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카라과, 주한대사관 또 폐쇄…북한과는 대사관 개설 합의

재개설 10년 만에 다시 문 닫아 재정난이 주요인 독일, 미국 등지서도 공관 다수 폐쇄 니카라과가 10년 만에 또 주한대사관의 문을 닫았다. 북한과는 상호 대사관 개설을 합의한 것과 대비된다. 25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외교부 당국자는 “최근 니카라과 정부는 재정 상황 악화로 인해 주한대사관을 폐쇄하기로 했다고 우리 정부에 알려왔다”며 “조만간 대사관이 폐쇄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대사관이 폐쇄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니카라과는 1995년 대사관을 개설하고 2년 뒤 재정난을 이유로 폐쇄했다. 지금의 대사..

이투데이 > 국방/외교 니카라과, 주한대사관 또 폐쇄…북한과는 대사관 개설 합의

尹, 신임 합참차장에 삼정검 수치 수여...“북한이 넘보지 못하도록”[종합]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강호필 신임 합동참모본부 차장(56·육사 47기)에게 진급‧보직 신고를 받으며 “북한이 넘보지 못하도록 확고한 대비태세를 유지해 달라”고 당부했다. 전 작전본부장인 강 신임 합참차장은 육군 중장에서 대장으로 진급, 보임됐다. 합창차장에 중장이 아닌 대장이 보임된 것은 박인용 해군 대장 이후 16년 만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강 신임 합참차장으로부터 진급 및 보직 신고를 받고 삼정검 수치(끈으로 된 깃발)를 수여했다. 이어진 환담에서는 강 신임 합참차장에게 “어느 때보..

이투데이 > 국방/외교 尹, 신임 합참차장에 삼정검 수치 수여...“북한이 넘보지 못하도록”[종합]

尹 대통령, 강호필 신임 합참차장에 삼정검 수치 수여

“어느 때보다 엄중한 안보 상황” “확고한 대비 태세 유지해달라”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강호필 신임 합참차장으로부터 진급 및 보직 신고를 받고 삼정검 수치를 수여했다. 삼정검은 준장 진급자에게 군 통수권자인 대통령이 수여하는 검이다. 삼정검은 육・해・공군 3군이 일치해 호국・통일・번영의 세 가지 정신을 달성한다는 의미를 지닌다. 중장 이상 진급 및 보직 시 대통령이 삼정검에 보직, 계급, 이름이 새겨진 수치(끈으로 된 깃발)를 직접 달아준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어진 ..

이투데이 > 국방/외교 尹 대통령, 강호필 신임 합참차장에 삼정검 수치 수여

탈북청년들과 간담회하는 린다 토마스-그린필드 주유엔 미국대사 [포토]

린다 토마스-그린필드 주유엔(UN) 미국대사와 필립 골드버그 주한미국대사가 16일 오후 서울 용산구 아메리칸 디플로머시 하우스에서 탈북 청년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청사사진기자단

이투데이 > 국방/외교 탈북청년들과 간담회하는 린다 토마스-그린필드 주유엔 미국대사 [포토]

김정은, 中자오러지와 만남…"북중 관계 새로운 장 써 내려 갈 것"

중국 공산당 서열 3위 자오러지(趙樂際)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장이 방북 셋째 날인 13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났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 보도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자오 위원장을 만나 "조중(북중) 사이의 전통적 친선협력관계를 공고히 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것은 북한 노동당과 정부의 확고부동한 방침"이라고 강조하며 "올해는 조중 수교 75돌이 되는 해이자 '조중 우호의 해'로, 조중 관계의 새로운 장을 써 내려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조중관계는 깊은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많은 부침..

이투데이 > 국방/외교

외교부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 일자 최종 조율 중"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 일정이 조만간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9일 정례 브리핑에서 "한중일 3국 정상회의 개최 일자에 대해서는 최종 조율 중에 있다"며 "일자가 정해지게 되면 유관 기관에서 발표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조태열 외교부 장관이 8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이희섭 3국협력사무국(TCS) 사무총장을 접견, 한중일 정상회의 일정을 최종 조율 중이라고 밝힌 뒤 나온 입장이다. 외교부에 따르면 당시 조 장관은 "4년 반만의 정상회의 조기 개최를 위해 3국 간 일정을 최종 조율 중"이라고 했다...

이투데이 > 국방/외교 외교부

북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발사…일본 "배타적경제수역 밖 낙하"

합동참모본부는 2일 북한이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18일 남한 전역을 타격권으로 두는 초대형방사포 사격훈련을 실시한 지 15일 만이다. 일본 방위성 또한 이날 북한이 탄도미사일 가능성 물체를 발사했다고 발표했다. 현지 방송 NHK는 일본 정부 관계자의 말을 빌려 "탄도미사일일 가능성이 있는 물체가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 바깥에 낙하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했으며, 이를 연합뉴스가 인용해 보도했다. 한편, 군은 북한 탄도미사일의 비행거리와 고도, 속도 등 제원을 분석 중이다.

이투데이 > 국방/외교 북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발사…일본

北,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발사…15일 만에 재도발

북한이 2일 오전 동해 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이번 도발은 지난달 18일 북한이 수발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지 15일 만이다. 군은 이번 도발과 관련, 탄도미사일 비행 거리 및 고도, 속도, 제원 등을 분석 중이다. 앞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달 18일 남한 전역이 타격권인 초대형 방사포 사격 훈련을 단행한 바 있다.

이투데이 > 국방/외교 北,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발사…15일 만에 재도발

[속보] 합참 "북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발사"

[속보] 합참 "북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발사"

이투데이 > 국방/외교 [속보] 합참

이종섭, 25일만에 사의…외교부 "사의 수용, 대통령에 보고"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29일 조태열 외교부 장관에 사의를 표명했다. 외교부는 같은 날 이 대사 사표를 수리했다. 이 대사와 같은 특임공관장은 외교부 장관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용한다. 이에 사표 수리도 사실상 윤석열 대통령 재가를 거쳐 결정된 것으로 보인다. 해병대 채모 상병 사망 사건 외압 행사 의혹에 연루된 이 대사는 대사직에서 물러난 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관련 수사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 대사는 이달 4일 임명됐고, ‘수사 회피’ 논란으로 출국한 지 11일 만인 21일 귀국했다. 방위산업 협력 주요 ..

이투데이 > 국방/외교 이종섭, 25일만에 사의…외교부

[속보] 외교부 "이종섭 사의 수용…임명권자 대통령에 보고"

이투데이 > 국방/외교 [속보] 외교부

임명 25일만에 사의표명...이종섭 주호주대사 "끝까지 강력 대응" [종합]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29일 조태열 외교부 장관에 사의를 표명했다. 해병대 채모 상병 사망 사건 외압 행사 의혹에 연루된 이 대사는 대사직 사의 표명과 함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관련 수사에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했다. 이 대사 측 변호인인 김재훈 변호사는 이날 언론 공지에서 "그동안 공수처에 빨리 조사해 줄 것을 계속 요구해 왔지만, 공수처는 아직도 수사기일을 잡지 않고 있다"는 입장과 함께 사의 표명 사실을 전했다. 조 장관에 대사직 사의 표명이 수리되도록 요청한 사실도 밝힌 이 대사는 변호인을 통해 "방..

이투데이 > 국방/외교 임명 25일만에 사의표명...이종섭 주호주대사

[속보] 이종섭 호주대사, 외교부 장관에 사의 표명

이투데이 > 국방/외교 [속보] 이종섭 호주대사, 외교부 장관에 사의 표명

이종섭 호주대사, 사의 표명…"서울에 남아 끝까지 강력 대응"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29일 외교부 장관에게 사의를 표명했다. '해병대 채모 상병 사망 사건 외압 행사 의혹'에 연루된 이 대사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수사 촉구를 요구하면서 밝힌 입장이다. 이 대사 측은 이날 언론에 대사직 사의 표명 사실을 밝혔다. 공개한 메시지에 따르면, 이 대사는 "방산협력 주요 공관장 회의가 끝나도 서울에 남아 모든 절차에 끝까지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 조태열) 외교부 장관에게 주호주 대사직을 면해주기 바란다는 사의를 표명하고, 꼭 수리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

이투데이 > 국방/외교 이종섭 호주대사, 사의 표명…

‘채 상병 수사 외압 의혹’ 이종섭, 방산협력 회의 참석해 ‘묵묵부답’

이종섭 주호주 대사 등이 참석하는 방산협력 주요 공관장 합동 회의가 개최됐다. 해병대 ‘채모 상병 사건’과 관련해 수사 대상인 이 대사는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지 않고 회의 장소로 곧바로 입장했다. 28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날 오전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진행된 합동 회의는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신원식 국방부 장관,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석종건 방위사업청장 등 기관장 4명과 호주·사우디아라비아·아랍에미리트(UAE)·인도네시아·카타르·폴란드 등 6개국 주재 대사가 참석했다. 이 대사는 국내 체류 예정 기..

이투데이 > 국방/외교 ‘채 상병 수사 외압 의혹’ 이종섭, 방산협력 회의 참석해 ‘묵묵부답’

정부 "이스라엘 '서안 땅 국유지 선언' 철회해야"

정부는 이스라엘이 최근 팔레스타인 서안지구 내 토지를 국유지로 선언한 데 대해 해당 결정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외교부는 27일 대변인 논평에서 "이스라엘 측이 서안지구 요르단 계곡 800㏊ 이상 토지를 국유지로 선언한 것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외교부는 "정착촌 건설은 국제법 위반이며, 두 국가 해법의 근간을 훼손하고, 역내 긴장 완화를 위한 국제 사회의 노력을 저해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투데이 > 국방/외교 정부

中 시진핑, 'ASML 보유' 네덜란드 향한 경고성 메시지…"기술발전 못 막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7일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와 회동에서 "인위적으로 기술 장벽을 만들고, 산업과 공급망을 차단하는 것은 분열과 대립을 초래할 뿐"이라고 말했다고 연합뉴스가 중국 현지 매체인 관영 중국중앙(CC)TV를 인용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시 주석은 이날 중국을 실무방문하고 있는 뤼터 총리와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만나 "진정으로 안전한 세상은 깊은 통합과 상호의존의 세상이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시 주석의 발언은 세계적인 반도체 장비 제조업체 ASML을 보유한 네덜란드를 향해 미국이 주도..

이투데이 > 국방/외교 中 시진핑, 'ASML 보유' 네덜란드 향한 경고성 메시지…

북한, 하루 만에 돌변 “일본과 어떤 접촉도 거부”…기시다 “현안 해결 노력”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친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일본 측과의 그 어떤 접촉도, 교섭도 외면하고 거부할 것"이라며 향후 일본과 정상회담을 추진하지 않겠다고 26일 밝혔다. 이날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김 부부장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내놓은 담화에서 "일본은 역사를 바꾸고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도모하며 새로운 조일(북일)관계의 첫발을 내디딜 용기가 전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사상 최저 수준의 지지율을 의식하고 있는 일본 수상의 정략적인 타산에 조일관계가 이용당해서는 안 된다"며 "전제조..

이투데이 > 국방/외교 북한, 하루 만에 돌변 “일본과 어떤 접촉도 거부”…기시다 “현안 해결 노력”

[속보] 이종섭, 인천공항 도착…"공수처와 일정 조율돼 조사받을 기회 있길"

이투데이 > 국방/외교 [속보] 이종섭, 인천공항 도착…

'도피성 출국' 논란 이종섭 호주대사, 11일만에 귀국…공수처 출석할까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21일 오전 한국에 돌아온다. 호주대사로 임명돼 출국한 지 11일 만이다. 이번 한국 방문은 25일부터 열리는 외교부·국방부·산업통상자원부 공동 주관으로 열리는 '방산협력 공관장회의' 참석 때문이다. 이번 회의에는 주요 방산 협력 대상국인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인도네시아, 카타르, 폴란드, 호주 등 6개국 주재 대사들이 참석한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 대사는 이날 싱가포르에서 출발한 SQ 612 항공편으로 같은 날 오전 9시 50분께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항공편 상황에 따라 다소 ..

이투데이 > 국방/외교 '도피성 출국' 논란 이종섭 호주대사, 11일만에 귀국…공수처 출석할까

이종섭, 25일 공관장 회의 참석차 귀국…공수처 출석 주목 [종합]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25일 '방산협력 주요 공관장 회의' 참석차 한국에 들어올 예정이다. 외교부는 20일 "국방부, 산업통상자원부와 공동 주관으로 25일부터 주요 방산 협력 대상국인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인도네시아, 카타르, 폴란드, 호주 등 6개국 주재 대사들이 참석하는 방산협력 주요 공관장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했다. 주요 방산협력 대상국 주재 공관장들은 이번 회의에서 국방부, 산자부와 현지 정세, 방산 시장 현황, 한국 방산 기업의 기회 요인 및 장기적인 시각에서 수출·수주 여건, 정책적 지원 방..

이투데이 > 국방/외교 이종섭, 25일 공관장 회의 참석차 귀국…공수처 출석 주목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