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씽킹에 기반한 집단 창의성 사고과정 모형 개발 MOOC 대시보드 설계원리 개발: 자기조절학습 촉진을 중심으로 초등학교에서의 피지컬 컴퓨팅 도구를 활용한 메이커 교육 수업 모형 개발 연구 중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군집 유형과 특성 분석 플립드러닝과 팀기반학습을 통합한 대학수업에서 사전학습과 팀활동 참여와의 관계 시각화 도구를 활용한 온라인 협력학습 과정 탐색: 디자인 과제를 중심으로 대학 플립드 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기본심리욕구가 자기결정성을 매개로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취약점 기능군 강조부분 변화시키기를 통한 취약점 완성하기 과제가 인지부하, 학습전이, 교수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교사의 자율적-통제적 동기유발과 중학생의 학습참여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의 조절효과 초등교사의 자기수업컨설팅 사례연구: 학습동기유발전략에 대한 성찰 중심으로 듀이의 경험철학에 기초한 예비교사의 수업설계 경험의 성장과정 및 교육방안 탐색 메타종합접근(meta-aggregative approach)을 통한 초·중등학교 모바일러닝 설계 전략 탐색 미래 사회와 교육을 위한 교육공학 연구 및 실천 영역의 재조명 미국 역량중심 교육정책 분석과 국내 역량중심교육에 대한 시사점 기계학습: 대용량/패널자료와 학습분석학 자료 분석으로의 활용 비동시적 온라인 토론에서 대시보드 유형과 학습자 특성이 교육효과에 미치는 영향 메이커교육 아웃리치 프로그램 사례: 메이커 정신 함양을 중심으로 혁신학교와 일반학교 교사가 인식한 학교혁신 현황 및 과제: 중요도-수행도 차이분석을 중심으로 학습분석 기반 대학 신입생 대상 학습부진 위험학생 조기예측 모델 개발 및 군집별 특성 분석 증강현실 기반 수업설계 원리 개발 연구 가상현실 체험 기반 STEAM 수업설계 전략 개발 연구 대학 역량기반 교육과정에서 교육목표-교육과정-평가의 유기적인 연계를 위한 설계 전략의 탐색 2030 미래 교수학습 환경 설계를 위한 방향 탐색 미래학교 공간 구축 및 개선을 위한 핵심 설계요소에 대한 탐색적 연구 중학교 영어과 수업에서 학업성취도에 따른 협동학습의 상호작용 분석 내현적 자기애와 소셜미디어 중독경향성 관계에서 소외에 대한 두려움의 매개효과 액션러닝 기반 대학 수업에서의 학습자 평가 도구 개발 학사경고자 예측을 위한 학습분석학적 모형 탐색 고등교육에서의 온라인 자기조절학습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강의실 수업 교수자를 위한 현장지향 통합적 교수설계 모형(AMOS Model) 개발 연구 대학 교수자의 플립드러닝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간의 관계 분석 K-MOOC 참여 학습자 경험에 관한 연구: 현상학적 질적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대학생의 창의·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자율적 교육풍토, 메타인지, 숙달접근목표, 의사소통능력 간의 구조관계 규명 청소년의 소셜미디어 리터러시 역량모델 개발 대학에서 ‘좋은’ 수업이란 무엇인가?: 좋은 대학수업에 대한 비판적 담론 분석 협력적 상호작용 집단의 사회연결망 중앙성이 집단 시너지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플립러닝 환경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 과제가치, 학습참여도, 학업성취도, 학습만족도 간의 관계 분석 수업관찰 유형에 따른 수업전문성 요인 차이 분석: ICALT 수업분석 관찰도구 활용을 기반으로 복합적 과제에서 전체과제계열화를 적용한 CTA(Cognitive-Task Analysis)가 전문가의 지식추출에 미치는 영향 소셜미디어 중독경향성과 자아존중감 관계에서 사회불안의 매개효과 인지진단모형을 활용한 초등학생의 ICT 리터러시 숙달 수준과 패턴 분석 학생 피드백에 기반한 교수활동 질 관리 방안 연구: C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팀기반 온라인 토론의 내용분석을 지원하는 대시보드 개발 및 사용성 평가 직관적 사고의 교육적 의의와 교수설계에의 시사점 Heidegger 존재론에 비추어 본 교육공학 재개념화: 처방의 의미를 중심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의 주요 이슈와 소프트웨어 교육 발전을 위한 교육공학자의 역할 해외 사례 검토를 통한 국내 SW교육 교사교육의 발전 방안 탐색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교육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 개발에 관한 국내 연구 고찰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한 국내 SW 교육에 대한 메타분석 창의적 문제해결 기반 피지컬컴퓨팅 교육프로그램 설계원리 개발 및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