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를 목적으로 갈등의 자리 마련하기 - 분쟁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남북관계 ‘평화 교재’로서의 전쟁사: 역사 교과서 서술 검토 및 대안의 모색 - 제1·2차 세계대전 서술을 중심으로 텍스트 읽기에 기반한 역사갈등 인식 학습 - 일본군 ‘위안부’ 텍스트를 사례로 아동 소설을 활용한 5·18 민주화 운동의 시민 행위주체성 인식 수업구성 및 실천 ‘이상형(Ideal type) 역사학습법’에 따른 학생의 역사 교과서 인식과 활용법 이승만 정부 시기 ‘中共 오랑캐’ 敍事와 ‘국민역사교육’ 역사교육의 목표-내용-방법 논의, 그리고 역사교육학의 패러다임과 프레임 [서평] 동아시아사 교육의 궤적과 진로 - 『<동아시아사> 교육과정, 누가 어떻게 만들었을까?』(한국학술정보, 2023) [서평] 실천으로 이끄는 시민교육 - 『시민교육은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 정의와 조화를 위한 교육과정』(역사비평사, 2023) 한국 중·고등학생들의 신분제 개념에 대한 역사적 이해의 유형과 특징 역사 교사가 구성하는 5·18 교육과정 세계사 중심의 역사와 과학 접목 고등학교 기후사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일본 고등학교 교과서 <역사총합>의 침략전쟁(1931~1945) 관련 기술 검토 싱가포르 중등학교 역사 탐구 기반 평가의 운영과 시사점 국정제 이후 변화를 모색하는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의 비판적 검토 역사적 사고는 어떻게 함양해야 할까? 영국 역사교육에서 생태환경을 통합하려는 시도와 양상 만남을 통해 교육적 경험 구성하기 이행기 정의의 관점에서 본 과거사 청산에 관한 서술 2022 개정 역사과 교육과정이 남긴 과제 이동과 이주를 보는 역사교육의 관점 이주(移住)로 본 제주의 역사, 그리고 초등역사교육의 방향 다원적 관점의 역사인식은 내러티브 역량의 진전을 어떻게 촉진할 수 있는가? 2022 개정 초등역사 교육과정의 방향과 특징 2022 개정 교육과정 「역사로 탐구하는 현대 세계」 과목 개발 연구 ‘의미있는 역사’에 기초한 중·고등학교 역사교수요목 구성방안 2022 개정 역사과 교육과정의 쟁점과 과제 역사교육에서 구술사를 활용하기 위한 이론적 고찰 역사교육에서 변화개념의 연구 동향과 전망 高考 역사 시험의 운영구조와 문항구성 양상 고등학생의 ‘반중 감정’과 역사교육 홀로코스트 교육의 동향과 과제 국내 역사교육 실행연구에 대한 방법적 탐구 [서평] 『역사 문해력 수업』(푸른역사, 2023) 역사동아리와 함께한 ‘원진레이온 사건’ 구술사 프로젝트 다문화 사회 프랑스의 기억 갈등과 역사교육 변화 근대 한국 師範 개념의 기원과 변용 [서평] 『역사교육 첫걸음: 배움에서 가르침으로』(책과함께,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