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임-명예훼손 리스크 커지는 ‘방시혁·민희진’ 다툼

법률신문 배임-명예훼손 리스크 커지는 ‘방시혁·민희진’ 다툼

“마약중독 잡겠다… 정부, ‘사법-치료-재활 연계모델’ 확대시행

마약 투약사범이 원활하게 사회에 복귀할 수 있도록 기소유예 조건으로 치료와 재활을 진행하는 제도가 전국적으로 시행됐다.정부는 ‘사법-치료-재활연계모델’(이하 ‘연계모델’)을 15일부터 전국으로 확대 시행했다.연계모델은 정신건강의학 전문의 등으로 구성된 전문가위원회에서 개인별 중독 수준을 평가하고, 그에 따른 맞춤형 치료‧재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제도다. 마약류 투약 사범의 원활한 사회복귀를 지원하고, 재범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다. 대상은 마약류 투약 사범 중 치료·재활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조..

대한변협신문 “마약중독 잡겠다… 정부, ‘사법-치료-재활 연계모델’ 확대시행

법원 사무국장이 민사집행업무 담당… 재판지연 해소될까

올 7월부터 사법보좌관 교육을 이수했거나 경험이 있는 각급 법원 사무국장이 사법보좌관 업무를 수행하게 될 예정이다.대법원(대법원장 조희대)은 15일 대법관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사법보좌관 규칙 개정안을 의결했다. 개정안에 따른 겸임 발령은 7월 1일자 정기인사에서 시행될 예정이다.대법원 관계자는 “2022년 말 전세사기 사건 등의 영향으로 민사집행사건이 폭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최근 사법보좌관 2명의 유고가 발생하는 안타까운 일이 있었다”며 “폭증하는 민사집행 등 사건에 대응하고 신속한 재판 ..

대한변협신문 법원 사무국장이 민사집행업무 담당… 재판지연 해소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