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Education

교육학 학술정보큐레이션서비스

학술연구정보서비스
  • Home
  • Book & E-book
    • Book
    • E-book
    • Thesis
  • Journal & Article
    • Education & Educational Research
    • Education, Scientific Disciplines
    • Education, Special
    • KCI Journal
    • Lists & Tools
  • WebDB
  • News & Report
    • News
    • Report
  • Call for Papers
    • Call for Papers
    • Society & Institutions
  • OCW
  • Newsletter
  • Contact
    • Contact
    • About
    • Sitemap

Home

교육학 학술정보큐레이션서비스의 주요 정보들을 모아서 제공합니다. 이 곳에서 제공하는 정보들은 각각의 해당 메뉴에서 더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Book & E-book

교육학 관련 도서관 신착도서, eBook, 학위논문 및 국내외 신간 도서정보입니다.

Journal & Article

교육학 관련 주요 등재 저널 및 논문 정보입니다.

WebDB

교육학 관련 학술 DB 및 통계 DB 등을 제공합니다.

News & Report

교육학 관련 국내외 최신 뉴스 및 연구보고서를 제공합니다.

Call for Papers

교육학 관련 국내외 컨퍼런스, 논문투고 일정 및 주요 학회, 연구소, 기관, 단체 정보입니다.

OCW

교육학 관련 국내외 공개강의 및 동영상을 제공합니다.

Newsletter

지난 교육학 학술정보큐레이션서비스 뉴스레터를 볼 수 있습니다.

Contact

학술정보큐레이션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보내주세요.

Newsletter 지난호

  • 2023
    • vol. 60 March
    • vol. 59 February
    • vol. 58 January
  • 2022
    • vol. 57 December
    • vol. 56 November
    • vol. 55 October
    • vol. 54 September
    • vol. 53 August
    • vol. 52 July
    • vol. 51 June
    • vol. 50 May
    • vol. 49 April
    • vol. 48 March
    • vol. 47 February
    • vol. 46 January
  • 2021
    • vol. 45 December
    • vol. 44 November
    • vol. 43 October
    • vol. 42 September
    • vol. 41 August
    • vol. 40 July
    • vol. 39 June
    • vol. 38 May
    • vol. 37 April
    • vol. 36 March
    • vol. 35 February
    • vol. 34 January
  • 2020
    • vol. 33 December
    • vol. 32 November
    • vol. 31 October
    • vol. 30 September
    • vol. 29 August
    • vol. 28 July
    • vol. 27 June
    • vol. 26 May
    • vol. 25 April
    • vol. 24 March
    • vol. 23 February
    • vol. 22 January
  • 2019
    • vol. 21 December
    • vol. 20 November
    • vol. 19 October
    • vol. 18 September
    • vol. 17 August
    • vol. 16 July
    • vol. 15 June
    • vol. 14 May
    • vol. 13 April
    • vol. 12 March
    • vol. 11 February
    • vol. 10 January
  • 2018
    • vol. 9 December
    • vol. 8 November
    • vol. 7 October
    • vol. 6 September
    • vol. 5 August
    • vol. 4 July
    • vol. 3 June
    • vol. 2 May
    • vol. 1 April

SICS 뉴스레터 구독 신청

구독을 신청하시면 신청하신 메일 주소로 매월 뉴스레터가 발송됩니다.


E-mail 주소 :

NEWSLETTER : 교육학 학술정보큐레이션서비스

Apr 2021 vol. 37
고려대학교 도서관 교육학 학술정보큐레이션서비스

News

MORE NEWS >
고교학점제 운영과 학생의 자기결정권 증진

고교학점제 운영과 학생의 자기결정권 증진

주간교육신문 16 Apr 2021

요즘 학교는 고교학점제 관련 고등학교의 관리자(교감, 교장)와 담당 교사의 연수가 한참 진행 중이다. 널리 알려진 바와 같이 2022년 특성화 학교, 2025년부터 일반고의 완전한 고교학점제 실행을 앞두고 안정화를 도모하기 위한 준비 과정이기도 하다. 하지만 고교학점제 시행의 연구학교들에서 그 대상이었던 학생들이 고교 3년 과정을 마치고 졸업을 하면서 자기결정권의 성과에 대한 피드백이 요구되는 시점이기도 하다. 먼저 교육과정의 주인은 누구인가 그리고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고 배울지에 대한 고민의 과정이자 결정체인 교육과정을 펼쳐가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충분히 자기결정권을 갖고 있는가에 대한 물음에 답을 구해야 한다. 한 마디로 교육활동은 학생이 주체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학생들이 직접 목표를 수립하고 활동을 직접 계획해 나갈 수 있다면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더욱 큰 의미를 갖게 할 수 있다. 이는 오늘날 우리의 고등학교 교육이 안고 있는 중요한 포인트이자 긴급한 과제이다. 전국의 많은 학교들이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선도학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왔고 지금도 진행 중이다. 이미 3년의 연구 과정을 넘긴 학교와 계속해서 바턴을 이어받아 연구 3년차, 2년차, 1년차의 과정을 밟는 학교들이 많다. 교육당국은 매년 고교학점제 실행 상의 절차와 실행의 중점 사항, 그 속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개선 사항에 대한 정보를 나누고자 각종 연수와 설명회, 컨설팅, 그리고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이제 문제는 학생들이 이러한 제도를 어떻게 경험했고 그 속에서 어떤 성과를 도출하였는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결과는 많은 해결과제를 안고 있지만 나름대로 성공을 거두었다고 판단을 내린다. 이에 대한 근거는 무엇인가?

"코로나 베이비, 어린이집 적응에 어려움 겪어"

한국교육방송공사(EBS) 15 Apr 2021

대부분의 부모가 맞벌이인 덴마크에는 많은 아이들이 유치원에 입학하기 전에 보거스투(Vuggustue: 0-2세 보육기관)라고 불리는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으며, 이곳은 생후 6개월부터 입소가 가능하다. 덴마크의 노동조합 매체인 패블렛 FOA(Fagbladet FOA)의 4월 8일 자 기사에 따르면, 코로나 19가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친 2020년 초반부터 태어난 아기들, 즉 코로나 베이비들이 어린이집에 입소하기 시작하면서 보육교사들이 공통적으로 느끼는 바가 있다. 바로, 코로나 베이비들은 이전의 아기들에 비해 어린이집 적응을 어려워하는 경우가 훨씬 많다는 것이다. 기존에는 어린이집 입소 후 평균 1-2주 정도의 적응기간이 필요했으나, 코로나 이후에는 이러한 적응기간이 3-4주 정도로 늘어났다. 이에 대한 이유는 첫째로 코로나 베이비들이 부모 외의 외부인들에게 대한 경계심이 유독 높다는 것이고, 둘째로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해 부모의 어린이집 실내 출입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이다.

Building resilient education systems in the COVID-19 era

UNESCO 15 Apr 2021
Building resilient education systems in the COVID-19 era

A record number of children and young people have been affected by the closure of education institutions to halt the spread of the COVID-19 pandemic. From learning losses, to negative impacts on physical and mental health and well-being, hundreds of millions of students have been put at risk. Pre-existing inequalities have been exacerbated. The response to COVID-19 must involve strengthening education systems to ensure they can overcome adversity and are resilient to the risks they face. According to a COVID-19 Education issue note produced by UNESCO’s section for Health and Education and International Institute for Educational Planning (IIEP), crisis and risk management should be institutionalized in education systems, and specific programmatic options can help prevent disease outbreaks and pandemics from affecting education communities. The issue note, Building back resilient: How can education systems prevent, prepare for and respond to health emergencies and pandemics?, presents concrete recommendations to build resilient education systems, strengthening them to respond to the immediate challenges of reopening schools and positioning them to better cope with future crises. The recommendations cover actions that address prevention, preparedness and response to health emergencies and pandemics to help ensure no child or young person is denied the fundamental right to education.

'학폭 가해' 기록 졸업 후에도 보존 추진‥사이버폭력 전담기구 신설

한국교육방송공사(EBS) 15 Apr 2021
'학폭 가해' 기록 졸업 후에도 보존 추진‥사이버폭력 전담기구 신설

정부가 사이버 폭력 대응을 위한 전담기구를 신설하고, 학교폭력 가해 사실을 졸업한 뒤에도 기록으로 남기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비밀채팅을 통해 욕설을 퍼붓는가 하면, "상대방이 (욕을) 읽고 3초 뒤에 그 메시지가 없어지게 하는 거죠. 욕 같은 것 쓰고 몇 초 뒤에 사라지고…" 단체 대화방을 만들어 험담과 조롱을 공유하기도 합니다. "만약에 제가 도움을 준다 해도 (폭력의 대상이) 걔네가 아니고 저로 옮겨오게 되는 거니까…" 온라인 공간을 통한 정서적 괴롭힘은 최근 학교폭력에서 가장 뚜렷한 특징입니다. 학교폭력 유형 가운데 사이버폭력의 비중이 지난해 8.9%에서 올해 12.3%로 늘었고, 사이버 성폭력과 스토킹 등 신종폭력의 사례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학교폭력의 달라진 추세를 반영해 정부가 대책을 내놨습니다. 일단 학교폭력의 유형으로 사이버폭력을 명시해, 처벌의 근거를 뚜렷이 하기로 했습니다. 사이버 폭력 피해 구제를 위한 전담기구를 만들고, 특히 디지털 성범죄가 발생했을 때, 관련 정보를 신속하게 지워 추가 피해를 막는 시스템을 만듭니다.

3 ways music educators can help students with autism develop their emotions

The Conversation 09 Apr 2021
3 ways music educators can help students with autism develop their emotions

Many children with autism struggle to find the words to express how they feel. But when it comes to music, it’s an entirely different situation. Evidence suggests children with autism may enjoy music and show an early desire for music education. I am a mother to three young adult sons with high-functioning autism. I got them involved in music from a young age, and they learned to communicate their emotions by playing bassoon, French horn and baritone. As a doctoral student and music teacher, I have seen the emotional transformation from music happen in both my music classroom and my home. I’d like to share what I have learned.

Journal

MORE JOURNALS >

예비교사를 위한 소프트웨어-교과융합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27(1) Mar 2021 pp.1-27

개인화학습 기반 플립러닝 수업설계 개념모형 개발

교육공학연구
v.37(1) Mar 2021 pp.59-94

Assessment of cognitive, behavioral, and affective learning outcomes in massive open online courses: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Computers & Education
v.163 Apr 2021 104097

Report

MORE REPORTS >

서울혁신미래학교 정책 발전방향 연구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SEPI)
Apr 2021

Bias in Higher Education Disability Accommodation Services

SSRN
Apr 2021

AI and education: guidance for policy-makers

UNESCO
Apr 2021

Book

MORE BOOKS >

평생교육론

김동일 외 3명
교육과학사
2021

통합교과의 이론과 실제

김승호, 박일수
교육과학사
2020

Humanizing higher education through innovative approaches for teaching and learning

Enakshi Sengupta 외 2명
Emerald Publishing
2021

Why do teachers need to know about child development? : strengthening professional identity and well-being

Daryl Maisey, Verity Campbell-Barr
Bloomsbury Academic
2021

Conference

MORE CFPS >

<교육학연구> 59권 4호 논문 모집안내

place
date
submission Apr 30, 2021

[ISPI] 2021 Annual Conference

place Virtual
date Apr 26-30, 2021
submission N/A
학술연구정보서비스

02841 서울 성북구 안암로 145 고려대학교 도서관 학술정보큐레이션부 | E-MAIL libres@korea.ac.kr
Copyright © Korea University Library. All rights reserved.
  •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 고려대학교 도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