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 기간 코로나19 관련 허위정보는 어떻게 건강을 위협하는가? : 패널데이터 분석결과를 중심으로
아는 만큼 보인다? : 추천 알고리즘 이용자 태도에 미치는 인지된 지식, 실제 지식, 지식격차 요인의 영향력 탐색
인공지능 이슈에 대한 뉴스 프레임이 이용자의 정서와 행동 의향에 미치는 영향
인공지능 팩트체크와 ‘사실성’의 기술사회적 정의
한국언론학보 논문 작성 규정 외
정치기사의 소셜미디어 활용 관행 : 지면 기사와 온라인 기사의 비교
MZ는 전화를 두려워하는가? : 문자 선호와 전화 불안의 세대 차이
어린이 자녀의 영상미디어 시청에 대한 부모의 긍정적 태도와 기대가 자녀의 학습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 부모의 미디어 중재와 지적 호기심의 이중 매개를 중심으로
재난 보도 영상 화면의 피해자 묘사에 대한 뉴스 이용자의 뉴스 가치 평가
청소년의 또래집단 규범이 비윤리적 행동 중단의도, 인공지능 챗봇에 대한 친밀감과 상호작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메시지 프레임의 조절효과
후기청소년(19-24세)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개발 방안에 대한 근거이론적 분석 : 후기청소년들 및 전문가들과의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국내 주요 종합일간지의 이념 성향에 따른 15대부터 20대 대선까지의 뉴스 보도량 및 이슈 현저성의 편향에 대한 통시적 분석
말보다 행동이 먼저다 : 기업 총수의 윤리적 행동 관련 루머 대응 메시지와 소비자의 사전평가가 긍정적 메가포닝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회 논문 작성 규정 외
정부 기관 명성의 효과 : 국가보훈처 이해관계자별 명성과 신뢰, 정책수용 간 관련성
오늘날 식품의 혁신은 어떻게 커뮤니케이션 되는가 : 대체식품 채택에서 사회규범과 정보행동의 역할을 중심으로
시위 뉴스 영상에서 폭력 프레이밍의 작동 기제 분석 : 비전 트랜스포머(Vision Transformer)를 활용한 폭력 이미지 분류를 통해
라이브커머스, 인플루언서 마케팅, 메타버스 광고는 어떤 이유로 광고인가? : 2030 소비자 대상 혼합 연구 방법의 적용
숏폼 동영상 콘텐츠 이용과 본방송 시청 간 경쟁 및 보완 요인 : 방송 콘텐츠의 재가공형 숏폼을 중심으로
정말 한국의 Z세대 소비자는 일반 제품보다 친환경 제품에 대한 구매 의도가 더 높을까? : 가격에 따른 소비가치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논문 작성 규정 외
‘친절한’ 일본 순사는 재현 가능한가? : OTT 드라마 리얼리티와 수용자 자원론에 관한 시론적 탐구
CSA 인식에 따른 공중의 보이콧과 바이콧 : 기업-개인 입장 일치도와 기업-이슈 적합도를 중심으로
지능정보기술 활용 집단의 유형화와 개인정보 제공의도 결정 요인 : 디지털 역량의 잠재집단분석을 중심으로
몰아보기의 다차원성에 대한 탐색 : 시청 내용, 형식, 방법에 따른 이용자 집단 유형화를 중심으로
신문의 지면 편집은 무엇을 지향하는가?
인스타그램 이용자의 독자 의식 탐색 : ‘상상하는 독자’ 개념을 중심으로
이용자가 본 종이신문 : 진단과 제언
여성 대상 범죄 보도 프레임 : 2014년 성폭행 사건 언론 보도로 인한 손해배상 판결 전후의 비교
지역방송의 유튜브 채널 운영 현황과 활성화 방안
맞춤화 정보 환경에서 뉴스 추천 알고리즘에 대한 이용자 이해도와 인식의 중요성 : 관점 일치 뉴스 노출, 뉴스 신뢰, 뉴스 추구 행위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기술의 번역 : 북한 스마트폰의 사회기술적 형성
한국언론학회 논문 작성 규정 외
정치기사의 소셜미디어 활용 관행 : 지면 기사와 온라인 기사의 비교
MZ는 전화를 두려워하는가? : 문자 선호와 전화 불안의 세대 차이
어린이 자녀의 영상미디어 시청에 대한 부모의 긍정적 태도와 기대가 자녀의 학습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 부모의 미디어 중재와 지적 호기심의 이중 매개를 중심으로
재난 보도 영상 화면의 피해자 묘사에 대한 뉴스 이용자의 뉴스 가치 평가
청소년의 또래집단 규범이 비윤리적 행동 중단의도, 인공지능 챗봇에 대한 친밀감과 상호작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메시지 프레임의 조절효과
후기청소년(19-24세)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개발 방안에 대한 근거이론적 분석 : 후기청소년들 및 전문가들과의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국내 주요 종합일간지의 이념 성향에 따른 15대부터 20대 대선까지의 뉴스 보도량 및 이슈 현저성의 편향에 대한 통시적 분석
말보다 행동이 먼저다 : 기업 총수의 윤리적 행동 관련 루머 대응 메시지와 소비자의 사전평가가 긍정적 메가포닝 의도에 미치는 영향
미디어 이용 중재에 대한 어머니의 자기 인식과 평가 : 초등학생 가정을 중심으로 한 질적 탐색
이기지 않아도 재미있다 : 부모-자녀 게임 플레이의 사회성과 행위성, 그리고 분투형 플레이
언론 논리에 갇힌 기후위기
‘문화도시’ 광주가 재현하는 공간의 담론정치 : 경합하고 굴절되는 도시 담론
디지털로 매개된 패션 소비 경험에 관한 탐색 : 패셔니스트가 되고 싶은 20대를 중심으로
편향의 위상학 : 1650만 건 기사의 뉴스 정보원 연결망 분석을 통해 파악한 인용 방식의 보편적 분포로서 두터운 꼬리 분포
지역별 국가별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차이 및 요인 분석 : 유럽, 영미권, 아시아 지역 37개국 법, 정책, 교육과정, 교육 참여 주체 유무 비교
저인지(低認知) 과학저널리즘과 관행적 뉴스 담론 : 포항지진과 지열발전에 대한 보도를 중심으로
대민지원활동 관련 육군 소셜미디어 게시물에서의 당위성 언급과 병사 증언이 육군 신뢰에 미치는 영향 : 심리적 저항과 육군에 대한 기존 태도의 조절된 매개 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