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209

EBS 뉴스 191209

백태경 동의대 교수, 한국지리정보학회 회장 선출

[한국대학신문 신지원 기자] 동의대(총장 공순진)는 백태경 건설공학부 도시공학전공 교수가 최근 한국지리정보학회 제12대 회장으로 선출됐다고 밝혔다. 임기는 2020년 1월 1일부터 2년이다.백태경 교수는 “지리정보학회가 스마트 시대에 걸맞은 지리 및 공간 정보 제공을 위해 노력해온 만큼 앞으로도 관련 기술개발과 보급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사)한국지리정보학회는 지난 1997년에 창립됐으며, 현재 1000여 명의 회원을 두고 있다. 일본 지리정보시스템학회와 대만지구관측그룹(TEGO) 등과 매년 정례적인 ..

한국대학신문 > 뉴스

한국교육행정학회 신임 학회장 박남기 광주교대 교수 선출

[한국대학신문 오지희 기자] 한국교육행정학회가 7일 한국교원대학교 대강당에서 연차학술대회 및 총회를 개최해 박남기 광주교대 교수를 제47대 회장(2020년 1월부터 2020년 12월까지)으로 선출했다고 9일 밝혔다.박남기 교수는 광주교대 총장, 한국교원교육학회 회장, 대한교육법학회 회장을 역임한 바 있다.한국교육행정학회는 교육행정이론을 체계적으로 연구, 개발, 보급함과 동시에 교육행정 현장의 문제들을 과학적으로 연구, 해결함으로써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를 균형 있게 발전시켰다. 나아가 한국교육의 발전에 기여..

한국대학신문 > 뉴스

금오공대 갤러리, 12월 김해동 작가 초대전 개최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금오공대 갤러리가 31일까지 12월 김해동 작가 초대전을 개최한다.전시회명은 ‘블루진으로부터-데자뷰시리즈19’로, 김해동 작가는 젊음을 상징하는 의류인 블루진을 매개로 한자어와의 조형성을 결합한 작품 40여 점을 선보인다.김 작가는 작품의 모티브인 한자체의 상형문자들을 매개로 평면인 작품에서 공간적 세계와의 만남을 추구한다. 화면에서 공간을 본다는 것은 무한한 상상을 통해 가능하며, 모든 감각의 융합을 더해 인간의 진정한 자연성을 만나는 데 의미를 뒀다. 그는 “작품에서 나타..

한국대학신문 > 뉴스

코리아텍 학생들, 국토개발기술대전 ‘최우수상’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코리아텍(총장 이성기)은 건축공학과 학생들이 최근 한국토지주택공사(LH공사)가 주관한 ‘제10회 국토개발기술대전’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고 9일 밝혔다.4학년 박정민・차진경・김신아씨 등 3명의 학생들은 ‘콘크리트 구조체 정밀 타격진단을 위한 음파분석 모듈개발’이라는 작품으로 최우수상과 상금 100만원을 받았다.이 작품은 무인비행체, 폴대 등과 결합이 가능하고 기존의 진동, 반력 분석 방식이 아니라 타격 후에 발생하는 음과 데이터를 수집, 무선 전송을 통해 구조물의 공극이나 결함..

한국대학신문 > 뉴스

[인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통신정책관 홍진배 △기획재정담당관 전영수 △소프트웨어정책과장 홍성완

한국대학신문 > 뉴스

부천대학교 소공인특화지원센터, 전자파시험실·시험장비 비용 절감 기여

[한국대학신문 오지희 기자] 부천대학교(총장 한정석) 산학협력단 산하 부천 소공인특화지원센터의 공동인프라 전자파 시험실이 부천시 및 인접지역의 소공인에게 장비와 시설을 무료로 제공해 소공인 비용절감에 기여하고 있다.부천 소공인특화지원센터는 개발제품에 대한 전자파 인증 사전 테스트 및 디버깅을 지원해 인증 시 발생하는 시간과 시설장비 사용료의 절감을 지원하고 있다. 2017년도에는 22개의 업체에서 약 2000만원, 2019년도에는 23개 업체에서 3500만원, 2019년도에는 29개 업체에서 약 2500만원(11월 기준)의 비용절감

한국대학신문 > 뉴스

명지대, RPA 교육으로 새로운 산학협력 모델 구축

[한국대학신문 신지원 기자] 명지대학교(총장 유병진)는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산업현장 적응 및 실무 수행 능력을 개발을 위한 IPA(Intelligent Process Automation) 사업단을 구성·운영 중이라고 9일 밝혔다.IPA사업단은 공학계열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업의 문이 좁은 인문사회계열 학생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경영혁신 도구인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RPA는 기업의 재무, 회계, 제조, 구매, 고객 관리 분야 데이터를 수집해 입력하고 비교하는 단순 반

한국대학신문 > 뉴스

은기수 서울대 교수, 한국인구학회장 선출

[한국대학신문 신지원 기자] 은기수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가 지난달 29일 서울대에서 개최된 2019년 후기 한국인구학회 학술대회 및 총회에서 제37대 한국인구학회장으로 선출됐다.은기수 교수는 서울대 사회과학대학을 졸업하고 미국 펜실베니아대학교에서 인구학 석사 및 사회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한국사회사학회 부회장, 한국인구학회 부회장을 역임하고 법무부 외국인정책실무위원회 위원, 저출산‧고령사회정책운영회 위원, 국가인권위원회 자문위원으로 활동했으며, 현재 한국시간학회 회장, 한국가족학회 부..

한국대학신문 > 뉴스

대구한의대, 재활분야 전문인력 양성 ㈜제드휘트니스와 협약 체결

[한국대학신문 신지원 기자]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 한방스포츠의학과는 4일 기린체육관 한방스포츠의학센터에서 현장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제드휘트니스(대표 이규선)와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제드휘트니스는 헬스 시설뿐만 아니라 수영장, 골프장, 전문 트레이닝 기구를 소유하고 있는 대형 스포츠센터로 대구 범어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약 2700명의 회원들이 이용하고 있다.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체육·재활·건강증진 분야의 기술 인력 양성 △산·학 협력 체계 구축 △제반시설 공동 ..

한국대학신문 > 뉴스

코리아텍,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특집 골든벨’ 녹화 방영

[한국대학신문 신지원 기자] 코리아텍(총장 이성기)은 11월 2~3일 이틀간 녹화 촬영한 KBS 1 TV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특집 골든벨’이 8일 오후 7시 10분에 방영됐다고 밝혔다.‘KBS 도전 골든벨’은 100명의 패기 넘치는 청소년들이 50문제에 도전하는 퀴즈 프로그램으로, 단순히 퀴즈 대결에서 일등을 뽑는 데 중점을 두기보다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청소년들의 재치와 생각을 알아보는 청소년 인기 프로그램이다.산학일체형 도제학교는 특성화고 학생이 학교와 기업 현장을 오가며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교육 훈련을..

한국대학신문 > 뉴스

와이즈유 산학협력단, 셀프 스튜디오 구축

[한국대학신문 신지원 기자] 와이즈유(영산대학교, 총장 부구욱) 산학협력단(단장 이운용)은 대학에 입주한 창업기업들이 시제품을 촬영할 수 있는 셀프 스튜디오를 구축하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고 밝혔다.와이즈유 산학협력단 소속의 그린창업보육센터(센터장 한재영), 공용장비지원센터(센터장 김근수), 기업지원센터(센터장 이상화)는 지난달 중순 양산캠퍼스 코스모스관 3층에 입주 기업들이 시제품을 촬영할 수 있는 셀프 스튜디오를 구축하고 입주 기업을 위한 홍보마케팅 지원사업을 하고 있다.이번에 구축한 셀프..

한국대학신문 > 뉴스

아주대,산학협력 축제‘2019 AJOU Valley Festa’개최

[한국대학신문 신지원 기자] 아주대학교(총장 박형주)가 10일부터 16일까지 본교 캠퍼스와 디지털엠파이어Ⅱ(SOS지역협업센터, RCC) 에서 ‘2019 AJOU Valley Festa’ 행사를 개최한다.아주대 LINC+사업단·대학교육혁신원이 주최하고 디지털엠파이어Ⅱ가 후원하는 이번 행사는 산학협력 성과(LINC+, BRIDGE+, 대학혁신지원사업) 전시, Connecting Star 성과발표회, 산학교육 우수작 전시 및 시상 등으로 다채롭게 구성됐다. ‘강하게 연결하고 진심으로 협력하고, 아낌없이 주고받는’ 아주대 LINC+사업의

한국대학신문 > 뉴스

동서대 패션디자인학과, ‘제로웨이스트 패션디자인공모전’ 대상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동서대학교(총장 장제국)는 패션디자인학과 학생들이 ㈔한국의상디자인학회가 주최한 ‘제로웨이스트 패션디자인공모전’에서 대상, 은상 2명, 입선 5명이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제로웨이스트’ 패션디자인은 버려지는 옷을 재구성해 낭비의 최소화, 재활용의 극대화 등 버려진 자원에 디자인을 더해 더욱 가치 있는 패션 의상으로 승화시킨 업사이클링 패션쇼다.이번 대회에서 동서대 패션디자인학과 4학년 김지순씨의 작품 ‘HAND OVER’가 대상을 차지해 상금 100만원을 받았다. 김씨는 ‘물려주..

한국대학신문 > 뉴스

“문재인 정부 철학 부재가 대학 위기 부른다”

대학가가 문재인 정부를 향해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아니 목소리를 넘어 절규다.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이하 사총협)는 재정난 가중으로 고등교육 붕괴 위기가 우려되자 11월 15일 등록금 인상을 결의했다.사총협은 결의문에서 “지난 10여 년간 등록금 동결 정책으로 인해 대학재정은 황폐화됐고, 교육환경은 열악한 상황에 처해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 시설 확충과 우수 교원 확보는 거의 불가능한 수준에 도달했다”고 토로했다.이어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이하 대교협)도 움직였다. 대교협은 대..

한국대학신문 > 뉴스

[이종환의 주간 교육통신 ‘입시 큐’] 표로 본 예비 고1의 입시환경 변화, “이것만은 알고 가자!”

겨울방학을 앞둔 예비 고1의 고민은 생각보다 깊다. 올 들어 입시환경에 대한 내홍으로 고교선택을 하기 전에도 많은 혼란을 겪었겠지만, 다가 올 입시변화도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이번 호에는 예비 고1을 중심으로 꼭 알아두어야 할 입시 상식을 표로 정리했다. 고교에 진학하게 되면 무엇보다 내신성적 관리가 피부로 다가온다. 통합교육의 기치를 내건 2015 개정교육과정 하에서는 인문. 자연계열 구분 없이 1학년은 통합수업을 받게 된다. 2학년에 올라가면서 각자 진로에 따라 일반선택과 진로선택 또는 전문교과를 선택하게..

조선에듀 > 최신기사 [이종환의 주간 교육통신 ‘입시 큐’] 표로 본 예비 고1의 입시환경 변화, “이것만은 알고 가자!”

서울우유와 함께하는 ‘다누리가족’ 사랑나눔 이벤트 성료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문진섭)이 연말연시를 맞아 다문화가정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했다고 8일 밝혔다. 국내 유업계 대표 기업인 서울우유협동조합은 환경친화적 경영과 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밀크 인 러브’ 슬로건을 내걸고 아동복지와 사회복지, 환경문화 등 3가지 영역을 통해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 가운데 아동복지 사업은 서울우유협동조합의 핵심 사회공헌활동이다. 8일 행사는 기부금 전달과 체험학습, 쿠킹클래스 등으로 진행됐다. 문진섭 서울우유협동조합장과 노민호..

조선에듀 > 최신기사 서울우유와 함께하는 ‘다누리가족’ 사랑나눔 이벤트 성료

교육부, 베트남서 한국어 말하기 대회 개최

베트남 대학생들의 한국어 실력을 겨루는 대회가 열렸다.교육부는 “7일 베트남 호치민에서 ‘제2회 베트남 대학생 한국어 말하기 대회’를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이번 대회는 우리나라와 베트남의 교육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본선에는 현지 대학 한국어학과에 소속된 학생 가운데 예선을 통과한 11명을 비롯해 현지 한국어학과 교수, 교육부 관계자 등 250여 명이 참석했다.이 가운데 대상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을 받은 레 티 킴 프엉(Le Thi Kim Phuong)은 한국어로 능숙하게 베트남 문화를 소개하며 끊임없이 외세의..

조선에듀 > 최신기사 교육부, 베트남서 한국어 말하기 대회 개최

대성마이맥 X 신예은 영상 화제… 조회수 344만 기록

온라인 대입 브랜드 대성마이맥이 공개한 배우 신예은의 광고 영상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대성마이맥은 1일 공개한 '19 패스 이벤트' 광고 영상이 조회수 344만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광고 모델인 배우 신예은이 19 패스 이벤트를 알리는 영상이다. 19 패스를 친구와 함께 구매하면, 각각 문화상품권 5만원권을 받을 수 있다는 내용이다. 문화상품권 5만원권과 머니건을 들고 있는 신예은의 모습과 발랄한 우정 에피소드가 웃음을 자아낸다.대성마이맥 19 패스는 수강료 19만원으로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과 내신 모든 강좌를 1년 ..

조선에듀 > 최신기사 대성마이맥 X 신예은 영상 화제… 조회수 344만 기록

올해 수험생, 정시 확대에 ‘하향 지원’ 안 한다

2020학년도 정시모집으로 대입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하향 지원보다 소신 지원을 택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정부의 정시 확대 방침에 따라 재수 부담이 줄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입시전문업체 유웨이는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수험생 626명을 대상으로 ‘2020 정시 지원 계획’ 설문조사를 진행했다.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상향 소신 지원을 하겠다는 답변(27.3%)이 하향 안정 지원을 하겠다는 답변(13.7%)의 두 배에 달했다. 적정 지원을 하겠다는 답변은 58%다. 정부의 정시 확대 방침이 배경이다. 내년에 재수나 N수를 염두에 두는 학..

조선에듀 > 최신기사 올해 수험생, 정시 확대에 ‘하향 지원’ 안 한다

박남기 교수 한국교육행정학회장 선출

한국교육행정학회가 신임 학회장에 박남기 광주교육대학교 교수를 선출했다.한국교육행정학회는 지난 7일 한국교원대학교 대강당에서 연차학술대회와 총회를 개최하고 박 교수를 제48대 회장으로 선출했다. 임기는 내년 1월부터 12월까지다. 광주교대 총장, 한국교원교육학회장, 대한교육법학회장을 역임했다. 박 신임 학회장은 앞으로 학문후속세대 활동 강화, 원로학자들의 학회 활동 활성화, 교육행정 현장과 연계 강화, 한국교육행정학 국제 위상 강화, 미래형 교육행정학 기반 구축을 위해 힘쓸 예정이다. 이를 위해 신진학..

조선에듀 > 최신기사 박남기 교수 한국교육행정학회장 선출

Revealed: one in five school buildings in England require urgent repairs

Exclusive: Guardian investigation finds almost 4,000 schools in need of immediate restoration workNearly one in five school buildings in England require urgent repairs, a Guardian investigation has found, leading to warnings that they are “crumbling around teachers and pupils”.Almost 4,000 schools across the country have been judged by surveyors to be in need of immediate restoration work, and many more were found not to have the paperwork required by law, including electrical test certificates, fire risk assessments or asbestos management plans. Continue reading...

The Guardian > Education Revealed: one in five school buildings in England require urgent repairs

[심층진단-해외캠퍼스(上)] ‘25년’ 기다린 해외캠퍼스 설립…규제 풀면 탄탄대로?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25년을 기다린 해외캠퍼스 설립. 법 개정이 이뤄지면 탄탄대로를 걸을 수 있을까.’ 정부가 규제 완화의 일환으로 국내 대학의 해외캠퍼스 설립 관련법 개정을 추진하면서 대학가의 환영을 받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 “대학이 재정 확충을 목적으로 해외캠퍼스를 섣불리 추진했다가는 해외법이나 현지 사정에 막혀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국내 대학의 해외캠퍼스 설립 정책이 탄력받을 것이라는 기대와 다르게 실행에 어려움이 따를 것이라는 자조 섞인 이야기가 나오는..

한국대학신문 > 뉴스

대학 창업 바람 일으킬 ‘메이커스페이스’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메이커 운동이 확대되면서 대학가에서 메이커스페이스가 창업을 위한 전진기지로 새롭게 부상하고 있다. 일찍이 메이커스페이스를 구축한 민간기업은 물론 최근 기관과 대학에서도 메이커스페이스의 필요성을 깨닫고 개별적으로 공간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국내 대학에서는 2018년 정부의 지원을 통해 메이커스페이스가 본격적으로 확대되기 시작했다.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2018년 메이커스페이스 65개소를 시작으로 올해 57개 기관을 추가 선정했다. 중기부는 2022년까지 메이커스페이스를..

한국대학신문 >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