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건 부수고, 달리고... 사실은 분노 해소에 효과 없다?

[한국심리학신문=고다연 ]하루에도 수없이 많은 상황을 맞닥뜨리며, 그 속에서 우리는 정말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게 된다. 그중에서도 바쁜 현대인들이 자주 느끼는 감정은 '분노'이지 않을까 싶다. 과도한 업무, 상사와의 관계, 체력, 미래에 대한 걱정 등이 모여 우리의 마음속 깊은 곳에 생겨나는 순간이 누구나 있었을 것으로 생각한다. 분노는 우리의 삶에서 불가피한 감정 중 하나다. 그만큼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무엇보다 이 감정을 조절하고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다. 분노나 격분 같은 감정은 종종 인간관계에..

The Psychology Times > 심리학 뉴스

문제적 로맨스 심리사전(박성미·유지현·한민 지음)

The Psychology Times > 심리학 뉴스

자살예방 대책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4.26)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4월 26일(금) 오전 최근 자살사망 증가 동향에 따라 정신의학, 사회복지, 언론, 경제사회, 예방의학, 심리, 응급의학, 간호 등 각계 전문가와 최근 자살 동향·원인을 분석하고 자살예방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회의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통계청 국가통계포탈에 게시된 2023년 사망원인통계(잠정치)에 따르면 2023년 자살사망자(잠정치)는 13,770명으로 2022년 대비 864명 증가(6.7%)하였으며, 성별로 살펴보면 남성(9,019명→9,626명, 6.7%↑)과 여성(3,887명→4,144명, 6.6%↑) 모두 전년 대비 증가하였다...

The Psychology Times > 심리학 뉴스

주의력 전쟁에서 승리하는 방법

[한국심리학신문=서정원 ]주의력 전쟁에서 승리하는 방법거리 곳곳에 벚꽃이 휘날리는 걸 보며 괜스레 맘이 들뜨게 되는 계절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벚꽃 소식은 동시에 대학생들의 중간고사 기간이 돌아왔음을 알리는 소식이기도 합니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우스갯소리로 ‘벚꽃의 꽃말은 중간고사’라고 할 정도입니다. 벚꽃에 홀려 밖에서 열심히 놀다 오고 나면, 어느새 산더미처럼 쌓인 시험공부 분량들을 마주할 수 있습니다. 분명히 몇 주 전부터 시험공부를 시작한다고 되뇌며 살았지만 눈앞에 닥친 과제부터 처..

The Psychology Times > 심리학 뉴스

아이에게 유튜브 보여주기, 어디까지 괜찮을까?

[한국심리학신문=안혜지 ]이은, “기계처럼 말하는 6살 금쪽이…"정신 차려라" 호통친 오은영 '눈물'”, 「머니투데이」, 2023.10.21, https://news.nate.com/view/20231021n00859최근 ‘금쪽같은 내새끼’에서 방영되었던 ‘기계어로 말하는 5세 아들’ 편이 큰 이슈가 되었었다. 부모의 방임으로 인해 태블릿 PC를 보고 자란 아이가 정상적인 언어를 사용해 말하지 못하고 기계처럼 말하는 장면이 많은 시청자들에게 충격을 주었던 것이다. ‘이야기는 70번까지 가야해!’, ‘엑스를 추가하려면 인터넷에 연결..

The Psychology Times > 심리학 뉴스

“대학 오고 독립해서 자유가 됐는데, 엄마는 자꾸 전화해서 외로우시대요.” – 빈 둥지 증후군

[한국심리학신문=한유민 ] 가족 구성원 중 한 명이나 여러 명이 집을 떠나면서 발생하는 가정 내 변화는 각 가족 구성원에게 큰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자녀가 성인이 되어 독립함으로써 발생하는 '빈 둥지 증후군(Empty Nest Syndrome)'은 부모에게 심리적, 정서적으로 큰 변화를 초래합니다. 이 기사에서는 빈 둥지 증후군의 정의, 원인, 영향, 및 극복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빈 둥지 증후군, 다 키운 자녀들을 그리워하는 부모님의 한숨 빈 둥지 증후군은 ‘공소증후군(空巢症候群)’ 이라고..

The Psychology Times > 심리학 뉴스

개구리 절에 다녀왔습니다

[The Psychology Times=김남금 ]일본 후쿠오카 오고리시에 있는 한 작은 마을은 단정하고 고요했다. 인적 없는 골목은 햇살 차지였다. 평범한 작은 골목 안으로 들어가면 사람들이 법석일 거라고 상상하지 못했다. 뇨이린지(如意輪寺)라고 쓰인 입구에 ‘개구리 절’답게 개구리 조각상들이 방긋 웃으며 방문객을 맞았다. 금색과 은색의 묵직한 돌 조각상이 일렬로 입구를 지키고 있었다. 입을 크게 벌린 개구리 표정은 웃고 있는 것 같았다. 개구리를 모신 절이라니 웃음이 났다.안으로 들어서니 작은 절에 3천 개나 되는 크고 작..

The Psychology Times > 심리학 뉴스

꽃송이가 범죄율을 낮출 수 있다고?

[한국심리학신문=유수완 ]혹 넛지(Nudge)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넛지란 팔꿈치로 쿡쿡 찌른다는 의미에서 파생된 심리학 용어인데, 타자에게 약간의 자유주의적 개입 또는 간섭을 하는 것을 이야기한다. 여기서 자유주의적 개입이란 타자에게 선택의 자유를 주지만, 바람직한 방향으로 행동하도록 회유하는 것을 이야기한다. 넛지는 우리 일상생활에서 많이 나타난다.예를 들면 이런 것이다. 네덜란드 스카폴 공항의 남자 화장실 소변기에 파리를 한 마리 그려 놓았더니, 소변기 밖으로 소변이 튀는 것이 80% 줄었다는 이야기..

The Psychology Times > 심리학 뉴스

누군가에게 귀를 기울인다는 것

[한국심리학신문=박지우 ]Unsplash필자의 세대는 어릴 적부터 자기 자신을 삶의 중심에 두고 살았다. 타인보다 잘나지는 않았어도 못나지 않은 탓에 종종 나르시시즘에 빠질 때도 많았다. 이에 내가 아닌 타인의 입장을 헤아리는 행위에 상당히 미숙했다. ‘배려’라는 용어조차 익숙지 않았기에 남을 위해 시간과 마음을 내어준다는 것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했다. 필자에게 타인은 그저 ‘낯선 이’였다. 이에 남들 앞에선 늘 내 얘기를 하기 바빴다. 사람들의 공통된 대화 주제가 ‘나’를 중심으로 이뤄지길..

The Psychology Times > 심리학 뉴스

난 네 마음 속에 있어

[한국심리학신문=박지연 ]아동의 상상력해리포터의 작가 조앤 롤링(J. K. Rowling)은 상상력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상상력은 인류가 생각해보지 않은, 존재하지 않는 사물을 생각해내는 독특한 능력이다. 상상력은 모든 발명과 창작의 근원이 되기도 하고 인류가 현실을 바꾸어 살아내게 하는 능력이자 다른 사람의 아픔을 공감하게 하는 능력이다. 그는 상상력이 가진 창조와 공감의 능력이 인간에게 주는 유산과 같음을 말한다. 이러한 상상력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기가 바로 유아기이다. 이 시기 아이들은 틀..

The Psychology Times > 심리학 뉴스

2024학년도 후기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신입생 모집 요강

2024학년도 후기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신입생 모집출처: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홈페이지https://hansung.ac.kr/graduateedu/6592/subview.do?저희 The Psychology Times에서는 심리학 전공 관련해서 대학원 입시 정보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심리학 관련 대학원에 관심있으신분들께 유용한 정보가 되기를 바라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각 대학원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The Psychology Times > 심리학 뉴스

2024학년도 후기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신입생 모집 요강

2024학년도 후기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신입생 모집출처: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홈페이지https://kcgu.ac.kr:57420/bbs/board.php?bo_table=sub6_1&wr_id=175저희 The Psychology Times에서는 심리학 전공 관련해서 대학원 입시 정보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심리학 관련 대학원에 관심있으신분들께 유용한 정보가 되기를 바라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각 대학원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The Psychology Times > 심리학 뉴스

2024학년도 후기 예명대학원대학교 신입생 모집 요강

2024학년도 후기 예명대학원대학교 신입생 모집출처: 예명대학원대학교 홈페이지https://www.ygu.ac.kr/fro_end_kor/html/dep_02/2200.php?저희 The Psychology Times에서는 심리학 전공 관련해서 대학원 입시 정보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심리학 관련 대학원에 관심있으신분들께 유용한 정보가 되기를 바라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각 대학원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The Psychology Times > 심리학 뉴스

2024학년도 후기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신입생 모집 요강

2024학년도 후기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신입생 모집출처: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홈페이지https://edu.ssu.ac.kr/저희 The Psychology Times에서는 심리학 전공 관련해서 대학원 입시 정보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심리학 관련 대학원에 관심있으신분들께 유용한 정보가 되기를 바라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각 대학원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The Psychology Times > 심리학 뉴스

2024학년도 후기 계명대학교 일반대학원 신입생 모집 요강

2024학년도 후기 계명대학교 일반대학원 입시정보출처 : 계명대학교 대학원 홈페이지https://newcms.kmu.ac.kr/kmugs/1606/subview.do저희 The Psychology Times에서는 심리학 전공 관련해서 대학원 입시 정보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심리학 관련 대학원에 관심있으신분들께 유용한 정보가 되기를 바라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각 대학원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The Psychology Times > 심리학 뉴스

2024학년도 후기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신입생 모집 요강

2024학년도 후기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입시정보출처 : 한양대학교 대학원 홈페이지http://www.grad.hanyang.ac.kr/board/data.php?ptype=view&idx=10002&page=1&code=data&category=119저희 The Psychology Times에서는 심리학 전공 관련해서 대학원 입시 정보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심리학 관련 대학원에 관심있으신분들께 유용한 정보가 되기를 바라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각 대학원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The Psychology Times > 심리학 뉴스

2024학년도 후기 우송대학교 일반대학원 신입생 모집 요강

2024학년도 후기 우송대학교 일반대학원 입시정보출처 : 우송대학교 대학원 홈페이지https://www.wsu.ac.kr/page/index.jsp?code=college0203f저희 The Psychology Times에서는 심리학 전공 관련해서 대학원 입시 정보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심리학 관련 대학원에 관심있으신분들께 유용한 정보가 되기를 바라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각 대학원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The Psychology Times > 심리학 뉴스

2024학년도 후기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신입생 모집 요강

2024학년도 후기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입시정보출처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홈페이지https://graduate.ewha.ac.kr/graduate/admission/guide.do저희 The Psychology Times에서는 심리학 전공 관련해서 대학원 입시 정보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심리학 관련 대학원에 관심있으신분들께 유용한 정보가 되기를 바라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각 대학원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The Psychology Times > 심리학 뉴스

2024학년도 후기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신입생 모집 요강

2024학년도 후기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입시정보출처 : 연세대학교 대학원 홈페이지https://graduate.yonsei.ac.kr/graduate/admission/general_fall_schedule.do저희 The Psychology Times에서는 심리학 전공 관련해서 대학원 입시 정보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심리학 관련 대학원에 관심있으신분들께 유용한 정보가 되기를 바라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각 대학원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The Psychology Times > 심리학 뉴스

2024학년도 후기 동아대학교 일반대학원 신입생 모집 요강

2024학년도 후기 동아대학교 일반대학원 입시정보출처 : 동아대학교 대학원 홈페이지https://gra.donga.ac.kr/gra/Main.do저희 The Psychology Times에서는 심리학 전공 관련해서 대학원 입시 정보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심리학 관련 대학원에 관심있으신분들께 유용한 정보가 되기를 바라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각 대학원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The Psychology Times > 심리학 뉴스

우리가 ‘이 상처’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2)

[한국심리학신문=채수민 ]*이 기사는 자살과 자해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도움이 필요하다면 자살예방상담전화 109저번 기사에서는 비자살적 자해란 무엇인지 소개하며, 청소년들의 높은 자해 유병률과 SNS의 영향에 대해서도 다뤄보았다. 그리고 아직 비자살적 자해를 이해하고 지지하기보다는 비난하고 공감하지 못하는 우리 사회의 분위기에 대해 언급하며 기사를 마무리하였다. 이번 기사에서는 사람들이 왜 비자살적 자해를 하는지 알아보고 이것을 막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 말해보..

The Psychology Times > 심리학 뉴스

자기소개에 숨겨진 비밀

[한국심리학신문=박혜민 ]기사 다시보기 뼈가 다 보일 만큼 마르고 싶어요.우리는 왜 철수에게 더 공감할까?거짓말이 나의 태도를 바꿀 수 있을까?죽고 싶지 않지만, 손목을 긋는 사람들

The Psychology Times > 심리학 뉴스

생각에도 시스템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신가요?

[한국심리학신문=이종수 ]우리의 기억 작동원리에 대한 메커니즘은 감각에 들어온 수많은 자극 중 주의와 그 의미와 해석을 부여하는 과정인 지각을 거치게 된다. 또한 지각 과정에서 모든 정보에 주의를 기울일 수 없기 때문에 집중과 선택을 통해 제한적인 정보만을 지각하게 된다. 그렇다면 모든 정보를 받아들이지 못하면 안 좋은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분명 자신에게 들어오는 모든 감각들을 인지하면 좋겠지만, 그렇게 된다면 뇌에 과부하가 쉽게 올 것이다. 또한 제한적인 정보를 통해 우리는 효과적인 학습 전략을 세..

The Psychology Times > 심리학 뉴스

나는 누구인가

[한국심리학신문=스테르담 ]나는 누구일까?그 누구도 선뜻 대답할 수 없는 그 질문을, 그누구나 안고 산다. 선뜻 대답할 수 없기에, 묻지 않는 사람도 분명 있을 것이다. 답이 없어 보이는 것에 대한 질문은 그렇게나 늘 두렵다. 특히나 객관식이나 단답식, 명확하게 맞아떨어져야만 직성이 풀리는 우리네 정서와 우리네 교육 체계를 떠올려보면 더 그렇다. 그러하기에, 각박한 이 세상을 살아가는 동안 이 질문은 쓸데없는 질문으로 보일 수도 있다. 그저 남 보다 앞서고, 그저 잘 먹고 잘 살고, 행복해야 한다는 강박 속에서 정작 &#..

The Psychology Times > 심리학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