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 35권 3호 목차
FGI 분석을 통한 세종학당 한국어교원의 역량에 대한 요구 분석 연구
루브릭을 활용한 한국어 학습자의 화용 능력 평가 연구 - 요청화행 평가를 중심으로
우즈베키스탄 한국어 학습자의 음절말 자음군 연음 발음 양상 및 특성
쓰기 과제 수행에서 한국어 학습자의 온라인 도구 활용 양상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한국어 문학교육 방안 연구 - 외국인 유학생의 문화교육 과정을 중심으로
L2 학습자를 위한 전공 연계 글쓰기(WAC) 교육과정 개발 연구 - 한국어교육학 전공 교수자 및 학습자 대상 요구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어 이해 교육에서의 딕토뤄딩(Dictorauding) 적용 가능성 탐구 - 딕토글로스(Dictogloss)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다양성, 공정성, 포용성(DEI)을 실천하기 위한 미국 대학 단위 한국어 프로그램의 운영 사례 연구 - 웰슬리 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준구어 말뭉치에 나타난 일인칭 복수 대명사 ‘우리’의 화용적 기능과 실현 양상 연구
유학생의 대학 생활 적응에 대한 한국어 의사소통 불안 요인 분석
오프라인, 블렌디드, 온라인 수업 방식이 KFL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 교육용 교재에 나타난 ‘줄 알다’, ‘줄 모르다’의 문법 항목에 대한 고찰
생성형 AI를 활용한 학문 목적 한국어 토론 수업 방안 연구
아랍에미리트의 한국어교육 현황과 학습자 특성
북한 외국어로서의 단기 조선어교육 프로그램 운영 분석 연구A Study on the Operation of a Short-term Korean Language Education Programs as a Foreign Language in DPRK
유의어의 의미 변별 학습 자료 개발 연구 -‘바라보다, 지켜보다, 쳐다보다’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Learning Materials to Discriminate Synonyms Semantically-Focus on ‘Baraboda, Jikyeoboda and Chyeodaboda’
몽골인 한국어 학습자의 격음화 발음 분석An Analysis of Aspiration Sounds in Korean Produced by Mongolian Learners of Korean
한국어 학술 논문에 나타난 인용문의 수사적 기능 분석 연구A Study on the Rhetorical Functions of Citations in Korean Research Articles
실감형 콘텐츠(VR)를 활용한 한국문화 체험학습의 설계와 적용Design and Implementing of Korean Culture Experiential Learning Using Immersive Content (VR)
Pre-service Korean Language Teachers’ Attitudes Toward the Plurilingual Korean Classroom Environment
Phonetic Intonation Patterns of Geurae-yo in KICo
KFL 말하기 자동채점에서 격식성 측정을 위한 채점 자질 연구Scoring Features for Formality Measurement in Automated Grading for KFL Speaking
방송 매체에 나타난 한국어의 맞장구 표현과 중국어의 부화어 사용 양상 연구A Study on the Use of Backchannel Expression in Korean and Chinese Appeared on Broadcast Media
플립드 러닝을 활용한 교양 한국어 듣기 수업의 효용성 연구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Liberal Arts Korean Listening Class Using Flipped Learning
외국인 근로자 대상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A Study on Developing a Curriculum for Foreign Workers
한국 문학 수업에 대한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인식 유형Types of Subjective Perspectives Regarding International Learners’ Preference for Korean Literature Classes
외국인 K-pop 아이돌 연습생 대상 직업 목적 한국어 교재 개발을 위한 요구 분석A Needs Analysis for the Development of Occupational Korean Textbooks for Foreign K-pop Idol Trainees
한국어 학습자의 교육서비스 품질 인식 수준이 자기주도학습능력 형성에 미치는 영향 -학습전이의 매개효과-The effect of Korean Language Learners’ Perception of Educational Service Quality on the Formation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어휘접근법을 활용한 초급 학습자의 소개문 쓰기 수업 사례The Case of a Korean Introductive Writing Course for Foreign Beginner Learners Based on the Lexical Approach
한국어 교육에서의 과제 중심 교수법 연구 동향 분석Research Trends of Task-Based Language Teaching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외국인 대학원생의 한국어 학습 동기 변화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동기 변화 차트를 활용하여-Narrative Inquiry of Motivational Changes in International Graduate Students’ Korean Language Learning: Using Motivational Timeline Charts
한국어·외국어 병렬 말뭉치 구축의 쟁점 -원문 정제를 중심으로-An Issue of Korean-Foreign Language Parallel Corpus Construction -Focusing on Original Text Refinement-
중국의 고급 한국어 교재 비교 연구A Comparative Study on Advanced Korean Textbooks in China
한국어 학습자의 의문사 습득 연구 -완전전이 완전접근 가설을 중심으로-A Study of Korean Learners' Acquisition of Interrogatives -Focused on the Full-Transfer Full-Access Hypothesis-
특수조사 ‘은/는’의 고정함축 의미 고찰A Study on the Conventional Implicature of Korean Special Particle ‘un/nun’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었더니’의 상황 맥락 교육 연구A Study on the Contextual Education of '-eossdeoni' for Korean Language Learners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거절 화행 전략 분석 -2018년 이후 출판된 교재를 중심으로-An Analysis of the Korean Refusal Speech Act Strategies in Korean Textbooks - Focusing on Textbooks Published After 2018
논리적 대기능 분석을 통한 학술텍스트 인용문의 이해 및 생산 모형 연구 -박사학위 논문 ‘선행연구 검토’ 부분을 중심으로-A Study on Understanding Academic Text Citations and Production Models Through Logical Metafunction Analysis - Focusing on the Literature Review Section in Doctoral Theses -
교환 학생의 자기조절학습 능력과 교실 밖 한국어 학습 양상 연구A Study on Exchange Students'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and Aspects of Out-of-class Korean Language Learning
A Parallel Corpus-Based Comparative Analysis of Korean and Tagalog Negation
Learner Motivations in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KFL) -Differentiating Motivational Intensity and Academic Aspiration-
상위인지 순환 교수법 기반의 외국인 학부생 대상 한국어 듣기 수업 설계The Design of Korean Listening-Comprehension Classes based on Metacognitive Pedagogical Cycle for Foreign Undergraduate Students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기본문형 오류 양상 연구A Study on the Basic Sentence Pattern Errors of Chinese Learners of Korean
한국어교육을 위한 단순읽기관점의 활용 가능성 모색 -중국인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Exploring the Possibility of Using the Simple View of Reading for Korean Language Education: Focusing on Intermediate Chinese Learners
온라인 한국어교육에서 교원의 학습 관리 활동과 학습자의 교육 만족도 분석 연구 -온라인 세종학당 사이버한국어과정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Analysis of Teachers’ Learning Management Activities and Learners’ Educational Satisfaction in Online Korean Language Education - Focusing on the Online Program at King Sejong Institute
쓰기 프롬프트가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수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 중급 학습자를 중심으로-The Effects of Writing Prompts on Korean Learners’ Writing Performance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의 성별별 비음화 발음 오류 양상 및 특성Patterns and Characteristics of Nasalization Pronunciation Errors in Vietnamese Korean Learners by Gender
한국어 빈도 프로파일 구축 및 타당도 검증 연구 -어휘 세련도 분석을 중심으로-A Study on Establishing and Validating the Korean Version of the Language Frequency Profile Mainly through Analysis of Lexical Sophistication
중국인 학습자 대상 한국어 발음 교육 연구 동향에 대한 한·중 비교 분석 -2012년~2022년 학술논문 및 박사학위논문을 중심으로-Comparative Analysis of Korean and Chinese Research Trends in Korean Pronunciation Education for Chinese Learners: Focusing on Academic Papers and Doctoral Dissertation from 2012 to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