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시장 심리지수의 수용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보호 대책의 성능을 고려한 투자 포트폴리오의 게임 이론적 최적화 ICT 산업분야 신생기업의 IPO 이후 인수합병과 산업 집중도에 관한 연구 인공지능 기술 기반 인슈어테크와 디지털보험플랫폼 성공사례 분석: 중국 평안보험그룹을 중심으로 국내 프로축구 팬들의 유니폼 소비 분석: 손흥민의 토트넘 홋스퍼 FC 이적 전후 비교 軍 보고서 등장 문장과 관련 법령 간 비교 시스템 구축 방안 연구 국가 감염병 공동R&D전략 수립을 위한 분류체계 및 정보서비스에 대한 연구: 해외 코로나바이러스 R&D과제의 분류모델을 중심으로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지역 특성 기반 도시재생 유형 추천 시스템 제안 시계열 군집분석을 통한 디지털 음원의 순위 변화 패턴 분류 지능정보연구 제26권 제3호 목차 관심 문자열 인식 기술을 이용한 가스계량기 자동 검침 시스템 카테고리 연관 규칙 마이닝을 활용한 추천 정확도 향상 기법 A Topic Modeling-based Recommender System Consider ing Changes in User Preferences 마켓 인사이트를 위한 상품 리뷰의 다차원 분석 방안 전문성 이식을 통한 딥러닝 기반 전문 이미지 해석 방법론 머신러닝 기반 기업부도위험 예측모델 검증 및 정책적 제언: 스태킹 앙상블 모델을 통한 개선을 중심으로 Hybrid CNN-LSTM 알고리즘을 활용한 도시철도 내 피플 카운팅 연구 The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Editorial Statement etc. 지능정보연구 제26권 제2호 목차 Word2Vec을 활용한 제품군별 시장규모 추정 방법에 관한 연구 다중 클래스 데이터셋의 메타특징이 판별 알고리즘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 연구 사례기반추론과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KTX 차량고장 지능형 조치지원시스템 연구 기업의 SNS 마케팅 활동이 이용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 페이스북 팬페이지 애널리틱스를 중심으로 온라인 리뷰 분석을 통한 상품 평가 기준 추출 : LDA 및 k-최근접 이웃 접근법을 활용하여 비대칭적 전이효과와 SVM을 이용한 변동성 매도전략의 수익성 개선 XGBoost를 활용한 리스크패리티 자산배분 모형에 관한 연구 A Hybrid Collaborative Filter ing-based Product Recommender System using Search Keywords 지능정보연구 제26권 제1호 목차 공공 정보지원 인프라 활용한 제조 중소기업의 특징과 성과에 관한 연구 프로세스 마이닝을 이용한 공공서비스의 품질 측정: N시의 건축 인허가 민원 서비스를 중심으로 정확히 재가중되는 온라인 전체 에러율 최소화 기반의 객체 추적 웹툰 콘텐츠 추천을 위한 소비자 감성 패턴 맵 개발 Evaluating the Quality of Recommendation System by Using Serendipity Measure 문장 분류를 위한 정보 이득 및 유사도에 따른 단어 제거와 선택적 단어 임베딩 방안 구인구직사이트의 구인정보 기반 지능형 직무분류체계의 구축 CNN-LSTM 조합모델을 이용한 영화리뷰 감성분석 The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Editorial Statement 외 지능정보연구 제25권 제4호 목차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인공지능 기술개발 동향 분석 연구 : 깃허브 상의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An Analytical Approach Using Topic Mining for Improving the Service Quality of Hotels 지식베이스 구축을 위한 한국어 위키피디아의 학습 기반 지식추출 방법론 및 플랫폼 연구 M&W 파동 패턴과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주식 매매 시스템 개발 쇼핑 웹사이트 탐색 유형과 방문 패턴 분석 지능형 검색엔진을 위한 색상 질의 처리 방안 A Recidivism Prediction Model Based on XGBoost Considering Asymmetric Error Costs RFM 다차원 분석 기법을 활용한 암시적 사용자 피드백 기반 협업 필터링 개선 연구 스마트폰 다종 데이터를 활용한 딥러닝 기반의 사용자 동행 상태 인식 소비자 감성 기반 뷰티 경험 패턴 맵 개발 : 화장품을 중심으로 K-Beauty 구전효과가 온라인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 : 중국 SINA Weibo와 Meipai 중심으로 평점과 리뷰 텍스트 감성분석을 결합한 추천시스템 향상 방안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