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 이름을 외국어로 짓겠다는 부산 강서구청 - 한글문화연대 대표 이건범

신도시 조성지구 '에코델타동' 작명 추진이유 물어보니 "전국 처음 해보고 싶어서"부산시 강서구청에서 신도시 조성 지구의 법정동 이름을 ‘에코델타동’이라는 국적 불명의 외국어로 지으려 한다. 강서구의회에서 반대했지만 구청은 이를 강행하여, 현재 검토 승인 요청이 부산시청 자치분권과를 거쳐 행정안전부 자치분권지원과에 가 있다.2023년 12월 8일에 한글문화연대와 한글학회를 비롯해 75개 국어단체가 반대 의견을 밝혔음에도 12월 26일에 강서구 지명위원회에서는 ‘에코델타동’으로 새로운 법정동 이름을 결정하였..

한글문화연대 > 사랑방 동 이름을 외국어로 짓겠다는 부산 강서구청 - 한글문화연대 대표 이건범

우리말가꿈이 푸른 5기 합격 명단

학교 동아리명 대원고등학교 늘푸른 서울대학교사범대학부설중학교 인공지능 작가반 우신고등학교 교지편집반 염광고등학교 바로세움 배재고등학교 언론반 우신고등학교 빛글 원묵고등학교 원묵방송부 한양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 한대부고 방송반 한천중학교 한천 헤윰 채드윅 국제학교 언어보존

한글문화연대 > 사랑방 우리말가꿈이 푸른 5기 합격 명단

[마침] 대학생기자단 10기 오름마당, 11기 마침마당

4월 13일 화창한 토요일 대학생 기자단 11기 입학식(?)과 10기 졸업식(?)을 진행했습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대학생기자단 11기 서로 처음 보는 자리였지만 한글연에서 준비한 자기소개 시간을 통해 금방 딱딱한 분위기는 없어지고 서로 웃고 즐길 수 잇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물론 1년 동안 어떤 기사를 작성하고 어떻게 글을 쓸 지에 대한 진지한 시간이기도 했지만 그래도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이제는 선배들의 시간 11기 마침마당 시간에는 그동안 있었던 일에 대한 얘기와 좋은 글을 작성한 기자님에게 우수기자상을 전달했습..

한글문화연대 > 사랑방 [마침] 대학생기자단 10기 오름마당, 11기 마침마당

[설문조사] 홈택스? 이택스?? 위택스??? 그게 뭔데? (커피상품권 받아가세요~)

우리말가꿈이 26기 '도담도담' 모둠에서 설문조사 중입니다. ^^ 우리말을 사랑하는 대학생들이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설문조사입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본문] 우리말가꿈이는 외국어나 어려운 한자어로 된 공공언어를 한국어로 순화하는 활동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습니다. 소통의 어려움을 주는 공공언어를 쉬운 우리말로 순화하여 원활한 소통이 가능하게끔 하고, 궁극적으로 우리말과 한글을 바르게 사용하자는 취지를 담고 있습니다❗️ 여러분, 혹시 홈택스•위택스•이택스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위 3개는 세..

한글문화연대 > 사랑방 [설문조사] 홈택스? 이택스?? 위택스??? 그게 뭔데? (커피상품권 받아가세요~)

[한글학회] 시민 강좌 정보 알림

[한글학회] 제9기 우리말·우리글의 힘, 시민 강좌 올해 창립 116돌을 맞는 한글학회는 제9기 “우리말·우리글의 힘, 시민 강좌”를 엽니다. 이 시민 강좌는 우리말, 우리글 그리고 우리 문화에 관심 있는 시민들께 유익한 기회가 될 것이므로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가를 바랍니다. 이 강좌는 재일 한국어 교육자인 김예곤 선생님의 지원으로 엽니다. •때: 5월 16일(목)~6월 27일(목), 오후 3시~4시 30분 •곳: 한글학회 강당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3길 7) [강의내용] 제1강(5월 16일): 한글학회와 말글운동 ㅇ강사: 김한빛나리(한글..

한글문화연대 > 사랑방 [한글학회] 시민 강좌 정보 알림

한국어 표시가 사라진 서울역 서부 화장실 - 김은수 기자

한글이 사라진 서울역 화장실 한글문화연대 대학생 기자단 10기 김은수 5uzuran@ewhain.net 한국고속철도(KTX) 서울역 서부 화장실이 새롭게 단장했다. 지난 1월 12일부터 한국철도공사에서 서울역 서부 화장실 확장 및 리모델링 공사를 마치고 이용객을 맞이하기 시작했다. 벽과 바닥뿐만 아니라 세면대, 위생도기 등의 시설물도 새 것으로 바꾸기 위해 약 10억 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하여 3개월 간 공사했다. 한국철도공사는 이번 서울역 서부 화장실 개선 사업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철도역 화장실 현대화 사업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라..

한글문화연대 > 사랑방 한국어 표시가 사라진 서울역 서부 화장실 - 김은수 기자

포트홀? 어닝쇼크? 알 수 없는 단어, 누구를 위한 보도인가요? - 글고운(모둠기사)

포트홀? 어닝쇼크? 알 수 없는 단어, 누구를 위한 보도인가요? 글고운 모둠기사 김가현 jenny001205@naver.com 김현선 chapssal_dduk@naver.com 이명은 01auddms@naver.com 정채린 jcr7710@naver.com 우리말글에 관한 관심은 한글날이나 특별한 행사의 경우 자부심을 느낄 정도로 크지만, 평소에는 잊고 살아가는 듯하다. 당장 누리소통망(SNS)만 봐도 외국어가 즐비하고, 멋지게 꾸민다는 핑계로 한글을 찾기 어려운 가게도 있다. 우리말글을 지키기 위해 한글문화연대를 포함해 많은 국어 단체가 노력하고 있지만, 시민들에게 널리 알려져 영향력이 큰 방..

한글문화연대 > 사랑방 포트홀? 어닝쇼크? 알 수 없는 단어, 누구를 위한 보도인가요? - 글고운(모둠기사)

[알림] 대학생기자단 11기 합격 명단 발표

한글문화연대 > 사랑방 [알림] 대학생기자단 11기 합격 명단 발표

에코델타동?, 여기 한국 맞나요 - 정채린 기자

에코델타동?, 여기 한국 맞나요 한글문화연대 대학생기자단 10기 정채린 기자 jcr7710@naver.com 지난 8일 한글문화연대 등 75개 한글 단체로 구성된 ‘부산 강서구 에코델타동 이름 반대 국민운동본부’는 부산시청 앞에서 “부산시는 국적 없는 외국어 이름 ‘에코델타동’ 추진을 즉각 철회하라”며 반대 집회를 열었다. 부산 강서구청이 전국 최초로 법정동 명칭을 ‘에코델타동’이라는 외국어로 정하려 했기 때문이다. 에코델타동? 그게 뭐야 지난해 12월 부산 강서구청이 지명위원회를 열어 선정한 강동동·명지1동·대저2동에 ..

한글문화연대 > 사랑방 에코델타동?, 여기 한국 맞나요 - 정채린 기자

“국어국문학이 인생에 필요한가요?” 기피 학과가 된 국어국문학과 - 이명은 기자

“국어국문학이 인생에 필요한가요?” 기피 학과가 된 국어국문학과 한글문화연대 대학생 기자단 10기 이명은 01auddms@naver.com 학령 인구가 감소하며 학교 경영에 위기를 느낀 많은 대학이 지난 몇 년간 정원을 감축하거나 학과를 통폐합했다. 이때 정원 감축과 통폐합의 대상이 되는 것은 주로 학생들의 지원이 적은 비인기 학과였다. 국어국문학과도 그런 비인기 학과 중 하나였다. 여러 대학에서 국어국문학과를 폐지하거나 다른 과와 통폐합하는 시도를 보이고 있다. 목원대의 국어국문학과와 경남대의 한국어문학과는 문을 닫..

한글문화연대 > 사랑방 “국어국문학이 인생에 필요한가요?” 기피 학과가 된 국어국문학과 - 이명은 기자

이런 곳이 있었어? 알아 보자 한글 관광지! - 윤혜린 기자

이런 곳이 있었어? 알아 보자 한글 관광지! 한글문화연대 대학생 기자단 10기 윤혜린 yhrin412@naver.com 최근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바깥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새로운 계절의 온기를 느끼고자 밤에 마을을 산책하거나 배움이 있는 유익한 곳을 찾아가는 등의 방식으로 말이다. 특히나 봄에 새롭게 학교에 입학한 아이들은 한글을 처음 배우게 되고, 오는 5월 15일인 세종대왕의 탄신일도 있어 한글에 대해 배우고 한글 사랑을 키우기에 좋은 계절이다. 다가오는 봄을 맞이하며 새롭고 재밌는 관광지를 찾는 이들에게 한..

한글문화연대 > 사랑방 이런 곳이 있었어? 알아 보자 한글 관광지! - 윤혜린 기자

‘코카콜라’, ‘다저스’도 냈다…한글로 된 상품 인기 - 안지연 기자

‘코카콜라’, ‘다저스’도 냈다…한글로 된 상품 인기 한글문화연대 대학생 기자단 10기 안지연 기자 hoho2478@naver.com ‘코카콜라’, ‘엘에이 다저스(LA dodgers)’ 등 세계적 브랜드가 한국 문화를 활용한 홍보 전략으로 인기를 끌었다. 한글로 된 상품을 출시한 것이 비결이다. 16일 엘지생활건강에 따르면 지난달인 2월 20일 출시한 ‘코카콜라 제로 한류’의 사전 예약 판매량이 기존 한정판 제품과 비교해 약 두 배 빠른 추이로 증가했다. 코카콜라 제로 한류는 코카콜라의 백삼십여 년 역사상 처음으로 한글 로고를 활용하였다. ..

한글문화연대 > 사랑방 ‘코카콜라’, ‘다저스’도 냈다…한글로 된 상품 인기 - 안지연 기자

사투리 쓴다고 놀리지 말아요 - 박현아 기자

사투리 쓴다고 놀리지 말아요 한글문화연대 대학생 기자단 10기 박현아 pha1004sm@naver.com 온라인 커뮤니티 ‘더쿠’에서 ‘부산에서 올라온 직원이 사투리를 안 고친다’는 내용의 게시물이 올라와 주목을 받았다. 작성자는 "아무래도 부산 사투리가 너무 억양 쎄고... 좀 그렇지 않냐. 다른 거래처랑 만날 때도 막 그 특유 억양이 나와서 거래처 사람들도 다들 웃는다"라며 "입사 초반에 '(사투리) 좀 고쳐주실 수 있나요?'라고 했는데 말로는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는데 참 안 고쳐지더라"라고 토로했다. 해당 글은 올라온 지 두 시간..

한글문화연대 > 사랑방 사투리 쓴다고 놀리지 말아요 - 박현아 기자

우리말과 우리 문학의 청아함을 찾아서, 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 김은수 기자

우리말과 우리 문학의 청아함을 찾아서, 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한글문화연대 대학생 기자단 10기 김은수 5uzuran@ewhain.net 어느 4년제 대학에서든 인문학 관련 단과 대학이 있다면 높은 확률로 볼 수 있는 학과가 있다. 바로 인문학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말과 우리 문학을 연구하고, 더 나아가 새로운 시대의 민족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국어국문학과’이다. 이러한 흐름에 발 맞춰 나아가는 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소개한다. 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소개 1947년 9월 인문학부 산하에 독립되며 ..

한글문화연대 > 사랑방 우리말과 우리 문학의 청아함을 찾아서, 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 김은수 기자

인권 감수성과 차별적 언어사용 - 김가현 기자

인권 감수성과 차별적 언어사용 한글문화연대 대학생기자단10기 김가현 기자 Jenny001205@naver.com 인권 감수성에 대해 들어본 적 있는가? 인권 감수성은 '인권'과 '감수성'의 합성어로, 일상생활에서 마주하는 인권 차별적인 요소에 대해 얼마나 예민하게 받아들이는지를 나타내는 단어이다. 인권에 대한 중요성이 갈수록 증가하며 인권 침해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 커지고 있다. 무의식중에 인권 침해가 일어나기도 하는데, 일상생활에서 장애인 비하 용어를 사용하는 사례가 그러하다. 인권 감수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무심코 사용..

한글문화연대 > 사랑방 인권 감수성과 차별적 언어사용 - 김가현 기자

“이릏게 하면 기분이 좋그든요.” 서울사투리라고 들어봤니? - 강민주 기자

“이릏게 하면 기분이 좋그든요.” 서울사투리라고 들어봤니? 한글문화연대 대학생기자단10기 강민주 minju97531@naver.com “기집애, 나를 그릏게 쪼그맣게 찍지를 말구, 이쁘게 좀 찍어봐.” 25년 전 영상에서 한 여성의 목소리가 나온다. 이 음성을 듣고 영희는 “여태 서울에 살면서 접해보지 않은 말투지만, 지방의 사투리도 아닌 것 같아.”라고 말한다. 표준어도 아닌 것이, 지방의 사투리도 아니라면 이 문장 속 표현과 여성의 말투는 어디서 시작된 걸까? 답은 ‘서울사투리’이다. 서울사투리는 과거 서울토박이들이 사용했던 ..

한글문화연대 > 사랑방 “이릏게 하면 기분이 좋그든요.” 서울사투리라고 들어봤니? - 강민주 기자

계속 찾게 되는 ‘마약’음식 - 김현선 기자

계속 찾게 되는 ‘마약’음식 한글문화연대 대학생기자단 10기 김현선 chapssal_dduk@naver.com 오는 7월부터 음식점 상호나 음식 이름에 ‘마약’ 관련된 단어를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달 12월 대마, 마약 등 문구를 활용해 소비자를 현혹하는 표시 및 광고를 하지 않도록 영업자들에게 알렸다. ‘마약 김밥’, ‘마약 옥수수’ 등의 명칭은 ‘중독될 만큼 맛있다’는 의미로 자영업자들이 음식의 중독성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했다. 더 나아가 음료에 ‘대마’를 연결하면서 ‘대마리카노’, ‘대마라떼’ 등 위..

한글문화연대 > 사랑방 계속 찾게 되는 ‘마약’음식 - 김현선 기자

3월 8일 부산시청 앞에서 '에코델타동' 반대 운동을 하고 왔습니다.

3월 8일 부산시 강서구에 새로 생기는 법정 동 이름을 '에코델타동'으로 짓겠다는 박형준 부산시장에 맞서 한글단체들과 부산시민단체가 함께 부산시청 앞에서 반대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이건범 대표는 '에코델타동'이란 이름과 관련해 “공공기관이 외국어를 남용하면 우리 사회에서 사람들이 쓰는 말에서도 점차 외국어가 넘쳐나게 될 것”이라며 “외국어 능력이 높지 않은 일반 시민들의 알 권리를 심각하게 침해하는 중차대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되도록 우리말을 사용해야 하고, 그렇지 않더라도 사람들이 ..

한글문화연대 > 사랑방 3월 8일 부산시청 앞에서 '에코델타동' 반대 운동을 하고 왔습니다.

‘실버 서퍼’가 ‘디지털 친화 어르신’? 실용성 낮은 순화어 - 안지연 기자

‘실버 서퍼’가 ‘디지털 친화 어르신’? 실용성 낮은 순화어 한글문화연대 대학생 기자단 10기 안지연 기자 hoho2478@naver.com ‘실버 서퍼’라는 단어를 들어본 적 있는가? ‘실버 서퍼(silver surfer)’는 인터넷이나 스마트 기기를 능숙하게 활용하는 노년층을 가리키는 단어다. 그렇다면 ‘디지털 친화 어르신’은 들어본 적 있는가? 두 단어 모두 처음 들어봤다면 둘 다 같은 개념을 뜻한다는 사실을 알기 어려울 것이다. 특히 ‘디지털 친화 어르신’이 ‘실버 서퍼’를 대체하는 순화어라는 점은 더더욱 알기 어렵다. ‘디지털 친..

한글문화연대 > 사랑방 ‘실버 서퍼’가 ‘디지털 친화 어르신’? 실용성 낮은 순화어 - 안지연 기자

다케시마’가 일본 땅? 주장하는 명칭마저 우리말 ‘받아쓰기’ - 강민주 기자

다케시마’가 일본 땅? 주장하는 명칭마저 우리말 ‘받아쓰기’ 한글문화연대 대학생기자단 10기 강민주 minju97531@naver.com 지난 2월 16일, 일본에서 열리는 ‘다케시마(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의 날’ 행사 조사차 일본을 방문한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가 일본 요나고 공항에서 2시간 동안 조사받는 일이 일어났다. 서 교수의 사회관계망에 따르면 요나고 공항 측은 조사서에 가족의 이름과 성별까지 상세히 적으라 요구했으며, 여행용 가방까지 샅샅이 뒤졌다. 서 교수가 조사받은 정확한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이 사례로..

한글문화연대 > 사랑방 다케시마’가 일본 땅? 주장하는 명칭마저 우리말 ‘받아쓰기’ - 강민주 기자

챗지피티 시대, 우리의 문해력이 위험하다 - 김민 기자

챗지피티 시대, 우리의 문해력이 위험하다 한글문화연대 대학생 기자단 10기 김민 kimminals67@naver.com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류는 더 나은 미래를 그린다. 실제로 우리 삶의 많은 부분이 기계로 대체되고 있다. 그중 인공지능은 반복적이고 단순한 업무를 지나 창의력이 필요한 일까지 해내고 만다. 그림을 그리고 글을 쓰며 인간의 것으로 여겨졌던 ‘창조성’에까지 손을 뻗는다. 인간의 고유 영역이라 불리던 것들이 서서히 허물어진다. 인공지능은 방대한 양의 정제된 지식과 정보를 입력하고 결과를 도출할 줄 알기에, 다음에 ..

한글문화연대 > 사랑방 챗지피티 시대, 우리의 문해력이 위험하다 - 김민 기자

축구 용어는 외국어로만 써야 한다고? 아닐 걸! - 박수진 기자

축구 용어는 외국어로만 써야 한다고? 아닐 걸! 바꿔 써봐도 좋을 것 같은 북한의 축구 용어 한글문화연대 기자단 10기 박수진(nur351@naver.com) 얼마 전 2023 카타르 아시안컵이 열렸다. 비록 대한민국은 결승 진출에 실패했지만, 모든 사람이 한 마음으로 국가대표 선수들을 응원했다. 축구를 잘 알고 좋아하는 사람은 물론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함께 경기를 지켜봤을 것이다. 축구를 잘 모르는 필자도 그 새벽에 치킨집에서 많은 사람들과 경기를 함께 보며 응원했다. 경기를 보는 동안 중계 방송과 주변 사람들에게서 어려운 단어들..

한글문화연대 > 사랑방 축구 용어는 외국어로만 써야 한다고? 아닐 걸! - 박수진 기자

[마침] 사단법인 한글문화연대 2024 정기총회

때: 2024년 2월 28일(수) 오후 4시 곳: 한글문화연대 회의실(마포구 토정로 37길 46 정우빌딩 304호) 참여대상: 한글문화연대 정모람(정회원) 1. 2023년 사업보고 2. 2023년 회계보고 3. 2023년 감사보고 4. 2024년 사업계획보고 5. 새 대표 취임 및 이사 등기 2024년 사단법인 한글문화연대 정기총회 회의자료를 참석 사원들과 이사들에게 배부한 후 심의 안건들을 보고하고 이에 대한 승인을 구한 바, 참석자 전원 찬성으로 가결하다.

한글문화연대 > 사랑방 [마침] 사단법인 한글문화연대 2024 정기총회

[알림] 대학생 기자단 11기 모집 (~3월 26일까지)

대학생기자단 11기 모집합니다! (3월 8일~3월 26일) 1. 지원자격 ▶ 우리말과 한글, 언어문화를 둘러싼 여러 가지 주제를 기사로 다루고자 하는 대학생 또는 대학원생(휴학생 포함) ▶ 교육, 기획 모임(월 1회)에 참석할 수 있는 사람 ▶ 달마다 기사 1건 이상 쓸 수 있는 사람 ▶ 글/사진 분야 - 일반 취재나 인터뷰를 하여 기사를 쓸 수 있고 기사에 넣을 사진을 찍는 데 어려움이 없는 사람 ▶ 영상 분야 - 영상 기획/촬영/편집 등을 할 수 있고 캠코더와 영상편집 프로그램을 다룰 줄 아는 사람 ▶ 오름마당(발대식)[4월 13일(토)] 참여 가..

한글문화연대 > 사랑방 [알림] 대학생 기자단 11기 모집 (~3월 26일까지)

한글문화단체 모두모임 총회에 다녀왔습니다. 24.02.29(목)

한글문화연대 이건범 대표가 한글문화단체 모두모임 총회에 다녀왔습니다. 총회에 주된 내용은 '부산시 강서구 에코델타동 반대 기자회견' 이었습니다. 현재 부산시 강서구는 기존 법정동의 이름을 '에코델타동'으로 짓겠다는 황당한 정책을 내세웠고, 이에 한글문화단체 모두모임 총회에서 이를 반대하기 위해 3월 8일 금요일 오전 11시 40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한글문화연대 > 사랑방 한글문화단체 모두모임 총회에 다녀왔습니다. 24.02.29(목)

대학생기자단 10기 와이티엔(YTN)에 방문하다. 24.02.17

아직은 쌀쌀한 2월 중순 기자단 요청에 따라 와이티앤(YTN) 뉴스 센터로 견학 방문을 하기로 한 대학생기자단 10기. 언론인에 관심이 많은 기자단에게 정말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자세한 견학 내용은 기자단분들의 기사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한글문화연대 > 사랑방 대학생기자단 10기 와이티엔(YTN)에 방문하다. 24.02.17

[알림] 제10대 한글문화연대 대표 선출 선거 결과 (24.02.16)

이건범 후보자의 단독 출마에 따라 찬반투표로 진행한 제10대 한글문화연대 대표 선출 투표 결과를 알립니다. 투표 결과, 투표권자 336명 중 197명이 투표에 참여하였고 이 가운데 191명 찬성하고, 6명이 반대하였습니다. 투표율 58.63%, 찬성율 96.92%로 이건범 대표의 선출을 확정했습니다.

한글문화연대 > 사랑방 [알림] 제10대 한글문화연대 대표 선출 선거 결과 (24.02.16)

[알림] 2024 사단법인 한글문화연대 정기총회

2024년 정기총회를 아래와 같이 소집합니다. 때: 2024년 2월 28일(수) 오후 4시 곳: 한글문화연대 회의실(마포구 토정로 37길 46 정우빌딩 304호) 참여대상: 한글문화연대 정모람(정회원) 1. 2023년 사업보고 2. 2023년 회계보고 3. 2023년 감사보고 4. 2024년 사업계획보고 5. 새 대표 취임

한글문화연대 > 사랑방 [알림] 2024 사단법인 한글문화연대 정기총회

외국어 도로명, 우리 주소가 위험하다 - 이성민 기자

외국어 도로명, 우리 주소가 위험하다 한글문화연대 대학생 기자단 이성민 reasonmmm@naver.com 택배를 부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일까? 아마 받는 사람의 주소가 가장 중요할 것이다. 그런데 특정 지역의 주소를 작성할 때 이질감을 느낄법한 주소들이 있다. 도로명 주소는 누가 붙이나? 도로명주소법 제8조 제1항에 따르면, 시장 등 지자체의 장에게 도로명의 부여 방법의 결정 및 부여 권한을 위임하여 지자체에서 이를 정한다 고 되어 있다. 나아가 수원시 팔달구 누리집에선 지역의 역사적 특성, 주요시설 명칭 등을 참고하여 작..

한글문화연대 > 사랑방 외국어 도로명, 우리 주소가 위험하다 - 이성민 기자

우리말을 지키고 가꾸자! 한글문화연대가 하는 일 - 이명은 기자

우리말을 지키고 가꾸자! 한글문화연대가 하는 일 한글문화연대 대학생기자단 10기 이명은 01auddms@naver.com 지난 12월 5일 ‘서울 광화문에 있는 언론진흥재단의 프레스센터 프레스클럽’에서 한글문화연대·한국기자협회·방송기자연합회가 공동 주최 한 ‘제1회 쉬운 우리말 기자상 시상식’이 열렸다. ‘쉬운 우리말 기자상’이란 우리말로 쉽게 기사를 쓴 기자에게 주는 상을 말한다. 기자 507명 이 선정한, 언론에서 개선해야할 외국어 용어 61개를 기준으로 지난 6월부터 11월까지의 기사에서 외국어 용어 대신 쉬운 우리말 표현..

한글문화연대 > 사랑방 우리말을 지키고 가꾸자! 한글문화연대가 하는 일 - 이명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