

파이낸셜뉴스 > 경제 농식품부, '제2 양곡법' 동의 못해...

한미일 재무장관 첫 공동선언문...원엔 평가 절하·중국발 공급 과잉 띄웠다

【워싱턴DC(미국)=이보미 기자】 한국과 미국, 일본 재무장관이 최근 원화, 엔화 약세에 대해 우려한다는 인식을 공동으로 제기했다. 외환시장 상황에 대해 긴밀히 협의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3국 재무장관 공동명의의 사상 첫 구두개입성 발언이다. 또 글로벌 산업 생태계를 교란하는 전기차, 태양광 패널 등 중국의 과잉생산에 대해 전략적으로 대처키로 했다.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 스즈키 슌이치 일본 재무장관은 17일(현지시간) 미국 재무부에서 한·미·일 첫 재무장관회의..

파이낸셜뉴스 > 경제 한미일 재무장관 첫 공동선언문...원엔 평가 절하·중국발 공급 과잉 띄웠다

"연금개혁, 자동조정장치·민간수탁사 경쟁 도입해야"

[파이낸셜뉴스]연금재정의 안정성과 수익성 제고를 위해 ‘자동조정장치’ 도입과 민간 수탁사를 통한 경쟁적 운영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8일 한국경제인협회는 해외 주요국의 연금개혁 성공사례 분석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일본은 1990년대를 전후해 촉발된 저출생·고령화에 따른 인구구조 변화 등으로 연금재정 악화 우려가 커진 1985년부터 2012년까지 5차례 연금법을 손질했다. 한경협은 일본이 2004년 연금개혁 당시 연금액을 ‘기대수명 연장’과 ‘출산율 감소’에 연동해 삭감하는 자동조정장치인 ‘거시경제 ..

파이낸셜뉴스 > 경제

'내수면가두리양식업 보상 받으려면?' 해수부, 설명회 개최

[파이낸셜뉴스] 해양수산부는 오는 22일 경상지역을 시작으로 전국 6개 권역에서 내수면 가두리양식업 면허기간 연장 불허로 손실을 입은 어업인을 대상으로 보상과 관련한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1989년 정부의 '맑은 물 공급정책'에 따라 내수면 가두리양식업 면허기간 연장이 불허됐다. 이에 피해를 입은 어업인이 보상금을 받으려면 피해 증빙자료를 제출해야 했다. 하지만 면허기간 연장 불허 시점이 20년 이상 지나 자료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지 않아 제대로 된 손실액 보상이 어려웠다. 해수부는 피해 증빙자료..

파이낸셜뉴스 > 경제 '내수면가두리양식업 보상 받으려면?' 해수부, 설명회 개최

'중기 익스프레스' 수출 지원 나서...2번째 행선지 부산·울산

[파이낸셜뉴스]지역 중소기업을 찾아가 현장 건의를 청취하는 '중기 익스프레스'가 두 번째 행선지로 부산·울산의 수출 중소기업을 선택했다.우리나라 주요 국가산단 및 항만시설이 밀집한 산업·수출 중심지역에서 현장 애로를 직접 듣고 해소에 나설 계획이다. 기획재정부는 18일 부산에 위치한 중소기업 중앙회 부산울산지역본부에서 홍두선 차관보 주재로 중기 익스프레스 2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중기 익스프레스'는중소기업중앙회와 기획재정부’가 전국의 중소기업들을 함께 만나 현장애로를 신속히 해소하는 ..

파이낸셜뉴스 > 경제 '중기 익스프레스' 수출 지원 나서...2번째 행선지 부산·울산

윤진식 회장 "정책 파트너로서 정부 사업 적극 지원"

[파이낸셜뉴스] 윤진식 한국무역협회 회장이 18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만나 경제 활성화를 위한 공동 협력과제에 대해 논의했다. 무협에 따르면 윤 회장과 이상민 장관은 최근 수출이 6개월 연속 상승세를 타고 있는 점을 주목하고, "올해 수출이 경기 회복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경제 활성화 과제를 중심으로 민관이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한목소리를 냈다. 윤 회장은 "이달 23일 충북을 시작으로 인천(24일), 대구(30일) 소재 수출기업을 차례로 방문할 예정"이라면서 "무역 업계가 ..

파이낸셜뉴스 > 경제 윤진식 회장

국립조세박물관, '세상만사(稅上萬事), 역사 속 세금이야기' 18일 개관

[파이낸셜뉴스] 국세청 국립조세박물관 특별전 '세상만사(稅上萬事), 역사 속 세금이야기'가 18일 개관했다. 국립조세박물관은 '세금'을 소재로 새로운 주제를 발굴, 매년 특별전을 개최하고 있다. 지난 2008년 '수결'을 시작으로 올해 17번째다. 이날 개관한 올해의 특별전은 오는 8월31일까지 열린다. 특별전 제목 글씨는 인기 드라마 '미생', '세종대왕' 등으로 대중에게 알려진 캘리그라피스트 강병인 작가가 참여해 만들었다. 특별전 전시공간은 7개 주제로 구성됐다. '세금의 기록을 만나다', '자문, 백성들의 세금이야기', '실록, ..

파이낸셜뉴스 > 경제 국립조세박물관, '세상만사(稅上萬事), 역사 속 세금이야기' 18일 개관

기재차관 "신선과일 신속 통관…공급 확대로 물가부담 완화"

[파이낸셜뉴스] 김병환 기획재정부 1차관은 18일 "장바구니 물가 안정을 위해 수입과일이 원활이 공급될 수 있도록 관세청에서 통관 과정에 어려움이 없도록 할 것"이라며 "직수입 과일을 6월말까지 5만톤 이상 차질없이 공급해달라"고 말했다. 김 차관은 이날 인천공항 인근 신선과일 수입 보세창고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과일 직수입 관련 기업을 방문해 통관·보관·운송 등 과일 수입 및 공급 과정 전반을 살폈다. 지난해 역대급 작황 부진으로 과일 가격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김 차관은 "정부는 지난 1월 19일 바나..

파이낸셜뉴스 > 경제 기재차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