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주보고서] 6월2호 국내.외 위치정보 산업 동향 보고서

위치정보 산업 동향보고서(6월2호) 입니다.

KISA > 국내외 위치정보 산업 동향

디지털정부 해외 최신 정책·기술 브리프 : D.gov & Tech (2020-3호)

[뉴스·트렌드·이슈 분석] [ 특집 ] 해외 공무원 디지털 스킬 교육 정책‧사례 분석 EU, 단기/중기/장기 디지털 미래 전망 Deloitte, 코로나 사태 대처를 위한 디지털 정부 전략 [해외 단신 동향] WEF, 블록체인 확산을 위한 ’프라시디오 원칙 공표‘ 미국, AI 및 알고리즘 사용 관련 새 비즈니스 지침 발표 EU, 헬스 데이터 처리에 관한 권고안 제시 EU, 위치 데이터 사용에 대한 가이드 발표 영국, 일시 해고자를 위한 무료 온라인 교육 제공 영국, 드론 기반 의료 물품 배송 서비스 개시 인도, 정부 회의에 ’줌(Z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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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Brief (2020-25호)

1. 글로벌 IT 기업, e커머스 사업 강화…韓 시장 속속 진출ㅁ 비대면 소비 활동 일상화…온라인·모바일 쇼핑 시장 新수익원으로 각광ㅇ 코로나19 여파로 사람 간 접촉 최소화, 오프라인 이용 자제 등 비대면이 일상화되면서 ‘쇼핑’ 시장에서도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온라인·모바일 서비스가 급속히 확대‒ 그 동안 온라인·모바일 쇼핑 시장은 20∼30대 젊은 계층, 1인 가구, 맞벌이 가구에서 인기를 얻으며 e커머스 성장을 견인‒ 하지만 감염병 차단과 방역을 위해 사회적·생활 속 거리두기, 재택근무가 이어지면서 젊은 세대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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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데이터 뉴스레터 ‘공공데이터 NOW’ 65호

공공데이터 NOW 65호 범정부 소식 아시아(한국·대만·일본) 오픈데이터 챌린지 참가자모집(6.15~7.27) 행정안전부, 한국정보화진흥원, 코드포코리아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다양한 사회현안을 해결하는 아이디어를 발굴·공유하고자 한국, 일본, 대만이 공동 개최하는 "2020 아시아 오픈데이터 챌린지" 참가자를 7월 27일까지 모집합니다. '코로나19 대응 및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스마트 라이프(Smart Life)를 위한 공공데이터 활용방안'을 주제로 모집하오니 많은 참가 바랍니다. 아시아 오픈데이터 챌린지 홈페이지(http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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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기술동향 1953호

기획시리즈-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개인맞춤 시장과 제조 밸류체인의 변화ICT 신기술- 영지식 증명 연구 동향ICT R&D 동향 - 증강현실 NED를 위한 홀로그램 광학소자- VR 콘텐츠 분석 기반 딥러닝 VR 멀미 정량적 예측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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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Spot Issue (2020-05호) 코로나 이후 19 ICT 국내 산업 현황 점검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으로 인해 경기침체 우려가 가득한 1분기가 지나갔고, ICT 분야별 대표기업들은 명과 암이 갈리는 실적을 발표하였다. △통신장비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와 같은 제조 기반의 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었고, 언택트 등의 수혜가 예상되던 △IT플랫폼 △반도체는 실적개선이 이루어졌다. 또한 △SW클라우드 △통신서비스 업계 등도 향후 지속 실적 개선이 전망되고 있으나, 제조 중심의 업종에 부정적인 영향이 집중되었다는 사실은 우리를 불안하게 한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19의 2차 유행, 글로벌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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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Vol.06 KISA Report-6월호_001] 코로나19 (COVID-19) 대처를 위한 AI 활용 정 ...

코로나19 (COVID-19) 대처를 위한 AI 활용 정책 동향 [이응용/AI & Security 애널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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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Vol.06 KISA Report-6월호] 코로나19 (COVID-19) 대처를 위한 AI 활용 정책 동 ...

ISSUE I. 코로나19 관련 이슈 [2020년 Vol.06 KISA Report-6월호_001] 코로나19 (COVID-19) 대처를 위한 AI 활용 정책 동향 [이응용/AI & Security 애널리스트] [2020년 Vol.06 KISA Report-6월호_002] 재난적인 언택트 시대에 콘텐츠는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을까? [최홍규/EBS 연구위원] [2020년 Vol.06 KISA Report-6월호_003] 인포데믹과 전쟁을 하고 있는 인터넷 기업들 [한상기/테크프론티어 대표] [2020년 Vol.06 KISA Report-6월호_004]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 코로나, 신원인증 시장 주목 [유성민/IT칼럼니스트] ISSUE II. 정보보호 관련 이슈 [2020년 Vol.06 KISA Report-6월호_005] The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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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trum Policy Trend & Insight 제197호

Spectrum Policy Trend & Insight 제197호 (2020년 6월) 1. 미국 FCC, 모바일 광대역용 70/80/90㎓ 대역 이용 확대 추진ㅇ ’20. 6. 10. 미국 FCC는 5G 무선 백홀 구축과 선박 및 항공기 내 광대역 서비스 도입을 위해 mmW 주파수 이용 규칙에 대한 의견 모집 2. 5G로의 전환을 위한 동적 스펙트럼 공유(DSS) 동향ㅇ ’20. 6. 5. AT&T가 자사 5G 네트워크 일부에 동적 스펙트럼 공유(Dynamic Spectrum Sharing, 이하 DSS) 기술을 적용하였음을 발표하는 등 미국 주요 통신사들은 5G 네트워크에 DSS 적용을 추진 중 3. GSMA, 중국의 mmWave 5G 전망 보고서 발표ㅇ ’20. 3. 17. 세계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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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리포트] 프랑스의 글로벌 OTT 대응 : 자국 콘텐츠 산업 보호 전략

▶ 목차1. 들어가며2. 새 법안으로 자국 콘텐츠 산업 보호 나선 프랑스 2.1. 미국 OTT 서비스에 잠식당한 프랑스 시장 2.2. 미국 OTT 서비스를 견제할 프랑스의 새 법안3. 시사점​▶ 요약Netflix, Amazon Prime Video 등 미국의 OTT 서비스들은 세계 곳곳에서 시장점유율을 늘려가고 있다. 이에 따라 각국 정부에서는 미국 OTT 서비스의 시장 영향력 확대가 야기할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대두되고 있다. 이에 프랑스 정부는 현재 자국에서 운영되는 모든 VOD 서비스에 수익의 일부를 현지 콘텐츠 제작에 투자하는 내용을 골자로 법안 마련을 추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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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리포트]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미국 스포츠 중계 시장의 동향과 시사점

▶ 목차1. 배경2. 주요 이슈 2.1. 유료 방송 수신료 환불 논란 2.2. 스포츠 중계방송 시장의 맹점3. 대응 사례4. 전망과 시사점​▶ 요약코로나19 확산 우려에 따라 주요 스포츠 경기가 취소 또는 연기되면서 스포츠 중계를 할 수 없게 되자 스포츠 중계 수수료 인하 및 수신료 환불 요청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다년간의 제휴계약으로 얽힌 스포츠 미디어 산업 구조에서 계약 파기나 재조정은 쉽지 않아 보인다. 스포츠 중계 시장의 복잡한 구조로 인해 방송사는 스포츠 생중계 취소에 따른 수신료 환불이나 계약 조정보다는 생중계 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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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리포트] 인간 인플루언서를 위협하는 가상 인플루언서의 사례와 경쟁력

▶ 목차1. 개요2. 주요 성공 사례 2.1. Lil Miquela 2.2. Shudu 2.3. Erica 2.4. Xiao Wanzi3. 경쟁력 분석 3.1. 장점과 잠재력 3.2. 한계와 과제4. 맺음말​▶ 요약인플루언서와 팔로워간 신뢰를 바탕으로 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진화 과정에서, 인간 인플루언서 대신 가상의 존재를 내세운 일명 가상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주목을 끌고 있다. 가상 인플루언서들의 이미지가 기술 발전에 의해 더 정교해지고 현실감 넘치는 일상생활과 다양한 활동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가상 인플루언서의 등장으로 인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산업의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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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포그래픽] 어드레서블 TV(Addressable TV)를 둘러싼 찬반 논란

▶ 요약어드레서블 TV의 개념 및 주요 현황, 업계의 찬반 의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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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리포트] 콘텐츠 제작 네트워크 강화한 숏폼 동영상 플랫폼의 사례와 과제

▶ 목차1. 들어가며2. 주요 사례 2.1. Ficto 2.2. Likee3. 맺음말​▶ 요약TikTok이 주도해온 사용자 제작 콘텐츠(UGC) 기반 숏폼 동영상 서비스 시장으로 다양한 업체들이 도전장을 던지며 진입을 시도하고 있다. 성공적인 숏폼 동영상 서비스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탄탄한 제작 기반이 중요한 과제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적극적인 영상 제작 도구를 지원함으로써 사용자들이 쉽고 편리하게 영상 콘텐츠를 생성하도록 독려하는 숏폼 플랫폼들의 전략이 주목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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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리포트] 코로나19로 인한 미디어 이용 및 콘텐츠 시장의 변화

▶ 목차1. 코로나19 확산과 경제위축2. 코로나19가 콘텐츠 산업에 미친 영향 2.1. OTT 및 VOD 시청 증가 2.2. OTT의 ‘First Window화’ 2.3. 제작 종사자의 고용 불안’3. 시사점​▶ 요약국내 방송·미디어 산업에 코로나19로 인한 각종 변화가 관측되고 있다. 다수의 사람이 모여서 촬영을 진행해야 하는 제작 환경 특성상 각종 제작이 중단되거나 잠정 연기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경제 위기, 고용 타격이 현실화되고 있다. 한편, 실내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OTT나 VOD의 시청 시간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트래픽이 갑자기 늘어나며 OT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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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리포트] 일본에서 최근 방송법 개정 동향과 총무성 자문회의의 역할

▶ 목차1. 들어가며2. 방송법 개정 과정3. 방송법 개정 과정에서 자문회의의 역할4. 최근 이슈: 수신료개혁​▶ 요약최근 일본에서 방송법 개정 논의는 공영방송제도에 집중되어 있다. 지난해 5월 말에 NHK의 온라인 동시전송을 인정하는 방송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올해 들어서는 수신료 징수확대가 이슈로 등장했다. 이는 총무성의 자문회의에서 논의 중이다. 방송법 개정논의와 방송정책 입안에서 자문회의의 역할은 커지고 있다. 본 글에서는 2019년 5월에 성립된 개정방송법을 요약하고, 이후 총무성과 NHK의 줄다리기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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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리포트] 중국 드라마 산업의 주요 현황과 전망

▶ 목차1. 중국 정부의 드라마 산업 규제 및 관리 정책 동향2. 중국 드라마 시장 주요 현황 2.1. 드라마 제작 기업 2.2. 드라마 제작 규모 2.3. 드라마 방영 현황3. 전망​▶ 요약최근 중국 드라마 시장은 투자 위축, 신작 제작 감소, 흥행 드라마 부족 등 위기에 직면해 있다. 2019년 신중국 건국 70주년, 2021년 공산당 창립 100주년 등 역사적인 기념일을 맞아 중국 정부의 콘텐츠 규제가 엄격해지고 있는 데다, 코로나19에 따른 타격으로 시장의 한파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그러나 드라마 시청 수요가 여전히 왕성한 가운데, TV 방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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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ICT 산업 동향 2020-6호

ㅁ ’20.5월 ICT 수출은 139.3억 달러(△2.6%), 수입은 89.2억 달러(△7.8%) 기록ㅇ (수출) 디스플레이·휴대폰·D-TV 등을 중심으로 부진하면서 전년 동월대비 2.6% 하락한 139.3억 달러를 기록해 2개월 연속 역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으나 감소폭은 축소- 품목별로는 디스플레이·휴대폰·D-TV 등은 부진한 반면 반도체, 컴퓨터 및 주변기기 등이 증가했으며, 국가별로는 일본·EU·베트남 등이 감소했으나 중국(홍콩포함)·미국 등은 확대ㅇ (수입) 전년 동월대비 7.8% 줄어든 89.2억 달러를 기록하며 2개월 연속 감소세 지속‒ 반도체(39.1억 달러,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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