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 36권 4호 목차
한국어 논증 텍스트의 무브(Move)와 논증 도식 사용 양상 분석 - 한국인 대학생 논증 텍스트를 중심으로
미국 내 한국어-영어 이중언어 몰입 프로그램의 현황과 과제
학술지 논문 키워드 분석을 통해 본 한국어교육의 연구 주제 변화
한국어 말하기 수정적 피드백의 메타분석 - 명시적 피드백과 암시적 피드백(Recast)의 효과 및 조절 변수를 중심으로
Acquisition and Learner Perception of the Korean Particles ‘-eun/neun’ and ‘-i/ga’ by Spanish Learners: The Role of Proficiency, Learning Background and Particle Functions
생성형 AI 기반 확장형 읽기(Extensive Reading) 자료 제작 및 활용 연구
PISA FLA의 말하기 영역 분석을 통한 청소년 학습자 말하기 능력 평가의 방향성 연구
대만 대학생의 한국어 학습 동기 요인 분석
재일동포의 계승어교육 인식에 대한 재검토 -학부모의 담화를 중심으로-
박사학위 논문 데이터 분석을 통해 본 한국어교육 연구의 변화와 전망
한국어능력시험(Topik) 쓰기 텍스트의 난이도 분석 - 2006~2025년 개혁 전후 TOPIK II 출제된 문항 비교를 중심으로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부정 표현의 사용역 교육 연구
언어·문화 통합 교육을 위한 블렌디드 상호문화교류 커리큘럼 -미국 대학 초·중급 한국어 수업 사례-
초등 한국어(KSL) 학습자 대상 과학 교과 어휘 선정을 위한 기초 연구 -2022 개정 교육과정 초등 4학년 1학기를 중심으로-
국내 대학 외국인 유학생 전담학부 운영 사례 -프로그램 논리모형에 입각한 초기 운영 사례 분석 및 과제 도출-
프랑스 대학 한국어 학습자의 생성형 인공지능 사용 경험 및 인식 연구 -Inalco를 중심으로-
모바일 기반 언어 학습 플랫폼 Duolingo와 Memrise의 한국어 초급 문법 교육 비교 연구
한국어교육 36권 3호 목차
A Study on the NAKS-ACTFL Teacher Certification Program for Enhancing Professionalism of Korean School Teachers in the United States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어디에 위치하는가? - 학문분류체계 속의 정체성 탐색
일본어권 학습자의 한글 모음 음절 쓰기 특성 분석
읽기 학습용 모바일 앱 활용이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 - TTMIK Stories 앱 사례 연구
우즈베키스탄 학습자의 한국어 단모음 지각 오류 양상
한국어 문어성 조사(調査) 연구의 동향 분석 - 체계적 문헌 고찰 방법을 통하여
감사와 사과가 공존하는 상황에서 한국인과 일본인의 화행 실현 양상 연구
초급 한국어 학습자의 양태부사 습득 연구
읽기 중 문법 해독 기술 검사를 활용한 한국어 학습자의 읽기 능력 탐색
말하기 유창성 교육에 관한 교사의 인식 연구 -북미 지역 한국어 교사를 대상으로-
동사 ‘입다’와 ‘벗다’의 개념화 양상 및 의미 지도 구축 연구
학술 분야별 한국어 ‘부사+용언’ 연어 연구
한국어교육 36권 2호 목차
학습자군의 다양화와 한국어교육의 대응 - 다원적인, 다채로운, 학습자 중심의 한국어교육 다양성을 위하여
외국인 어투에 대한 한국어 모어 화자의 언어 태도 연구
제3국 출생 북한이탈주민 자녀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교육의 현황 및 과제 - 교육 기관 담당자 심층 면담을 통한 실증적 분석
미얀마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감정 척도 개발 및 적용 방안 연구 - 학습자의 감정 요인 중심으로
한국어 학습자 쓰기 숙달도 자동평가를 위한 언어 자질 연구 - 어휘 관련 자질을 중심으로
미국 스페인어-영어 횡단언어 연구 동향과 시사점
학습자 개인차 변인이 문어 숙달도에 미치는 영향 - L2 한국어 고급 학습자의 예
한국어교육 36권 1호 목차
구·문어 DCT를 활용한 학업적 맥락에서의 한국어 요청 화행 수행 양상 연구 - 담화 환경에 따른 요청 전략과 표현을 중심으로
보호된 내용 수업을 적용한 전공 강의에 대한 외국인 유학생의 인식과 강의 개선 방안 연구 - 일반 전공 수업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대만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이/가’와 ‘은/는’의 오류 요인과 교수 방안
한국어능력시험(TOPIK)과 유럽공통참조기준(CEFR)의 등급 기술 비교·연계 연구
Q 방법론을 활용한 한국어 교사 감정의 복잡성과 역동성 분석 사례 연구
목표 언어 사용 장면에 적극 참여하는 한국어 고급 학습자의 참여 요인 분석
우즈베키스탄 학습자의 한국어 음운구 성조 실현 양상 및 특성
A Study on Korean-French Translation of Korean Connective Endings ‘-nunde/eunde’ -A Comparison between AI-Based and Expert Translations-
한국어 학습에서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에 대한 인식 연구 - 중국어권 한국어 전공자와 비전공자 간의 대조를 중심으로
코퍼스 분석 방법을 사용한 유럽공통참조기준(CEFR)의 등급 기술문 고찰 -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국제적 통용성 강화를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