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Education

교육학 학술정보큐레이션서비스

학술연구정보서비스
  • Home
  • Book & E-book
    • Book
    • E-book
    • Thesis
  • Journal & Article
    • Education & Educational Research
    • Education, Scientific Disciplines
    • Education, Special
    • KCI Journal
  • WebDB
  • News & Report
    • News
    • Report
  • OCW
  • Lists & Tools
  • Society & Institutions

Home

교육학 학술정보큐레이션서비스의 주요 정보들을 모아서 제공합니다. 이 곳에서 제공하는 정보들은 각각의 해당 메뉴에서 더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Book & E-book

교육학 관련 도서관 신착도서, eBook, 학위논문 및 국내외 신간 도서정보입니다.

Journal & Article

교육학 관련 주요 등재 저널 및 논문 정보입니다.

WebDB

교육학 관련 학술 DB 및 통계 DB 등을 제공합니다.

News & Report

교육학 관련 국내외 최신 뉴스 및 연구보고서를 제공합니다.

OCW

교육학 관련 국내외 공개강의 및 동영상을 제공합니다.

Lists & Tools

교육학 관련 등재 저널 리스트 및 논문 작성에 도움이 되는 도구 정보를 제공합니다.

교육학 관련 국내외 주요 학회, 연구소, 기관, 단체 정보입니다.

Newsletter 지난호

  • 2023
    • vol. 65 August
    • vol. 64 July
    • vol. 63 June
    • vol. 62 May
    • vol. 61 April
    • vol. 60 March
    • vol. 59 February
    • vol. 58 January
  • 2022
    • vol. 57 December
    • vol. 56 November
    • vol. 55 October
    • vol. 54 September
    • vol. 53 August
    • vol. 52 July
    • vol. 51 June
    • vol. 50 May
    • vol. 49 April
    • vol. 48 March
    • vol. 47 February
    • vol. 46 January
  • 2021
    • vol. 45 December
    • vol. 44 November
    • vol. 43 October
    • vol. 42 September
    • vol. 41 August
    • vol. 40 July
    • vol. 39 June
    • vol. 38 May
    • vol. 37 April
    • vol. 36 March
    • vol. 35 February
    • vol. 34 January
  • 2020
    • vol. 33 December
    • vol. 32 November
    • vol. 31 October
    • vol. 30 September
    • vol. 29 August
    • vol. 28 July
    • vol. 27 June
    • vol. 26 May
    • vol. 25 April
    • vol. 24 March
    • vol. 23 February
    • vol. 22 January
  • 2019
    • vol. 21 December
    • vol. 20 November
    • vol. 19 October
    • vol. 18 September
    • vol. 17 August
    • vol. 16 July
    • vol. 15 June
    • vol. 14 May
    • vol. 13 April
    • vol. 12 March
    • vol. 11 February
    • vol. 10 January
  • 2018
    • vol. 9 December
    • vol. 8 November
    • vol. 7 October
    • vol. 6 September
    • vol. 5 August
    • vol. 4 July
    • vol. 3 June
    • vol. 2 May
    • vol. 1 April

SICS 뉴스레터 구독 신청

구독을 신청하시면 신청하신 메일 주소로 매월 뉴스레터가 발송됩니다.


E-mail 주소 :

NEWSLETTER : 교육학 학술정보큐레이션서비스

Sep 2021 vol. 42
고려대학교 도서관 교육학 학술정보큐레이션서비스

News

MORE NEWS >
“국가교육위 출범 맞춰 교육자치 강화 관철”

“국가교육위 출범 맞춰 교육자치 강화 관철”

한국교육신문 14 Sep 2021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회장 최교진, 이하 협의회)가 내년 국가교육위원회 출범에 맞춰 시·도교육 자치 강화 의견이 반영되도록 한다는 계획을 공개했다. 이들은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성적 산출 방식의 변경, 출제 범위 축소 등도 논의했다. 협의회는 13일 제80회 총회(사진)를 비대면으로 개최해 이 같은 의견을 나눴다. 이날 협의회는 내년 7월 출범하는 국가교육위원회에 대해 준비과정부터 시·도교육감들의 교육자치 강화에 대한 의견이 반영되도록 교육부에 요구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협의회는 ‘중장기 교육의제 발굴 정책위원회’의 ‘대통령 후보들께 보내는 제안(초안)’에 대해 보고받고 추가 보완한 뒤 각 당의 대통령 후보가 확정되면 전달할 예정이다. 최교진 협의회 회장은 “국가교육위원회 출범 준비 과정에서 교육자치 강화와 함께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도 한 단계 발전된 체제를 갖출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또한 협의회는 ‘고교 교육과정 정상화를 위한 수능 개선안’에 대한 ‘교육의제 토의’ 등을 통해 수능 성적 산출 방식의 절대평가화, 수능 출제범위 공통과목과 일반선택과목 수준으로의 축소, 고교교육과정 연계 대학별 면접 강화 등을 의견을 주고받았다.

올 수능 50만9821명 지원, 전년 대비 3.3%↑

조선에듀 06 Sep 2021
올 수능 50만9821명 지원, 전년 대비 3.3%↑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자가 50만9821명으로 집계됐다. 전년도 응시자(49만3434명)에 비해 1만6387명(3.3%)이 증가한 것이다. 교육부는 이러한 내용을 6일 발표했다. 총 응시자(50만 9821명) 중 재학생은 36만710명(70.8%)으로 나타났고 이어 졸업생 13만4834명(26.4%), 검정고시 등은 1만4277명(2.8%)으로 조사됐다. 이중 재학생ㆍ졸업생 수는 작년보다 각각 1만4037명(0.6%), 1764명(0.6%)이 증가했다. 성별로는 남학생은 26만1350명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전년 대비 7322명이 증가한 수치다. 여학생도 9065명이 증가한 24만8471명으로 조사됐다. 영역별로는 전체 지원 자(50만9821명) 중 국어 영역은 50만7129명이 선택했고 이어 ▲수학 영역(48만3620명) ▲영어 영역(50만4537명) ▲한국사 영역(50만9821명) ▲탐구 영역(49만8804명) ▲제2외국어/한문 영역(6만1221명)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국어 영역 지원자 가운데 화법과 작문 선택자는 35만7976명, 언어와 매체 선택자는 14만9153명이다. 이어 수학 영역에서 확률과 통계는 25만7466명, 미적분은 18만4608명, 기하는 4만1546명이 선택했다.

'평생교육 바우처' 141억 투입…"소외계층 교육기회 확대"

주간교육신문 10 Sep 2021

100억대 예산이 들어가는 평생교육 이용권(바우처) 지원 사업과 관련해 바우처를 소외계층에게 우선 지급하도록 하고 부정 사용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는 내용의 시행령이 입법예고에 들어갔다. 교육부는 이와 같은 내용이 포함된 「평생교육법 시행령」(이하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을 9월 8일부터 10월 20일까지 42일간 입법 예고한다. 「평생교육법」개정(6.8. 공포)을 통해 모든 국민이 평생에 걸쳐 학습할 수 있는 권리를 법적으로 보장받을 수 있도록 ‘평생학습권’, ‘평생교육이용권’ 등 개념을 법제화함에 따라, 법에서 위임한 사항을 구체화하기 위해 이번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을 마련했다. 시행령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평생교육 소외계층에게 우선적으로 평생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평생교육이용권을 우선적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 대상(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 한부모가족 등)을 정한다. 또한 발급대상자를 공정하게 선정하기 위해, 수급자 선정에 필요한 소득‧재산 조사항목을 규정하고 신청자의 동의를 받아 관계기관 등에 협조를 요청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다. 「평생교육법」개정을 통해 지방자치단체에도 평생교육이용권 발급 권한이 부여됨에 따라 지역 수요에 맞게 이용권을 발급하고,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정보시스템의 운영, 전담기관의 지정 등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평생교육이용권 이용자는 전국 사용기관(약 1,700여 개소)에서 희망하는 강좌를 자율적으로 수강할 수 있으며, 지원사업 규모 확대로 이용자와 사용기관이 증가함에 따라 부정 사용·대여 등에 대한 관리를 보다 강화한다.

Bullying rates higher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UNESCO 07 Sep 2021
Bullying rates higher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Learners with disabilities are disproportionately affected by bullying at all ages and in all learning settings, with serious negative impacts on their education, health and well-being. The extent of the problem and the reasons these learners are so vulnerable was the subject of an international meeting, the third in a 2021 series by UNESCO and the World Anti-Bullying Forum. The international meeting on bullying involving children and young people with disabilities was held in the lead-up to the World Anti-Bullying Forum in Stockholm on 1-3 November. Representatives from UN agencies, non-Government and civil society organizations, academia and youth explored the available evidence, and spotlighted examples of targeted responses to bullying. A new report summarizing the key findings of a literature review commissioned by UNESCO was presented for the first time during the meeting. In every study reviewed for the report, learners with disabilities were as or more likely than their non-disabled peers to be victims of school violence and bullying, in some cases significantly more. This is found at all levels of education, but particularly between the ages of 13 and 15 during the transition from late childhood into early adolescence. Vibeke Jensen, Director, Division of Education for Peace and Sustainable Development at UNESCO said school violence in all its forms, including bullying, is a severe infringement of children and adolescents’ right to education. “UNESCO promotes inclusive education systems that remove the barriers limiting the participation and achievement of all learners. Among marginalized and vulnerable groups, UNESCO has been paying special attention to children with disabilities,” Ms Jensen said.

Learning by doing: How the brain's motor system can support vocabulary learning

ScienceDaily 09 Sep 2021

The motor cortex is a brain region known to control the body's voluntary movements. However, the team of neuroscientists have now shown that it can also help translating foreign language words into one's native language. Their study has been published recently in the Journal of Neuroscience. Participants in the study learned foreign language words by performing semantically-related gestures over four days of training. After the training, the participants heard the words that they had learned and were asked to translate them into their native language. A neuroscience technique known as transcranial magnetic stimulation (TMS), in which magnetic pulses stimulate specific brain areas, was used to interfere with processing in the motor cortex during the translation task. The scientists found that this interference slowed down the translation of words learned with gestures. This slowing was not observed in response to the control TMS, which does not interfere with motor cortex processing. In an additional control condition, participants learned foreign language words by viewing pictures, whose translation was unaffected by TMS applied to the motor cortex.

Journal

MORE JOURNALS >

국가교육위원회 관련 법률안의 비교 검토 및 시사점

교육법학연구
v.33(2) Aug 2021 pp.27-54

교육과정 실행의 의미와 방향에 관한 소고

교육학연구
v.59(5) Aug 2021 pp.83-105

Initial teacher training for twenty-first century skills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R 4.0): A scoping review

Computers & Education
v.170 Sep 2021 104223

Report

MORE REPORTS >

Should Schools Grade Student Behavior? Quasi-Experimental Evidence from Comportment Grade Reforms

SSRN
Sep 2021

Course Timetabling Problem during COVID-19: An Optimal Model Based on the Comparative Advantage of Online/Offline Education

SSRN
Sep 2021

PISA 2018 결과에 나타난 학업탄력적 학생의 특성

한국교육과정평가원
Sep 2021

Book

MORE BOOKS >

(알기쉬운) 교육심리학

고현 외 7명
공감플러스
2021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박선희, 이정욱
KNOU Press
2021

핵심 프로젝트의 이론과 실제 : 역량중심 교육과정의 실제적 대안

홍후조, 조용
교육과학사
2021

Powering a learning society during an age of disruption

Sungsup Ra 외 2명
Springer
2021

Conference

MORE CFPS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2021년 추계학술대회 안내

place Online
date Oct 16, 2021
submission Sep 17, 2021

[AAACE] 70th Annual AAACE Conference

place Miramar Beach, Florida
date Oct 5-8, 2021
submission Apr 11, 2021
학술연구정보서비스

02841 서울 성북구 안암로 145 고려대학교 도서관 학술정보큐레이션팀 | E-MAIL libres@korea.ac.kr
Copyright © Korea University Library. All rights reserved.
  •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 고려대학교 도서관