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
비원어민 한국어 교사 연구의 동향 분석 다문화 소설에 대한 비판적 이해 교육 내용 연구 - 김미월의 <중국어 수업>을 중심으로 - '국어의 특성' 교육의 관점 정립에 관한 연구 - 언어유형론적 관점을 중심으로 - 필자의 쓰기 수준과 수정 주체에 따른 수정하기 양상 고찰 국어사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현황과 발전 방향 연구 -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훈민정음』 (1446)에서 한글 자모 설명을 위한 한자 선정 방식 학습자 성격 특성과 토론 방식이 문법 토론 활동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논설 기사 분석을 통한 관형절의 담화·화용적 기능 연구 쓰기 신념, 동기, 불안이 상위 인지를 매개로 논증적 글쓰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분석 상호교섭적 감정 어휘 의미 조정 경험을 통한 사회·감정 문식성 향상 방안 연구 - 의미 규범 형성을 통한 감정 인식 교육을 중심으로 -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지식’에 대한 비판적 검토-문학 영역을 중심으로- 대중가요 매체를 활용한 한국어 시 쓰기 활동의 교육적 효과 범시적 관점의 문법 교육 탐색 다중언어문화 한국어 학습자의 문식성 교육 중국인 학습자의 문학 문식성을 활용한 한국 고전시가 교육 연구 - 중국시가의 의상(意象)을 중심으로 - 언어 사용 환경에 따른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 발달 척도 조사 중세 양층언어문학과 문식성 교육 - 16세기 허난설헌과 황진이의 사례를 중심으로 - 구성요소 중심의 화법 유형화를 위한 네트워크 분석 연구 - 뉴스 기사에 반영된 유명인의 화법을 중심으로 - 북한이탈청소년 대상 국어 문법 학습 어휘의 선정에 관한 연구-중학교 국어 ‘돋움 교과서’를 중심으로- 단어 형성법 교육 연구의 성과와 과제 중학생 학습자를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인지적 영역 성취기준 개발 국어교육 내용으로서의 속담의 비판적 검토 수사구조이론(RST) 기반의 내용 조직 능력 진단 도구의 채점 방안 탐색 초등학생의 국어 교과와 수학 교과에 대한 유용가치 인식 양상 : 학생 면담 자료를 중심으로 은유분석을 통해 본 초·중·고등학생의 읽기 개념 인식의 발달적 경향 휴대전화 메시지에 나타나는 한국어 모어 화자의 요청 화행 전략 양상 교과의 소통과 융합에서의 언어의 문제 과학교과에서 본 국어교과와의 만남과 융합 문학교육에서 장르 지식의 위상과 활용 방안-가사 장르를 중심으로- 한국어 학습자의 문법 지식 측정을 위한 문법성 판단 테스트 개발의 쟁점과 과제 단어 형성법을 활용한 한국어 어휘 교육 내용 연구 - 유사 접사의 활용을 중심으로 - 단어 형성법을 활용한 한국어 어휘 교육 내용 연구 - 유사 접사의 활용을 중심으로 - 한국어 교육을 위한 주제와 초점의 이론적 고찰-‘은/는’과 ‘이/가’를 중심으로- 한국어 교육을 위한 주제와 초점의 이론적 고찰-‘은/는’과 ‘이/가’를 중심으로- 대학생의 모둠 토론 활동 양상과 입장 변화, 글쓰기 결과물의 관계 대학생의 모둠 토론 활동 양상과 입장 변화, 글쓰기 결과물의 관계 한·중 신문 사설의 개입 대조 연구 한·중 신문 사설의 개입 대조 연구 인터넷을 통한 감상의 표현 전략 연구 - 인터넷 영화평을 중심으로 - 인터넷을 통한 감상의 표현 전략 연구 - 인터넷 영화평을 중심으로 - 소설과 과학, 그 융합 교육의 가능성 소설과 과학, 그 융합 교육의 가능성 고전 속 도덕적 딜레마를 활용한 논술교육 연구 - 국어 교과와 도덕 교과의 통합의 한 방향 - 고전 속 도덕적 딜레마를 활용한 논술교육 연구 - 국어 교과와 도덕 교과의 통합의 한 방향 - 국어과 교육에서 플립러닝(거꾸로수업)의 실행 조건 국어과 교육에서 플립러닝(거꾸로수업)의 실행 조건 국어과 문법 교과서 예시 시각화 방안 연구 - 시각적 입력 강화 이론을 중심으로 - 국어과 문법 교과서 예시 시각화 방안 연구 - 시각적 입력 강화 이론을 중심으로 - 초등학생 학교 밖 문식 활동 빈도의 종단적 변화 유형 및 영향 요인 분석 - `전형`과 `특이` 유형 간 차이를 중심으로 - 초등학생 학교 밖 문식 활동 빈도의 종단적 변화 유형 및 영향 요인 분석 - `전형`과 `특이` 유형 간 차이를 중심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