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0 | 00000cam c2200205 c 4500 | |
001 | 000046190099 | |
005 | 20241206112314 | |
007 | ta | |
008 | 241203s2024 ulk b 001c kor | |
020 | ▼a 9788999730061 ▼g 93180 | |
035 | ▼a (KERIS)BIB000017106771 | |
040 | ▼a 011001 ▼c 011001 ▼d 211009 | |
041 | 1 | ▼a kor ▼h eng |
082 | 0 0 | ▼a 616.89/14 ▼2 23 |
085 | ▼a 616.8914 ▼2 DDCK | |
090 | ▼a 616.8914 ▼b 2024z7 | |
100 | 1 | ▼a Greenberg, Leslie S., ▼d 1945- ▼0 AUTH(211009)87886 |
245 | 1 0 | ▼a 정서 제대로 다루기 : ▼b 과정-경험적 접근방식 / ▼d Leslie S. Greenberg, ▼e Laura N. Rice, ▼e Robert Elliott 공저 ; ▼e 홍지선 [외]공역 |
246 | 1 9 | ▼a Facilitating emotional change : ▼b the moment-by-moment process |
260 | ▼a 서울 : ▼b 학지사, ▼c 2024 | |
300 | ▼a 396 p. ; ▼c 26 cm | |
500 | ▼a 공역자: 김희숙, 백은영, 이준선, 임인혜 | |
504 | ▼a 참고문헌(p. 373-388)과 색인수록 | |
650 | 0 | ▼a Experiential psychotherapy |
650 | 0 | ▼a Cognitive-experiential psychotherapy |
700 | 1 | ▼a Rice, Laura North, ▼d 1920-2004, ▼e 저 |
700 | 1 | ▼a Elliot, Robert, ▼d 1950-, ▼e 저 ▼0 AUTH(211009)99254 |
700 | 1 | ▼a 홍지선, ▼e 역 ▼0 AUTH(211009)166942 |
700 | 1 | ▼a 김희숙, ▼e 역 ▼0 AUTH(211009)166943 |
700 | 1 | ▼a 백은영, ▼g 白恩映, ▼d 1965-, ▼e 역 ▼0 AUTH(211009)166945 |
700 | 1 | ▼a 이준선, ▼e 역 ▼0 AUTH(211009)166944 |
700 | 1 | ▼a 임인혜, ▼e 역 |
900 | 1 0 | ▼a Hong, Jiseon, ▼e 역 |
900 | 1 0 | ▼a Kim, Heesook, ▼e 역 |
900 | 1 0 | ▼a Baek, Eunyoung, ▼e 역 |
900 | 1 0 | ▼a Lee, Junsun, ▼e 역 |
900 | 1 0 | ▼a Lim, Inhye, ▼e 역 |
945 | ▼a ITMT |
소장정보
No. | 소장처 | 청구기호 | 등록번호 | 도서상태 | 반납예정일 | 예약 | 서비스 |
---|---|---|---|---|---|---|---|
No. 1 | 소장처 중앙도서관/제3자료실(4층)/ | 청구기호 616.8914 2024z7 | 등록번호 111904765 | 도서상태 대출가능 | 반납예정일 | 예약 | 서비스 |
컨텐츠정보
책소개
이 책은 인지과학과 정서 이론에서 도출된 접근법의 이론적 틀과 변화를 유발하고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과 기술을 담은 매뉴얼을 담고 있다. 이 책은 크게 4가지 파트로 구성되어 있는데, 제1부는 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접근법을 소개하며, 제2부에서는 과정-경험적 접근의 이론적 근간을 설명한다. 심리치료의 심리적 과정에 대한 이해에 인지과학과 정서 이론을 어떻게 적용할지 논의하고 정서 기능 이론 및 역기능과 관련된 이슈들을 제시하고 있다. 제3부에서는 이 접근법의 구현을 위한 매뉴얼을 상세하게 기술하였다. 치료 접근법에 관한 매뉴얼 및 그에 따른 치료기법 및 작업 부분이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예를 들어, 체계적 연상 전개 및 경험에 대한 선택적 집중, 그리고 두 의자 대화 및 빈 의자 작업, 취약성에 대한 공감적 인정 등이다. 마지막으로 제4부에서는 이 책의 접근법 적용에 관한 한계점을 논의하고 마무리한다.
정보제공 : Opens a new window
저자소개
레슬리 S. 그린버그(지은이)
캐나다 토론토에 소재하는 York 대학 교 심리학과의 저명한 연구 명예 교수이다. 그는 변화의 과정에 대 한 광범위한 연구를 바탕으로 개인과 커플을 치료하는 정서중심적 접근에 관한 주요 도서들을 저술해 왔다. Greenberg 박사는 Carl Rogers상과 미국심리학회 응용 연구 분야의 탁월한 전문가 기여상, 심리치료연구 국제 협회의 탁월한 연구 경력상, 캐나다 심리학회의 탁월한 심리학 기여상 등을 받았다. 그는 개인과 커플을 치료하는 개인 상담소를 운영하며 전 세계를 다니며 정서중심적 접근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수련하고 있다.
홍지선(옮긴이)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상담 박사 현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 조교수 백석대학교 백석상담센터 소장
목차
Part Ⅰ 서론 제1장 과정-경험적 접근 소개 이 접근법의 발전 이 책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제2장 심리치료에서의 과정 촉진적 접근 과정-중심 접근 과정 진단 치료자의 관계적 태도 과정 주도 및 관계적 태도 관리: 돌봄과 균형의 필요 치료 작업 결론 Part II 이론: 변화에서의 정서와 인지 제3장 인간의 기능에 대한 관점 경험적 관점 고전적 이론 현대 심리학적 관점 인지과학 정서 이론 및 연구 변증법적 구성주의적 통합 제4장 기능에 대한 경험적 이론의 접근 도식적 기능 도식적 정서 기억 성장 경향성 통합적 조망 자기의 형성 제5장 역기능 정서적 의미 생성에서의 문제 역기능적 도식 부적응적 도식 발달 역기능에 대한 다각적인 관점 왜 정서 도식은 변하지 않는가 정서 도식 변화하기 Part III 매뉴얼: 기본 원칙 및 과제별 개입 Section 1. 치료 매뉴얼: 일반적인 접근 제6장 과정-경험적 접근을 위한 치료 원칙들 관계 원칙: 치료적 관계를 촉진하라 작업 원칙: 특정 치료적 작업에 관한 일을 촉진하라 요약 정리 제7장 치료자가 해야 하는 것: 경험적 반응 의도와 방식 핵심적 경험 반응 의도 부가적 경험 의도 경험적 모드에서 벗어난 일반적 방식 요약 Section 2. 치료 작업 공감적 조율과 탐색 제8장 문제 반응점 표식과 체계적인 연상적 전개 무엇이 바뀌어야 하는가: 근본적인 과정 처리의 어려움 개입의 기회: 문제 반응 표식 변화는 어떻게 일어나는가 치료자 작업 모델의 각 단계에서의 치료자 기능들 제9장 불명확한 감각 느낌을 위한 체험적 포커싱 포커싱 태도 무엇이 바뀌어야 하는가: 근본적인 과정 처리의 어려움 개입의 기회: 불명확한 감각 느낌 해결 과정 포커싱에서의 치료자 태도와 작업 포커싱에서의 막다른 골목과 일반적 실수들 결론 제10장 분열과 두 의자 대화 무엇이 바뀌어야 하는가: 근본적인 과정 처리의 어려움 개입의 기회: 갈등-분열 표식 변화는 어떻게 일어나는가 치료자 작업 결론 제11장 자기 차단 분열을 위한 두 의자 실연 무엇이 바뀌어야 하는가: 근본적인 과정 처리의 어려움 개입을 위한 기회-표식 차단 귀인 변화는 어떻게 일어나는가 치료자 작업 결론 제12장 빈 의자 기법과 미해결 과제 무엇이 바뀌어야 하는가: 근본적인 과정 처리의 어려움 개입 기회: 미해결 과제 표식 변화는 어떻게 일어나는가 치료자 작업 결론 제13장 심각한 취약성 표식에 대한 공감적 지지 무엇이 바뀌어야 하는가: 근본적인 과정 처리의 어려움 개입 기회: 취약성 표식 변화는 어떻게 일어나는가: 변화 모델 모델의 각 단계에서 치료자의 역할 Part IV 결론 제14장 과정-경험적 접근법 적용 내담자 선택 및 적합성 여부 치료 매개 변수 치료 구성 어려움과 딜레마 과정-경험적 접근법에서 치료자 훈련 과정-경험적 접근법의 사례 제15장 과정-경험적 접근법: 개요, 연구, 이론 및 미래 경험적 관점 통합 이론적 관점: 변화 과정의 일반적 모델 미래 방향 결론 ◆ 참고문헌 ◆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