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육과정연구 제15권 제4호 목차
Merleau-Ponty의 ‘몸’ 현상학을 통해 본 유아의 그림책 읽기
유아 놀이를 바라보는 교사의 귀 기울이기 과정과 유아-교사 관계 탐구
1세 자녀 가구의 육아지원정책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 및 가구 특성 분석
타자의 얼굴을 마주하는 다문화 교실: ‘불가능한 환대’ 윤리와 유아교육에의 함의
유아교육에서 디지털에 대한 존재론적 탐구: Yuk Hui의 기술철학을 중심으로
정적인 전문성에서 살아 있는 배움으로: 얽힘 개념을 중심으로 한 교사 배움의 재구성
텃밭활동의 생태적 ‘전환’: 만 3세 유아와 생태전환적 텃밭활동 만들기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한 어린이집 CCTV 설치·운영 관련 원장과 교사의 인식 및 요구 탐색
영유아교육과정연구 제15권 제3호 목차
아버지 결혼만족도가 아동의 학교적응과 학업수행능력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에서 아동의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어린이, 그 보이지 않는 맥락들: 문화인류학적 시선과 질적연구의 역할
예비 유아교사의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셀프리더십이 핵심역량에 미치는 영향
국외 국가수준 영유아교육과정에 나타난 ‘페다고지(pedagogy)’의 의미 탐구: 호주, 뉴질랜드, 핀란드를 중심으로
유아 AI 및 디지털 놀이 활동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육-창작하기와 존재론적 함께-되기 : 『모기는 착하다』와의 감응적 마주침
신유물론적 관점으로 본 발도르프 교육
영유아교육과정연구 제15권 제1호 목차
3세 유아반에서의 돌봄의 의미에 대한 포토에세이 탐구: 포스트휴머니즘의 관점에서
영유아교육과정의 연구동향 분석: 2000년-2023년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교육공동체와 함께 하는 유아교육과정평가 탐구
유보통합 기관의 원장 자격연수에 대한 현직 유치원과 어린이집 원장의 요구 분석: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중심으로
말하는 몸: 세상과 소통하는 선택적 함구증 해찬이의 경험 탐색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육과정평가 실행 지원방안 탐색: 함께 응답하며 나아가기
유아교육과정 실행과 해설서 내용체계 탐구: 5개 영역의 배움이해를 중심으로
새롭게 바라보는 2세 영아의 디지털 카메라 놀이: 발현적 경청의 관점을 통해
유아교육기관 전이 시간에 마주친 어린이의 삶
유아 스마트 학습 광고 비판적 담론 분석: 선행학습 재현의 장
은유분석을 통해 본 그림책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포토보이스를 활용한 영아반 교사의 놀이중심 보육과정 실행에서 나타난 어려움 탐색
빅데이터를 활용한 유보통합에 대한 사회적 인식 분석
유아교육기관의 ESG 운영 평가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유아교육과정 ‘교육 내용’ 이해를 위한 탐구
유아교육현장에서 어린이~물질을 둘러싼 순간(mo[ve]ment) 바라보기
순수증여로서 돌봄에 대한 교육학적 고찰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에서 유아의 물감 놀이 다시 보기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대한 부모 요구를 중심으로 한 유보통합 방안 제안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가 유아교사의 아동학대 신고의도및 신고행동에 미치는 영향
의미연결망 분석을 통한 유보통합 관련 기사 분석: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악기를 활용한 유아음악활동에 관한 탐구
포스트휴먼 존재로서 어린이의 발현적 연극놀이 탐색
유아교육현장에서 놀이자료의 물질~의미에 대한 포토에세이 탐구
유아의 몸을 바라보는 교사의 변화과정과 즉흥연주로서의 교육과정 실행
‘구경하는 아이’ 다르게 보기
유아의 기록을 통한 배움의 의미 다시 생각하기
교사의 행위적 절단을 통해 바라본 어린이의 배움 탐구
텅드럼과 0세반 영아들의 마주침, 그리고 교사의 함께-되기
놀이 중심 유아교육과정의 교육내용에 대한 분석
유아 교사의 놀이 성찰에서 나타난 전문성 탐색
이 중심 교육과정을 실천하는 영유아 교사의 관찰기록 탐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